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는 스타섹터의 함선들의 특수 기능을 다룬다.
1 시스템(System)이란?
스타섹터의 시스템은 각 함선별로 하나씩 가지고 있는 특수기능이다. F키로 발동하고, 종류에 따라서는 여러 번 눌러 해제하거나 모드를 전환할 수도 있다.
시스템은 종류에 따라 일정 시간 지속 후 꺼지거나, 함장의 조작으로 직접 꺼 주어야 한다. 드론을 제외한 모든 시스템은 플럭스 능동 배출(V 키)을 할 때 자동으로 종료된다. 이를 이용한 번 드라이브 캔슬 등의 조작이 있는데, 나중에 못하도록 막힐 가능성이 있다.
과부하가 걸린 동안은 시스템을 사용할 수 없다.
2 시스템의 종류
시스템은 성향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카테고리 내의 분류는 원래 이름의 알파벳 순서를 따른다.
2.1 공격형
함선의 공격 능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이다.
2.1.1 장탄기 가속(Accelerated Ammo Feeder)
실탄 무기의 연사력이 2배 증가하며, 플럭스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실탄 발사시의 플럭스 생성량이 30% 감소한다.
2.1.2 미사일 고속 장전(Fast Missile Rack)
장전중인 미사일의 장전 대기속도가 빠르게 감소한다. 전투당 3회 쓸 수 있으며, 천철히 재충전된다.
2.1.3 고에너지 집중(High Energy Focus)
일시적으로 에너지 무기의 피해량이 50% 증가한다. 3번 사용 가능하며 전투중 천천히 재충전된다.
2.2 방어형
함선을 직간접적으로 방어하는 시스템이다.
2.2.1 플레어 발사기(Flare Launcher)
플레어를 사출한다. 플레어는 일정 확률로 주변 적 미사일의 목표를 자신으로 강제 변경하며, 적 미사일과 접촉시 함께 소멸한다. 그 자신도 미사일로 판정되어 적 대공 무기의 공격을 받는다.
2.2.1.1 능동 플레어(Active Flare Launcher)
능동 플레어를 사출한다. 일반 플레어와 동일한 역할을 하고, 거기에 더해서 자기가 직접 미사일을 향해 움직인다.
2.2.2 포트리스 실드(Fortress Shield)
실드를 강화하여 피해로 인해 생성되는 플럭스를 대폭 줄인다. 가동 시점에서 실드가 꺼져있었다면 자동으로 올린다. 가동 기간동안 실드는 소프트 플럭스 다신 하드 플럭스를 생성한다. F 키를 다시 누르거나 실드를 내려 중단할 수 있다.
실드 플럭스[1]를 낮춰주는 개조를 달면 시간에 따른 하드 플럭스 생성량이 줄어든다.
2.3 이동형
함선을 이동하거나, 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시스템이다.
2.3.1 번 드라이브(Burn Drive)
함선의 최고속도와 가속도가 순간적으로 대폭 증가하며 앞으로 돌진한다. 시스템이 가동되는 동안은 선회나 변속할 수 없고 실드도 사용할 수 없다. 타 물체와 충돌이 발생할 경우 엔진이 일시적인 기능 정지를 일으킬 수 있다.
초기형 함선들에 많이 달리는 시스템으로, 부족한 속도를 보완해준다. 실드는 사용 불가능이지만 무기 사용을 가능해서, 온슬롯급 전함이 주포를 일제사하며 속도 200대로 돌진해오는 무시무시한 광경을 볼 수 있다.
실드를 못 쓰는 이상 이 틈을 이용해 날린 어뢰가 맞으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 그리고 어디 충돌하면 - 소행성이나 적함, 또는 심지어 아군함일 수도 있다 - 엔진이 꺼지고 잠시동안 빙빙 돌게 된다. 사전에 돌진할 경로를 미리 살펴두자.
2.3.2 기동보조 추진기(Maneuvering Jets)
함선의 선회력과 최고속도가 일시적으로 50% 상승한다. 중기형 함선에 주로 장착되어 있으며 대표적인 예가 컨퀘스트급 전투순양함. 전투순양함이 구축함만큼 빠르게 기동하도록 할수있게 해준다.
2.3.3 페이즈 스키머(Phase Skimmer)
이동하던 방향으로 일정 거리 떨어진 지점으로 텔레포트한다. 이동 후 함선의 방향은 커서를 가리키나, 사격 목표로 지정한 적이 있을 경우 목표가 있는 쪽을 향한다. 텔레포트 목표지점에 다른 물체가 있을 경우 근처의 다른 지점으로 움직이게 된다. 사용시 약간의 소프트 플럭스를 생성한다.
2.3.4 페이즈 텔레포터(Phase Teleporter)
커서가 가리키는 위치로 즉시 텔레포트한다. 사격 목표로 지정한 적이 있을 경우 함선은 텔레포트 후 그 방향을 향한다. 다량의 소프트 플럭스를 생성하며 쿨다운이 있다.
2.4 드론
드론을 전개하는 시스템이다. F키를 여러 번 눌러 모드를 바꿀 수 있는데, 처음은 Holding Position(함선 주변을 맴돈다), 한 번 더 누르면 Free Roam(함선 주변을 맴돌다가 적함을 발견하면 자유롭게 기동한다). 다시 한 번 누르면 모함에 수납된다. 종류에 따라 자유 기동이 불가능한 드론들도 있다.
2.4.1 천공기 드론(Borer Drone)
AI를 개조받은 채굴용 드론. 채굴 레이저로 무장하고 있으며 모함에서 멀리 떨어질 수 있다. 최대 5기 전개되며, 총 수납된 드론 수는 추가바람.
2.4.2 대공 드론(PD Drone)
모함 주위를 맴돌며 적 미사일이나 함선을 공격한다. 자유 기동이 불가능하다. 무장, 전개 가능 수와 총 수납된 드론 수는 함선 종류에 따라 다르다.
2.4.2.1 초기형
경기관총을 장비한 드론들.
2.4.2.2 후기형
대공 레이저를 장비한 드론들. 초기형보다 많은 숫자가 전개된다.
2.4.3 센서 드론(Sensor Drone)
이온 캐논으로 무장한 드론들. 전개된 1기당 모함의 무기 사거리를 15%, 시야를 25% 확장시켜 준다. 최대 2기 전개되며, 총 5기 수납.
2.4.4 터미네이터 드론(Terminator Drone)
적외선 펄스 레이저, 단발식 대공 레이저, 페이즈 클록과 거리가 짧아진 페이즈 스키머를 장비한 드론. 모함에서 멀리 떨어질 수 있다. 1기 수납 및 전개 가능하며, 파괴되더라도 모함에서 서서히 재생된다.
2.5 특수형
위의 분류에 들어가지 않거나, 둘 이상에 해당하는 시스템들이다.
2.5.1 EMP 방출기(EMP Emitter)
맞은 대상에게 EMP 피해를 주는 전격을 여러 번 생성한다. 가동되는 동안 무기를 사용할 수 없다. EMP는 아군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으며, 실드에 막힌다.
주변의 적 미사일, 함재기와 실드 없는 함선들을 순식간에 바보로 만들어버리는 강력한 시스템.
2.5.2 미사일 오토포지(Misile Autoforge)
모든 미사일을 일부 재장전한다. 플럭스를 다량 생성하므로 사용시 주의를 요한다. 전투당 1회 사용가능.- ↑ 실드 가동중에 계속 생성되는 소프트 플럭스. 보통은 바로 배출되어 없는 것처럼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