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스틱맨을 유닛으로 두고 자원을 채취하며 군사를 키워 적의 성을 부수는 일종의 디펜스게임.
각 유닛마다 특징이 하나씩 있다는것이 특징이다.
아군은 검은색이고, 적군은 어두운 붉은색이다.
원래는 컴퓨터플레시 게임이지만 휴대폰 버전으로 리메이크가 되었다. 현재 구글 스토어에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휴대폰 버전에서는 본작에 비해 추가된 것과, 많은 변화가 있다.[1] 그래도 하는 방법과 전략은 똑같다. 그리고 한글도 지원한다! 번역수준은 좋은편 아 물론 시작하자마자 플레이 운동 이라 번역하건 빼고
2 조작법
공통으로 WASD/상하좌우 방향키가 이동이다.
아치돈을 제외한 유닛들은 스페이스바로 공격/자원채취가
가능하다.
그리고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유닛은 체력도 더많아지고 데미지도 더 강해진다.
2.1 광부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 유일무이한 자금원
타 게임의 일꾼이라 보면 된다. 맨 처음 주어지는 유닛이며, 이때 유닛컨트롤을 처음 배우기도 한다. 비용은 250. 직접 컨트롤 하는 경우 이동은 방향키, 스페이스바는 자원 채취 이다. 하지만 실제 게임 내에서는 다른 전투용 유닛들을 컨트롤 하느라 바쁘기 때문에 실제로 광부를 클릭하여 컨트롤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더욱이 직접 컨트롤하는 것보다 컴퓨터로 하는 것이 자원 채취 속도가 더 빠르기에 더 필요가 없다.
공격은 불가능하고 적들이 오면 무기력하게 당하기만 한다.0 실수로 광부를 상대 공격으로 다 잃어버리는 경우 다음 전투 진행에 큰 차질을 빚는다. 사실 광부 없이도 골드가 일정 시간에 따라 오르긴 하지만 증가율이 너무 미미해 다른 유닛들을 뽑을 여유가 없어지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광부를 잘 보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광부는 1게임에 4~5명 정도가 적당하고 소드레스나 창병, 매지킬의 미니언들로 보호해야 한다.
리메이크된 휴대폰 버전에선 플레이어가 조종할 때 공격이 가능하다! 단 데미지는 형편없으니 적이 난입한 극초반이나 최후의 방어용으로 쓰자.
2.2 소드레스
가장 싸고 기본적인 근접 전투유닛
검을 든 전사로 적에게 근접하여 몽둥이로 공격한다. [2] 비용은 150. 이동은 같고,
스페이스바는 공격이다. 근접이므로 적 유닛/건물에 붙어 눌러야 데미지가 들어간다.
Q를 누를시, 화살을 어느정도 방어할 수 있다.
리메이크된 모바일 버전에선 점프공격이 가능하다. 약간의 대기시간이 있지만 2배의 피해를 준다.
2.3 아키돈
궁수.
기본적인 원거리 유닛이며, 단 하나밖에 없는 원거리 전투 유닛이다.
소드레스도 1대1로 밟아버리며,많이 모이면 발컨만 안하면 자이언트도 순식간에 녹인다.
이동은 같으나,
공격이 특이한데, 마우스로 높낮이조준[3]후 발사하는 형식이다. 쉽게 말하면 앵그리버드의 새 발사방식을 떠올리면 된다.
2.4 스피어톤
이름만 보면 창병같지만, 기사들이다.
방패를 들고있어 화살을 막기가 가능하며, 창을 던지면 창으로 찌를때보다 두 배의 데미지를 준다. 체력도 꽤 높아 중후반 탱/딜을 담당한다.
이동은 같고,
스페이스바는 공격이다. 평소엔 창을들고 공격하나, F키로 투창을 하였다면 작은 단검으로 공격한다.
Q는 방패로 앞을 막아 화살을 막을 수 있다.
2.5 매지킬
후반 지원 유닛. 마법사다.
뒤에서 미니언들을 소환하고[4] 스턴까지 거는등 후반지원을 톡톡히 해준다. 다만, 체력이 약한건 덤.
이동은 같고,
스페이스바는 공격또는 광역 스턴을 건다.
F키로는 미니언을 소환할 수 있다.
2.6 자이언트
이름 그대로 거대한 거인이다.
튼튼한 체력과 막강한 공격력에 공격시 넉백후 스턴효과를 지니고 있다. 대신 느린 공속이 약점인데, 이를 이용해 근접유닛으로 앞뒤로 돌아다니며 때리면 1유닛 2거인 이상도 가능하다.
잡는 법은 스피어톤 2기 정도로 어그로 끈 뒤 아키돈 다수로 일점사하면 쉽게 잡을 수 있다.근데 상대도 아키돈 쓰면
이동은 같다.
그리고 간단하게 스페이스바는 공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