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 워해머 40,000의 모바일 게임 스페이스 울프의 구성 요소로 게임내 캐릭터의 행동을 결정짓는 요소로 작용한다. 카드는 장비, 이동, 사용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등급과 종류에 따라 피로도, 공격력, 명중률이 다르다.
1.1 카드 등급
카드 등급은 총 5단계로 C(커먼), UC(언커먼), R(레어), E(에픽), L(레전드)로 구분되며 등급이 높을수록 공격력과 명중률이 증가.(단, 명중률이나 데미지가 조금 감소하고 강력한 부가효과가 붙는 경우도 있다.)
1.2 카드 종류
- 장비 카드
- 무기 카드들이며 즉시 사용이 불가능하다. 행동 1회+무기의 피로도를 소모하여 장비 창에 장착해야 사용할 수 있다. 대신 한번 장착하면 두세번 공격이 가능하며 비슷한 종류의 무기로 재충전할 수 있다. 한손 장착이 가능한 무기의 경우 두 무기를 함께 장착할 수 있다. 등급이 높으면 특수 능력이 붙어 있기도 하다.
- 이동 카드
- 말 그대로 이동 카드도 있지만 연계 카드도 포함되어 있다. 최하급 이동 카드는 3칸을 이동한다. 연계 카드나 사용 카드도 동일.
- 사용 카드
- 1회성 카드로 즉시 사용이 가능 한 카드이며 무기, 슈루탄, 피로도 감소, 소환, 점프백, 텔레포트, 카드 뽑기, 방어 점수 획득 등 다양한 카드가 포진되있다. 덱에 가장 많이 들어가게 되는 카드이며 이동 카드들이 부실하면 이동 카드의 역할도 일부 대신해줄 수 있는 카드들고 많다.
1.3 무기 속성
무기들은 기본적으로 화력, 명중률, 등급 및 노력 점수가 있다. 화력 수치의 경우 모든 공격을 맞췄을 때 내는 피해다. 그리고 장비하는 무기의 경우 같은 속성의 무기로 장전해줄 수 있다.
- 권총류 : 일반 볼터에 비해 화력이 약하고 사거리도 1칸 짧은 무기지만 피로도가 소모가 5밖에 안되므로 이동, 적 마무리, 주무기 재장전용으로 사용 하기 좋은 카드.
- 체인소드/체인액스 : 피로도가 5라서 보통 이동기로 적합한 카드.
- 컴뱃 나이프 : 피로도가 5라서 이동기로 적합한 카드. 명중률이 100%에 수렴하므로 가끔 마무리용으로 쓰인다.
- 파워 소드(+프로스트 블레이드) : 피로도 7인 근접 무기로 총 2회 공격하며 공격력은 약간 낮지만[1] 명중률이 높다.
- 파워 액스 : 피로도 6의 근접 무기로 파워 소드 보다 데미지는 높고 명중률은 낮게 책정 되있다.
- 썬더 해머 : 피로도 7. 터미네이터만 사용 가능. 타격이 1회라서 맞으면 100%피해지만 역으로 한턴과 피로도를 꽁으로 날릴 수도 있다. 그리고 방어 무시라서 근접이 허용되면 중화기 사수를 노리는데 적합하다.
- 볼터 : 제일 기본적인 원거리 공격 카드. 종류가 꽤 많아서 합성하기가 곤란하다. 일반 볼터의 경우 노력 점수치는 7. 한손 무기로 취급되어 다른 한손 장비와 함께 장착이 가능하다. 스톰 볼터도 비슷하다. 노력 점수치가 9로 증가하는 것만 제외하면. 다만 장비형의 볼터, 볼트 피스톨, 헤비 볼터의 경우 오버워치 룰이 적용되지만 스톰 볼터만 없다. 그래서 피로도 누적이 심한 편.
- 콤비 볼터 : 플라즈마와 멜타 부무기가 존재하며 이에 따라 부가 룰이 결정된다.
- 플레이머 : 광역 공격 무기. 다만 피아를 가리지 않는데다 단일 피해는 다소 낮은 편이므로 범용성이 낮다. L등급의 경우는 화염 지속피해가 있는 경우도 있다.
- 어설트 캐논 : 터미네이터 전용 무기. 한번 공격에 5발을 쏘는 강력한 무기. 하지만 중무기라서 12라는 어마어마한 피로도를 누적한다. 일직선으로만 사격 가능. 대신 광역 공격으로 취급된다.
- 오토캐논 : 피로도 12의 터미네이터 전용 무기. 이쪽은 단일딜을 중시하는 누킹형 무기다. L급 오토캐논인 롱 팽의 입맞춤은 레벨 1때에도 전발 명중시 500이라는 엄청난 피해를 입히며 카오스 터미네이터의 오토캐논도 역시 아프다.
