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VFD는 Vacuum Fluorescent Display의 약자. 번역하여 진공 형광 디스플레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잘 모르고 보편 LCD와 비슷한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으나 자체 발광을 하며 그 휘도가 매우 높아 직사광선이 있는 곳에서도 식별이 가능하다.
밝고 고급스러운 이미지 때문에 고급기기의 표시창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았으나, 소모전력이 높은 편이고 단순한 패턴 이외에는 미세패턴을 표시하기가 어려워 그 쓰임새가 줄어든 상태이다.마지막으로 자주 쓰이던 보루인 택시 미터기의 VFD디스플레이도 시대가 지나면서 첨단 액정스크린으로 거의 대체되었다.
2 원리
기본적으로 3극진공관과 동일한 원리를 가진다.
유리로 만들어진 외장으로 하며 전기적으로는 캐소드, 애노드, 그리드로 구성된다.
- 캐소드(필라멘트) - 가느다란 필라멘트[1]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면유리를 제외하고 최상층에 위치하며 일정한 간격으로 배열되어 있다. 필라멘트에 전류를 흘려 가열되면 전자가 방출된다.
- 애노드 - 투명한 전면에서 볼 때 최하단부에 위치하며 형광물질이 도포되어 있다. 그리드를 통해 가속되어 날아온 전자가 충돌하여 빛을 발하게 된다. 표시하고자 하는 발광형태에 따라 형광물질과 전극의 패턴을 형성시킨다.
- 그리드 - 캐소드와 애노드 사이에 위치하며 캐소드에서 방출된 열전자를 가속시켜 애노드 방향으로 보내는 역할을 겸하게 된다. 앏은 그물망의 형태로 되어 있어 그물의 구멍사이로 가속된 전자를 통과 시키게된다.
3 사용된 사례
- 탁상용 휴대게임기 - 휴대용게임기의 일종으로 주로 80년대 물건인데 다소 고급형 휴대용 액정게임기였다. 다른 흑백LCD와 달리 어느정도 색상을 쓴데다가 기기 디자인역시 오락실을 흉내낸 스틱구조도 있었고 크기도 컸기 때문에 고급품 취급받았다.
- 20세기 중후반에 쓰인 계산기 일부 - 주로 슈퍼마켓 계산기가 처음에 가격표시를 VFD 액정으로 했으나 소형 컴퓨터 모니터가 달린걸로 대체되었다.
- 일부 탁상시계
- 택시 미터기 - 아날로그 미터기를 제치고 주로 쓰인 디지털 미터기 수단이었으나 21세기 이후로는 컬러액정에 자리를 내주었다. 그시절 VFD 미터기는 말이 달리는 모습이 들어가 있는 경우가 많다
4 참고자료
- ↑ 주로 텅스텐와이어로 만들어지며 열전자 방출을 돕는 물질이 코팅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