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캘리포니아 공화국/역사

폴아웃 시리즈에 나오는 가상의 국가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역사(= 작중에서의 모습)을 다루는 항목

1 폴아웃

아직 건국 전이므로 등장하지 않는다. NCR의 모체인 셰이디 샌즈 마을과 후의 대통령인 탠디만 등장하며, 엔딩에서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이 건국되었다라고 서술만 나온다.

2 폴아웃 2

폴아웃 2 시점에서, 이름 그대로 구 미합중국 캘리포니아셰이디 샌즈(Shady Sands)를 수도로 하고 있는 소국이다. 볼트 15의 한 일파가 세운 셰이디 샌드 마을에서 시작했으며 마을 건설에는 GECK를 사용했다. 발족 시의 인구는 대략 3000명 가량. 수도 이름은 국가 이름과 동일하다. 일단은 그래도 국가라서 질서정연하고 도시 내 치안도 괜찮은 편.

볼트 15를 시작으로 주변 세력을 착실하게 흡수하여 2240년경에는 국민이 70만으로 늘고, 웨이스트랜드에서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을 제외한 순수 지상인 세력으로는 가장 강력한 국가가 되었다고 한다. 군사적으로도 NCR 레인저라는 특수부대를 운용하고 있어서 상당히 강한 편이다[1].

볼트 시티와는 교류를 하고있으나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에서 볼트 시티가 레이더 문제로 골치를 썩고있는 걸 핑계로 합병하려고 시도하는 바람에 약간의 마찰이 생기는 중.

참고로 탠디가 볼트15에서 기기를 가져오라고 퀘스트를 주는데, 볼트15에 적들을 싸그리 처리한 다음 사이언스 스킬이 높으면 컴퓨터를 조사해 스파이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걸 텐디에게 팔면 퀘스트 보상 6000[2]+ 스파이 정보 4000원 해서 무려 10000달러를 얻을 수 있다. 반드시 구하자

프로젝트 반 뷰렌에서 야만인들이 너무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다라는 이유로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이 NCR과 충돌하는 스토리가 전개될 예정이었으나 프로젝트가 취소되며 묻...히진 않았다. 폴아웃:뉴 베가스에서 정식 스토리로 인정되었다.
참고로 이 설정에서는 기존의 진공관 회로의 핍보이가 아닌 양산형 트랜지스터 핍보이를 만들어 보급할 정도다. 뉴 베가스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참고로 폴아웃 2의 공식 엔딩은 NCR이 캘리포니아를 거의 통일하게 되는 루트다. 볼트 시티 등을 포함한 캘리포니아 거의 전체를 흡수했다.[3](폴아웃 1,2의 유명 장소들 거의 전부) 심지어 엔클레이브가 있던 나바로까지. 다만 나바로는 선택받은 자 일행이 엔클레이브에 타격을 입힌 이후인지, 자력으로 얻어낸 것인지는 불명. 심지어 서부 BoS와의 전쟁으로 NCR 중앙은행이 개발살났지만 BoS도 궤멸적 피해를 입고 은둔하고 있다. 심지어 모하비 황무지에서 철도 교통망을 건설하고 있는것을 보아 서부에서는 이미 철도망이 재건되었다는 뜻인데...[4]

철저한 정교분리 국가이며, 인간을 FEV 통에 제물로 바치는 식의 막장 종교만 아니면 허용하는 편이지만 종교가 정치에 간섭하는것을 금지하고 있다. 심지어 셰이디 샌즈를 NCR로 있게 한 볼트 거주자에 대한 숭배 또한 막고있다. 그에 대한 경의로 의회 앞에 그의 동상을 세우기는 했지만 볼트 거주자 교...같은게 생기는것은 막고있다고 한다. 사실 이건 상식적으로 생각해보면 당연한거지만.[5]

3 폴아웃 3

폴아웃 3이 NCR의 활동 무대인 서부에서 멀리 떨어진 동부의 워싱턴 DC를 배경으로 한지라, 이 국가는 폴아웃3에 등장하지 않았다. .등장만 안한게 아니라 아예 관련 비슷한것도 언급 자체가 안된다. 언급이 한 번 되기는 한다. 시타델의 맥슨 가 관련 기록에서 NCR이 언급된다. 달랑 한줄이지만.

폴아웃3 본편까지만 해도 이에 대해 말이 많았지만 뉴 베가스의 역사를 보면 NCR이 동부까지 진출하지 못한 이유가 밝혀진다.아니 근데 그걸 왜 외전작의 입을 빌어야 하는 건데

4 폴아웃 2와 뉴 베가스 사이의 역사

4.1 NCR-엔클레이브와의 전쟁

선택받은 자가 엔클레이브포세이돈 정유 시설을 개발살 내버리고 동부로 다수의 엔클레이브 잔존 병력들이 옮겨간 후, NCR은 나바로 기지를 NCR과 서부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하고 나바로 기지를 전면 공격하게 된다. 나바로 기지가 파괴되었는지 점령당했는지 알 방법은 없지만 NCR이 버티버드를 잘만 굴리는거 보면 점령해놓고 잘 쓰고 있는듯.

