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y1085

1 소개

이름윤석민
국적대한민국
아이디KuMa
포지션미드(Mid)
티어마스터
레이팅시즌3:다이아1 87P
시즌4:마스터78P
시즌5:마스터384P
시즌6: 마스터407P [1]
소속구단Virtual Throne Gaming(2014.??~2014.??)
MKZ(2015.2~2015.05)
Team Dignitas(2015.05.06~2015.08.07)
Longzhu Gaming(2015.08.08~2015.10.28)
나진 e-mFire (2015.10.28~2015.11.30)
Young Boss(2015.11~2016.2.4)
Dark Wolves(2016.2~2016.3)
Mighty(2016.4.??~ 임대 )
2144 Gaming (2016.04.01~2016.06.01)
휴식중(2016.06.01~입단예정)
제이스 장인


본명은 윤석민. 2000년생. 닉네임은 본래 바솔로뮤 쿠마를 딴 아이디 라고한다. 천상계 제이스 장인으로 유명하다. 본래 피파 프로게이머 였으나 피파에 흥미를 잃고 리그 오브 레전드로 전향하였다. 피파.히오스.롤.오버워치 게이머 (게임은 재능 이라는 것을 보여준 선수)

직스,제이스 기록이 1000판가량이며, 특히 제이스 를 잡앗을 경우 미드에서 대단한 실력을 보여주므로 일반적으로 제이스 가 저격벤되는 모습을 볼수있다.

제이스 직스 이외에도 피지컬이 중시되는 야스오를 잘다루고 그밖에 트페, 빅토르, 르블랑 등을 잘 다루며, 다른 챔피언들도 잘 다루려고 연습중이다.

북미 프로준비를 하며 직스 0판에 다른챔프로만 마스터 중상위권을 아주잠깐 찍었다가 바로 다시 떨어져 다시 솔랭에 매진하고있다. 이때 룰루 100판 승률80퍼에 랭크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었다.

리그 오브 레전드 연습생 생활만 2년에 나이제한으로 경기에 출장하지 못하였다.

라인전 능력과 피지컬적인 면에서는 부족하지만 운영과 오더능력이 뛰어나 플레잉코치로 활동하기도 했다.

2015 시즌에는 2부리그로 강등된 팀 코스트가 KuMa 를 영입했다는 이야기가 있으나, 경기에는 나가지 못했다.

4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으로 종목을 변경한듯, Mighty에 소속 되어 히어로즈 오픈 토너먼트에 출전 중이다.(서브) 롤을 하기는 하지만 나이가 너무어려서 잠시 히오스로 전향한것으로 추정된다.[2]

중국 2부리그에서 프로로 활동중이다. 라인전이 약하지만 이후의 플레이가 뛰어난 스타일이 중국메타에 적합한듯. [3]

2016.04.01일 2144 Danmu Gaming 소속의 미드라이너로 활동하고있다. 2016 시즌에 Satan의 슬럼프로 부진하던 2144 Danmu Gaming 가 KuMa를 급히 영입했다. 3주차부터 급히 출전했는데 그동안 부진했던Satan 과 달리 르블랑/룰루로 각각 하드캐리와 안정적인 YJIN(원딜) 서포팅을 선보이며 팀에 승리를 안겼다. 하지만 4주차에 제드를 픽하자 안좋은 모습을 보였다. 그런데 또 5주차에는 Satan이 나왔다.[4]2144 Danmu Gaming 소속으로 알려져 있는데 2144 Gaming 의 미드인Q1의 슬럼프로 2144 Gaming 주전미드라이너가 되었다.
2144 Danmu Gaming에서 공식적으로 2144 Gaming으로 소속을 옮겼다.그러나 중국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서인지 1시즌만에 팀을 나왔다.


챔프폭은 넓지만은 아쉬운 숙련도를 가지고있어 팬들에게 아쉬움을 받고있다. 장인형 게이머의 한계가 드러나는 부분.[5]

쿠마어린이 은 분명 뛰어난 실력을 가진 유저인 것은 확실하나, 프라이드가 엄청나고 인성이 나쁘다는 소문이 많다. 스위프트와 말다툼을 한적이 있으며, 평소 말하는 태도가 공격적이다. 이외에도 블루를 한번 뺏겼다고 다이긴 게임을 탈주하거나사실 컨셉이다, 게임이 잘 안풀리면 남탓을 주구장창 하는 면 등으로 몇몇 사람들에게서 지탄을 받기도 한다. 정작 본인은 별로 신경쓰지 않지만...
아무리 컨셉이라도 게임 탈주는 심하다는 평이 있다.

중국 WCA 대회인터뷰중 이상형이 누구냐는 질문에 같은 상원고등학교 학생인 조민서 실명을 공개하여 화재가 되기도 했다.

4월 인터뷰중 학교생활이 너무 힘들어 자퇴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한다.

5월 인터뷰에서 학교선생들이 자신을 계속 무시한다고 한다. 특히 영어교과에서 무시를 많이당한다고한다
자신은 자퇴를 원하지만 부모님의 반대로 하지못하고 있다고 하고 프로인데도 학교를 계속 다니는 이유는 정확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어떠한 학생을 보기위해 다닌다고 했다.

당분간은 휴식기를 가진다고 한다.
2017년부터 팀을 만들어 3부 리그인 클럽 시리즈 와 2부 리그인 League of Legends Challengers Korea 에 참여 한다고 한다.

여담 다이아소속 이였으며 현I.O.I멤버인 정채연 과 친하다.
투썸 딸기라떼 성애자(...)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사먹는다고 한다. 게임단의 딸기라떼 담당

이 문서는 확고히 검증된 진실입니다.
이 문서는 믿기지는 않지만 완벽한 사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현재 존재하는 실질적 인물임을 검증 하였습니다 .
이 문서를 읽을 때는 안심하셔도 되니 편안한 자세로 보시길 바랍니다.