- 라스캐논 : 아머 무시라는 효과가 존재하고 사정거리도 길다. 다만 일직선으로만 사격 가능. 아머 무시는 목표의 방어점수에 의한 50% 피해 경감을 무시하는 효과라서 일부 적에게 효과가 좋다. 대신 방어 수치를 감소시키진 않는다.
- 체인 피스트 : 터미네이터 전용 무기.
- 저격소총 : 스카웃 전용 무기. 사정거리가 길면서도 경로가 일직선으로 제한되지 않고 명중률도 높은 무기. 다만 피로도를 꽤 누적하는게 단점.
- 사이클론 탄두 발사기 : 터미네이터 전용 탄두 발사기로 보면 된다. 연타라서 더 안정적인 딜이 나온다.
- 탄두 발사기 : 광역딜링 중화기. 파워 아머 전용 무기. 1렙때는 보통 원샷이 안되는 단점이 있지만 수류탄과 연계하면 된다.
- 수류탄 : 장판 광역 공격기. 수류탄은 투척한 캐릭터의 다음 턴 시작전 터진다.
- 플라스마 무기 : 동일 등급에서 피로도 대비 가장 피해량이 높지만 미니어쳐 게임의 과열 룰을 반영하여 일정 확률로 사용자에게 피해를 입힌다. 표기상 낮은 확률이라고 되어있지만 그냥 될놈될 안될안이다.(...) 그냥 자신이 될 놈이길 빌자. 다만 "안될 놈"도 이를 유용하게 쓸 방법이 있는데, 바로 분대원이다. 파워아머의 특성 중 분대원 피격 시 분노 증가를 이용한 것인데 데미지량에 분노가 증가하는 영웅 캐릭터와 달리, 피해가 1이라도 들어가면 그 횟수에 따라 고정적으로 분노가 증가하는 이 시스템은 적의 화력이 점점 높아지는 후반 챕터로 갈 수록 분대원에게 낮은 출혈량으로 높은 이득을 뽑을 수 있게하는 꿀과 같은 무기다. 물론 여기서도 확률은 될놈될(..)
- 멜타 무기 : 일반 멜타건의 경우 노력 점수치가 9로 높아서 보통 기피되는 무기다. 그렇지만 아머 파괴 룰로 인해 적 중화기 사수같이 방어막을 쓰고 돌격하는 적들에게는 좋다. 하지만 낮은 자체 화력에 해당 멜타 무기의 공격 자체가 방어점수에 피해반감이 되어서 선호도는 낮다. 멀티 멜타도 결국 화력이 반감되기는 하지만 화력은 그래도 봐줄만해 취급이 조금 더 좋다.
장비류 무기의 경우 보통 노력 점수가 1 늘어나지만 예외도 있다.
1.4 행동 카드
- 달리기 : 통상적인 이동기. 합성으로 등급을 올리면 노력 점수가 감소한다.
- 강습 : 근접 공격시 공격력 일정량 증가. 다만 효율이 낮아서 보통 달리기의 하위호환이 되는 이동기로 쓴다.
- 목표 포착 : 3타일 이상 떨어져 있는 적 공격시 무기 정확도 소량 증가. 역시 이동기로 쓰인다.
- 기습 : 4타일 떨어져 있는 적 공격시 행동력 1점 부여. 한 턴에 극딜하는데 쓰이는 카드.
- 기절 : 공격 후 성공시 적이 행동을 취할 시 노력 점수 증가량 상승.
- 펜러시안 울프 : 레벨 1 기준으로 3타일 반경안에 AI가 조종하는 아군 늑대를 소환한다. 체력은 400으로서, 이빨 공격이 한번에 100의 피해를 입힌다. 레벨당 체력이 50, 공격력이 25 증가하며, 이 카드는 덱에 단 한장만 존재할 수 있다. 스카우트의 경우 특성으로 이것을 그냥 꽁으로 쓸 수 있다. 스카웃 클래스 해금시 1매가 덱에 추가된다.
- 순간이동 : 터미네이터 전용 카드. 카드 레벨 1시 노력치 6을 누적하며, 최대 4타일 짜리 장애물 무시 이동기다. 터미네이터 클래스 해금시 3매가 덱에 추가된다.
- 점프팩 : 파워 아머 전용 카드. 카드 레벨 1시 노력치 7을 누적하며, 효과는 순간이동이랑 동일.
- 짖기 : 군나르가 1-1에서 들고 오는 카드. 넓은 지역의 아군에게 체력을 회복시킨다.
- ↑ 체인 엑스보다는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