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워크래프트)

Hogger_art.jpg

1 개요

아제로스 행성에서 후대에 등장한 종족 중 하나로서, 철자도 동일하고 외양도 거의 비슷하다. 역시 위에서 서술한 대로 하이에나를 닮았고, 트롤과 비슷하게 키는 약 210cm 정도로 장신이지만 등을 구부정하게 다니고 있다. 척추 측만증? 무기를 제외하고도 단순한 힘은 상당히 높은 편.

상당히 공격적이고 지능이 다른 인간형 종족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도 똑같다. 심지어는 자기네들끼리 분쟁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고. 사회 생활을 하고 다니는 여느 인간형 종족들 중에서도 야성적이라, 돈이나 권력, 명예보다는 식욕에 더 높은 가치를 두고 있으며, 주변에 살고 있는 다른 인간형 종족들과는 다툼이 끊이지를 않는다. 그래도 번식력과 종족 내부의 단합심은 뛰어난 수준으로 발달되어 있어 보통 떼거지로 몰려 다닌다. 단 《워크래프트 3》의 종족 설정을 보면 누구 그림자가 더 긴지(...) 등의 자잘한 것으로 서로 자주 싸우는 것 때문에 나름 사회생활을 하고 도구를 사용하는데다가 힘이 센 데도 마땅한 입지를 구축하지 못하였다고 나와있다.

기원지는 알터랙 산맥. 그래서 동부왕국에 자주 출몰하지만 칼림도어에서도 목격되고 있다. 멀고어에도 진출해서 타우렌들과 간간히 마찰을 빚고 있는데, 이 때문에 타우렌 초반 퀘스트 중에 여기에서 살고 있는 놀들과 대치하는 것이 있다.

1차 대전쟁에서 75년 전, '무리왕 가르팽(Packlord Garfang)'이라는 붉은마루 부족 놀의 족장이 붉은마루 산맥의 다른 놀 부족을 정복하여 엄청난 군세를 조직해 스톰윈드를 공격했던 일이 있었다. 이를 놀 전쟁(Gnoll War)이라고 부른다. 가르팽은 놀 대군이 스톰윈드 성채를 공격하는 사이 서부 몰락지대를 포함한 곡창지대를 불태우려는 양동작전을 계획했고, 도시 방어에 전력을 다하던 와중에 군대를 외부로 돌릴 여력이 없자 당시 스톰윈드의 국왕인 바라덴 린(Barathen Wrynn)[1]은 소규모 정예 기사들을 이끌고 붉은마루 산맥에 있는 가르팽과 그의 놀 군대를 직접 공격했다. 치열한 전투는 하루 내내 치러졌고, 결국 바라덴은 손수 가르팽을 죽이자 놀 군대는 뿔뿔이 흩어져 와해시켰다.[2] 이후 바라덴은 아다만트라는 별명으로 불리게 되었고, 지금까지 놀은 가르팽 이후로 큰 무리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물론 놀들은 어차피 이기적이고 흉폭한 성격이라서 자기들끼리도 싸워대는 놈들인지라 단합이 잘될리가 없다.

워크래프트 3》에서부터 중립 크립으로 등장했다. 일반 놀, 놀 포처, 놀 어쎄신, 놀 부르트, 놀 워든, 놀 오버시어가 존재하는데 별로 강한 녀석들이 없다. 주의해야 할 녀석은 놀 어쎄신이나 놀 오버시어 정도고 나머지는 난이도가 쉬운 편. 상대할 때 주의할 점은 포처, 어쎄신, 워든은 원거리 공격을 할 수 있다는 것과 어쎄신의 독 공격, 워든의 퍼지 공격 등이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한 지역에 무리를 지어 사는 인간형 몬스터로 등장. 웃긴 건 그나마 펄볼그도 우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나무구렁 일족 세력이 있는데 이들은 우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부족이 없다. 이는 놀의 공격적이고 타 종족에 대한 단합이란 것을 모르는 단순무식한 지능을 나타내기 위한 것인 듯.

무기로는 주로 철퇴, 도끼 같은 둔기류나 석궁을 즐겨 쓰며, 가끔은 마법을 쓰는 개체도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워크래프트 3》에서 나온 놀 워든. 샤먼의 퍼지 마법을 쓴다.근데 자세히 보면 놀 워든도 철퇴 들고 마법 쓴다. 놀 텐트를 자세히 보면 사람 얼굴가죽이 붙어있는 흠좀무한 모습을 볼 수 있다. 와우의 하드한 요소 중 하나.

2 기타

작중 유명한 네임드로 들창코와 다크문 유랑단의 세이지가 있다. 이 중 세이지는 유일무이하게 우호적인 NPC로, 세이지가 내는 질문의 선택지에 따라 플레이어에게 유용한 버프를 걸어준다. 지능이 떨어진다는 설정과 다르게 세이지는 점술가라는 직업에 맞게 지능이 상당한지 아제로스에 흔히 등장하는 지능이 딸린 인간형 종족들이 주로 사용하는 자신을 3인칭으로 부르는 말투를 쉽게 말해 오우거말투 사용하지 않고 하게체를 사용한다.
  1. 아다만트(Adamant)라는 별명으로 잘 알려져 있는 레인 린의 아버지이다.
  2. 왜냐면 놀 군대는 대기병 전술도 없이 무조건 닥돌로 나가니 당연히 기병대한테 발릴수 밖에. 나중에 처음 인간 기병대를 상대한 오크들이 딱 이런 식으로 발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