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개요
게임 혹은 3D 유틸리티의 미들웨어(DirectX, OpenGL 등)을 후킹하여 후처리 방식으로 여러가지 추가적인 그래픽 효과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도구이다.
통상적으로 DirectX (d3d9.dll, d3d10.dll 등)를 후킹하여 작동한다. [1]
ENB도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하며, SweetFX와 ENB의 동시 사용을 원할때에는 enbseries.ini에 포함되어있는 host 관련 기능을 수정하여 SweetFX를 같이 불러올 수 있다. [2]
2 설치방법
2.1 수동 설치
SweetFX Standalone 버전을 다운로드받아 대상 exe가 들어있는 폴더에 집어넣는다.
DirectX 버전에 맞는 파일을 집어넣어야하며, 온라인 게임의 경우 보안 프로그램이 파일의 변조로 인식하여 실행을 방해하는 경우가 잦다. 일부 스팀 게임도 동일한 오류가 뜬다.
이 경우 weird steam hack 기능을 활성화하거나, Steam 오버레이를 끄고[3]누르고 실행할 경우 정상 작동한다. 단, 모든 스팀 게임이 이런 방식으로 해결되지는 않는다.
온라인 게임의 경우는 딱히 해결책이 없으므로, d3d9 후킹이 허용되는 보안 프로그램이길 빌수밖에 없다.
설정은 압축을 풀면 나오는 cfg 파일을 직접 수정하여야한다.
2.2 RadeonPro를 이용한 방법
RadeonPro에 내장된 SweetFX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단, 이 방법으로는 1.4 버전까지만 사용할 수 있다.
SweetFX Configurator와 매우 흡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다.
2.3 SweetFX Configurator
[1]
이곳에서 SweetFX Configurator 버전을 다운로드받아 사용하면된다. 프로그램을 실행 후, 대상 exe를 리스트에 추가하여 SweetFX를 활성화해주면 된다.
각종 설정들을 GUI 환경에서 조절 가능하기에 초보자도 쉽게 조작 가능하다.
2.4 ReShade Framework
홈페이지
SweetFX의 기능을 조금 더 세분화시키고, 전문적인 요소를 더한 통합 프레임워크.
유저가 팔레트, 텍스쳐, 렌더링 방식 등을 직접 코딩하여 마음껏 커스텀할 수 있다.
설치 파일 형태로 배포되며, 대상 exe의 미들웨어를 자동으로 인식하여 가장 알맞은 형태로 프로그램을 후킹한다.
설치 시 프로그램 폴더 내에 ReShade라는 폴더가 생성되며, 이 안에 코어 파일과 설정 등이 들어있다.
기존 SweetFX와는 크게 다른 점이 있는데, 설정 파일(cfg)를 변경 시 프로그램을 재시작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인식하여 실시간으로 설정을 반영해준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