2 플레이 스타일

2.1 미드

안전을 중요시하는 플레이 스타일을 가지고있다.
시즌 4에는 직스를 주로 다뤘으며 전반적으로 빅토르, 르블랑, 트위스티드 페이트 같은 AP계열 챔프를 다룬다. 플레이성향은 수비적인 편이다.
본인이 캐리하는 성향이라기 보다는 다른 팀원들을 떠받쳐주는 서포팅형 미드라이너이다.기본기가 매우 뛰어난 선수 중 하나다.CS 덕후, 직스의 화신 CS 하나는 정말 이지훈, 알렉스 이치 뺨치게 먹는다, 상대 미드랑 거의 30~40 이상 차이난다.

라인을 미친듯이 밀어 상대의 CS 손실을 유도함과 동시에 자신은 라인을 밀어놓고 유유히 더티 파밍으로 상대와의 CS 차이를 벌린다.
덕분에 트위스티드 페이트 같은 푸쉬력 좋은 챔프를 굉장히 잘 활용하고, CS를 만들어 먹는단 소리가 나올 정도로 파밍을 상당히 잘하는 선수. 다만, 라인을 너무 밀다보니 상대적으로 갱킹에 취약한 편이고. 미드갱이 빈번하거나 챔프 상성상 상대보다 푸쉬력이 많이 딸릴 경우 말리는 모습도 자주 보인다.

CS 수급능력에 힘입어 미세하지만 꾸준히 상대와의 간격을 벌려나갈 줄 알고, 필요한 경우 그에 맞춰 적극적으로 움직일 줄도 아는, 안정적이고 유연하지만 강력한 미드 라이너.미드 라인전 자체는 정말로 강하다. CS 수급 능력만 좋은 것이 아니라 딜교환을 정말 잘 하고 무빙이 뛰어나다.

봇이나 탑, 혹은 두 라인 모두 힘든 상황을 맞이해도, 안정적인 플레이를 토대로 CS 수급에 집중한다. 로밍 횟수도 적은 편이다.
CS를 잘 먹지만, 유리한 라인상성을 가져가고도 상대의 프리파밍을 허용한다는 비판이 있었다.

제라스 궁 컨트롤을 귀신같이 잘한다. 한타포지션도 안전하게 잡는 편.

다만 안정을 추구하다 보니 맵을 넓게 쓰는 플레이가 안나오는 것과 대담하게 상대미드를 압박하지 못하는 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다.

킬을 먹으며 자라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챔프를 피하고 파밍을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 가능한 챔프를 선호하는 편이다.
미드에 설 수 있는 챔프는 대부분 소화하지만 기본적으로 푸쉬력 좋은 챔프를 선호한다.
로밍을 극단적으로 자제하고 파밍에 열중하는지라 팀의 허리인 미드라이너로서 상대의 유동적인 움직임에 대처를 못하는 경향도 보여준다. 덕분에 자신은 라인전에서 이기고도 다른 라인이 다 터져나가면서 팀이 패배하는 경우도 많다. 이러다보니 후반까지 게임에 개입하지 않고 조용히 성장만 하는 스타일을 바꾸어야 한다는 이야기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이러한 플레이스타일 탓에 파밍능력이 뛰어나며 미드에서 로밍 없이 곧바로 다른 라인에 지원을 할 수 있는 글로벌 궁극기형 챔프와 굉장히 좋은 궁합을 보여준다. 실제로 카서스, 직스의 경우 모두 승률이 70%를 넘는다.
비장의 카드로는 아리가 있다.


2.2 정글

운영형 정글러.
캐리형 정글러인 피넛과 체이서 처럼 개인 기량이 우수하다고 보기는 어렵지만 대신 운영적인 부분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실제로 팀의 메인오더를 담당하고 있다고 한다.
믿기 힘든 수준의 운영능력이기에 쿠마가 개인기량이 낮더라도 영입은 대성공인 셈
렉사이 와 에코 로 운영형 정글러의 무서움을 보여주며 팀을 잘 서포트 하고있다.

좀 지루하지만 깔끔한 운영을 보여주었다.

필패의 아이콘으로 통하는 누누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얼마 안 되는 정글러 중 하나라는 것만으로도 그의 운영능력을 알 수 있다.
종합하자면 피넛-체이서 처럼 강력한 갱킹을 선보이지는 않으나 운영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미드 라이너로서 선보이던 피지컬도 과시한다. 챔프는 주로 스플릿 운영에 강점을 가진 렉사이를 선호하며, 메타가 바뀌고 버전이 바뀌어도 그 버전의 1티어급 정글은 모두 사용해내는 모습을 보인다. 특이한 점이라면 니달리 정글을 할 때 여눈을 잘 가지 않는다.

3 기타

Satan의 부진으로 급히 영입되었다.

현재 상원고등학교를 재학중인것으로 보인다. 친구들 사이에서는 평범한 학생처럼 생활한다, 프로게이머 인것을 비밀로 하고 있다고.

한국은 만17세이상 이여야만 프로생활을 할수있어 해외에서만 프로생활을 하고있다.

2017년 2학년때 자퇴 한다고 한다.


이전에 용개가 창단한 VTG에서도 뛴 적이 있고, 디그니타스 에서도 뛴 적이 있다. 생각보다 프로경력이 오래 되는 선수.[6]
  1. 북미
  2. 한달동안 용병으로출전하는 것이라고한다.
  3. 중국 3부 리그에서 활동했던 경험이 있다고 한다.
  4. 학업때문에 한국에 왔다고 소식을 전했다.
  5. 인성이 나쁘다는 소문이 많다.
  6. 한팀에 1년이상을 버티질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