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EETIM

해외에서 제작된 악성코드.
구글바이러스 토탈에도 스파이웨어로 등록되어 있다.

페이크 파일 혹은 설치형 유틸리티에 기생하고 있다.

설치 후 증상은 인터넷 시작 페이지가 SWEETIM.COM으로 바뀌며 계속 결제를 요구하는 팜업창이 뜬다. 그리고 당연하지만 컴퓨터의 모든 성능이 저하된다.

도대체 어떤 사람 이런 걸 설치하고 고생할까 싶겠지만, 이 툴바는 갖가지 설치형 유틸리티에 자금을 지원하며 스폰서 형식으로 기생하고 있다. 주로 청소년들이 즐겨 찾는 휴대기기 관련 유틸리티에 기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툴바의 무시무시한 점은 설치 직전 악성 툴바라는 사실을 눈치채고 설치를 취소해봤자 설치를 막을 수 없다는 것이다. 설치 도중도 아니고 약관이 나오는 화면에서 눈치채고 취소를 클릭하는 순간 갑자기 PC가 수십초 동안 하드스왑을 하며 버벅거리는데 버벅거림이 멈추고 나면 이미 설치되어 있다. 결국 설치를 막으려면 그냥 작업 관리자를 불러내서 프로세스를 직접 중단시켜야 한다.

언인스톨 자체는 번거롭지 않은데, 문제는 언인스톨해도 뭔가 PC의 상태가 예전과는 틀리다는 거. 인터넷 사용시 버벅거림과 하드스왑이 전보다 자주 일어난다. 인터넷 쇼핑을 자주 하는 사람에게는 민감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다.

완벽한 제거 방법은 이 쪽을 참조. 한국보다는 일본쪽 피해자가 더 많은 듯 일본웹에서는 막대한 관련글을 볼 수 있다. 국내 포털 사이트에서 제거 방법을 검색해도 나오기는 하는데 수많은 백신 광고를 뜷고 제거 방법을 찾아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