IEEE

1 개요

ieee_logo_mb_tagline.gif
전기 전자 기술자 협회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triple-E (아이 트리플 이)' 로 발음한다.
홈페이지, 한국지부(서울섹션)[1]

전기전자 공학자들이 모여 만든 국제조직이며, 관련 기술 공유와 표준 정의등의 활동을 한다. 물론 미국이 주도했고, 본부도 뉴욕에 있다. 회원 수는 대략 150여개국 35만명에 이르는 거대한 규모이다.전기전자 뿐만 아니라 컴퓨터, 물리, 수학등의 분야까지 확대되어 있다.

공대 계열의 학과에서 박사과정을 하기 위해서는 일단 관련 논문을 봐야 하는데, 대부분의 학화가 IEEE 로 시작된다. 사실 IEEE 로 시작되는 온갖 종류의 학회가 존재하는데, 대부분이 그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인정받는 다는 점에서 이 조직의 무서움을 알 수 있다. 논문을 보기 위해서 IEEE 회원이 되어야 하고, 또 자신의 논문을 투고하는 것 역시 IEEE 산하 학회가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실상 전세계의 공대 박사급은 죄다 IEEE 회원인 셈이다.

또한, IEEE 로 시작되는 온갖 표준을 만들어 내는데, 전기/전자/컴퓨터 분야에 영향을 안주는 곳이 없다. 이들이 표준을 정립하고 배포하며 전 세계가 이를 준수하려고 하기에 관련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였다. 인터넷도 이런 표준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

유사한 조직으로는 '국제 전기 통신 연합' ITU 란게 있으며 통신 관련쪽 표준을 주도한다. ITU 는 UN 산하 기관으로 존재하는데 미국 보다는 유럽쪽 입김이 좀더 세다.

2 관련 문서

  1. 서울 외 대전, 대구, 창원, 전북, 광주 섹션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