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D 발전

MHD_generator.png

Magnetohydrodynamic Power Generation

열 에너지나, 운동에너지를 바로 전류로 변환시켜주는 꿈의 발전기를 사용한 발전으로 전자기유체역학 발전이라고 한다. 자기장의 수직적인 방향으로 전기 전도성 유체(플라즈마, 액체 금속등)을 보내, 이로 인해 전자기 유도에 의하여 일어나는 전력을 이용한 발전이다. 아직도 연구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연구개발이 되고 있긴 한데, 실제 효율은 약 20%밖에 안되는 쓰레기이다(...) 일반적 화력발전소의 경우 40%찍기는 식은죽 먹기다. 화력보다 우월하게 많은 전력을 생산해내는 원자력 발전의 경우, 특정 원자로가 아닌 보통의 경수로의 열 효율은 34%정도다(...) 그러나, 화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초고온의 배기가스와 이 MHD를 결합하면.... 열효율 52℅[1]를 넘게 찍는 괴물 발전소가 탄생한다! 이로 인해서, 이 둘을 결합한 최강 화력발전소 연구가 진행중이다.

여담으로, 커맨드 앤 컨커 레드얼럿2의 소련군 기본 발전소인 테슬라 발전소의 설정이 MHD발전이다. 설정상 MHD발전으로 가정, 공장등의 발전을 벌써 쌈싸먹은지 오래고 그걸 전장용으로 개조시킨 발전소라고 한다. 근데 어째 기술적으로 훨씬 구시대의 유물이어야 할 핵 발전소가 효율은 더 좋다...
  1. 원래 60%(40%+20%)라고 적혀있었다. 하지만, 이미 발전으로 40%의 에너지를 사용했으므로, 나머지 잔열 60%의 20%가 전체 투입 에너지 중 MHD의 열효율이다. 40+(60%의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