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역

강원선관리 주체 : 북한 철도성
소속 : 함흥철도총국
고 원 방면
평 강
가 곡용 산 방면
월정리

歌曲佳谷驛 / Kagok Station

목차

개요

경원선철도역. 강원도(북한) 평강군에 있다. 전쟁 전까지는 평강군 남면 소재지였다. 이 역까지가 북한 지역에 속한 역이며, 월정리역부터는 한국이 관할하는 경원선이다. 6.25 전쟁 이후 휴전선이 만들어지면서 평강역부터 백마고지역까지 철도가 단절되어 있다.

남한의 월정리역과 마찬가지로 북측의 민통선 내부에 있는 역이기 때문에 현재는 영업하지 않고 있다. 철원, 월정리와 마찬가지로 전쟁 당시 파괴된 잔해가 일부 남아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역 주변으로 사방이 평탄하지만 의외로 고저차가 꽤 있어, 남쪽으로 아무런 장벽이 없는데도 선로가 C자 모양으로 돌아갔었다(...). 구글지도를 보면 노반이 두 개 보이기 때문에 여기까지 복선 공사를 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C자커브 밑으로 비무장지대, 휴전선과 함께 궁예도성이 위치하고 있다. 경원선 노반이 이 도성을 정확히 가로질러가기 때문에 훗날 복원한다해도 백마고지역처럼 이전 가능성이 높다. 당장 C자커브만 생각해도...

문제는 이 C자 커브가 뒤집힌 버젼으로 평강역 방면에도 있다.(...) 이쪽은 고저차문제보단 시가지 접근성을 위해 일부로 그렇게 한듯. 대신 이쪽은 훨씬 곡선반경이 크다.

북한 경원선은 평강역까지 운행하고, 강원선으로 바뀐 현재에도 공식 종점이 평강역이므로 이 역은 강원선과는 하등 관계없다. 영업할 당시에도 내내 경원선이었다. 옛 목록에는 있었지만 실제로 흔적을 찾기 매우 힘들었는데 구글 어스에 가곡역으로 보이는 흔적이 발견되었다. 위치는 38°21'38.71"N 127°14'53.39"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