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도의 국립 대학
인도의 독립 직후, 인도의 과학 발전을 위해 설립한 명문 국립 공과대학. 인도 독립운동에 중요한 역할을 맡았던 네루 수상이 설립을 주도했다. IIT Kharapur(카라푸르) 를 비롯한 7개에서 시작했다.
지금은 카라푸르, 봄베이, 델리, 하이데라바드 등 15개 캠퍼스가 있다. 재학생 수는 15,000명 정도에 한 해 학부 신입생은 3,500명 정도이다.
인도 전국의 수험생들이 삼수는 기본으로 하며 들어가려고 기를 쓰고 있는 대학. 캠퍼스가 15개로 늘고 재학생 수가 15,000명으로 늘었다지만 아직까지도 들어가기가 쉽지 않다. 한 해에 약 3,500명의 신입생을 선발하는데, 인도 전국에서 천만 명이 넘는 고교 졸업자 중 20만명 정도가 IIT-JEE(본고사)를 준비하고 있다.상당히 어렵다고 한다.[1] 말이 20만명이지... 우리나라 수리가형 응시자가 16만명 정도밖에 안 된다.
인도 대학 랭킹을 보면 어느 랭킹이건 1위에서 20위 사이에 15개의 캠퍼스가 전부 들어간다. IIT 봄베이와 IIT 델리가 번갈아 1위를 차지하고 그 밑으로 IIT OOO캠퍼스. 그나마 IIT와 비슷한 순위를 유지하는 것이 전통적인 명문 델리 대학, 네루 대학 정도.
IIT에 대한 인도의 자부심은 대단해서, 인터넷에 흔히 자기 아는 사람이 "IIT 탈락하고 MIT 합격했어요. IIT 광탈한 애가 스탠퍼드 갔는데? IIT 입학이 세계에서 제일 어렵다!"라는 이야기를 하지만 신뢰성은 글쎄? 실제로 저 대학의 인도인 합격자는 생각보다 아주 극소수이며 인도에서 거주하면서 지원하는 숫자는 더 적다. 그리고 이상하게 인도인들만 이를 강조한다. IIT 본고사보다 확실히 더 어려운 홍콩과 싱가포르의 A-Level을 치른 학생들에게 물어보아도 홍콩대와 싱가포르 국립대가 MIT, 스탠퍼드보다 합격이 어렵다는 답변은 듣기 힘들다.
IIT 졸업 후 인도 내에서 취업해도 세후 2,000만원 받기가 힘들다. 이 때문에 인도 엔지니어들은 최대한 해외취업을 위해 노력하는 편이다.
1.1 기타
- 영화 "세 얼간이"의 배경인 공과대학 ICE가 IIT를 모델로 하였다.
- ↑ 고교과정에서 들어가지 않는 문제가 많으며 수준도 수능 문제보다 어려운 문제가 많고 상대적으로 쉬운 문제들도 수능 30번 문제와 동급 수준의 문제라고 한다.
2 일리노이 공과대학교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위치한 사립 공과대학. 미스 반 데어 로에가 캠퍼스를 설계하였다. 일리노이 공과대학교는 공학 분야에서 우수한 대학이다. 특히 건축학과는 이 대학의 전통 있는 유명 학과로 지금까지도 간판으로 내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