이 당시 기지를 버리고 도망친 잔당들은 신분을 숨기고 캘리포니아와 네바다 곳곳으로 도망쳤으며, 40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NCR과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 단원들에게 사냥당하고 있다.[6] 배달부가 퀘스트를 통해 모하비 곳곳에 흩어진 이들을 집결시킬수 있다.

5 NCR-브라더후드 오브 스틸간의 전쟁

프로젝트 반 뷰렌의 설정을 중심으로 설명하자면, 2231년 서부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의 엘더 제레미 맥슨은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만이 대전쟁 이전에 존재했던 기술들을 보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런 적대적인 주장은 차츰 세력을 넓히던 NCR과의 충돌을 야기할 수밖에 없었고 결국 폴아웃2 엔딩 이후 시점에서 BoS와 NCR과의 전면 전쟁이 발발했다. 처음에는 BoS측이 파워 아머, 에너지 무기 등 대전쟁 이전의 최신 군사기술과 장비, 전문 전투인력들을 보유하고 있어 일반 군복, 소총류 정도밖에 없는 NCR을 쉽게 밀어낼수 있을거라 보였다. NCR이 막대한 인력을 동원하기 전까지는, BoS의 첨단 병기는 NCR 병사를 끊임없이 쓰러뜨렸으나 NCR은 끊임없이 병사들을 충원시켰다.

결국 수십년간 벌어진 전쟁동안 BoS는 NCR의 중앙 금고를 파괴하고[7] 각지의 철도 노선을 끊어버리는 성과를 거두었으나 심각한 병력, 장비 손실을 감당하지 못하고 점차 몰락하기 시작했다.[8] 전쟁 발발 약 40년이 지난 뉴 베가스 시점에서도 전쟁은 현재진행형이다. 뉴 베가스 주둔 NCR군의 무어 대령은 그동안 4차례의 브라더후드와의 산발적 전투에 투입되었다고 할 정도. 전쟁이 계속될 수록 인력과 장비 손실이 막심해지는 BoS는 점차 무너지고있다.

뉴 베가스에서 자세히 서술된 모하비에서의 기술 수집과 후버 댐 장악을 위해 파견된 BoS 모하비 챕터의 사정이 BoS의 비참한 현 상황을 대변한다. 파견된 지 얼마 되지 않아 NCR이 미스터 하우스와의 협정 끝에 후버 댐을 차지하고, NCR군은 이어서 BoS가 엘더 엘라이자의 닥달로 헬리오스 원을 장악하여 요새화 한 모하비 챕터를 포위하게 된다. 이것이 바로 오퍼레이션 선버스트. 군대를(NCR 레인저는 참전하지 않았다)거의 20:1의 물량공세로 브라더후드를 공격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헬리오스 원의 전투에서 NCR은 수백명의 병사들이 사망하고 모하비 챕터도 챕터의 반 이상이 사망하는 치명적 타격을 받고 만다. 당시 엘더였던 엘리야는 격전 중에서도 '준비가 다 되어가고 있다' 하고 중얼대면서 뭔가를 작동하려 했는데, 아마도 아르키메데스 1호의 위성폭격을 노리고 있었는 듯 하다. 하지만 어느날 홀로 황무지 저 너머로 엘리야는 사라져 버렸고, 그 뒤를 이은 놀란 맥나마라가 잔존병들을 이끌고 근처의 히든 밸리로 퇴각하는 신세가 되어 버렸다. 하지만 끝까지 최후의 발악으로 발전소의 시스템을 정지시키고 보안 장치를 가동시켜 NCR의 사용을 저지했다.

어찌보면 NCR이 치안에는 무관심한 것처럼 보이는 것도 이 전쟁 때문. BoS의 공격으로 금고가[9] 몽땅 털린 덕에 자금력이 막장화 되어 전 지역에서 세금을 무진장 거두는 상황이다. 어느 나라든 화폐의 힘은 중앙금고 자금력의 힘이기 때문. 어쨌든 현시점에서는 금고가 털리기 전의 금본위 화폐 대신 단순 지폐로 계산하고 있다. 명목환율은 $10 NCR당 4캡이며, 이 지폐는 Barter에 의한 가치 변화가 없다. 모하비 지역은 변경지방이기도 하고, 배달부는 NCR 외부 인사이므로 NCR 세력에서도 보상금은 대부분 캡으로 준다.

발행되고 있는 화폐는 다음과 같다. 지폐별로 배치된 인물 구도가 묘하게 현실의 달러 지폐 내 배치된 인물 구도와 비슷하다.(최저 금액 달러엔 초대 대통령)

  • $100 NCR : 앞면에는 2대 대통령이자 최고의 대통령이었던 탠디의 초상이, 뒷면에는 탠디가 연설을 하는 장면이 인쇄되어 있다. 40캡.
  • $20 NCR : 앞면에는 한때 셰이디 샌드 마을의 경비대장이자 최초로 '레인저'가 되었던 세스의 초상이, 뒷면에는 레인저의 상징인 곰과 별이 인쇄되어 있다. 8캡.
  • $5 NCR : 앞면에는 셰이디 샌드의 촌장이었고,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의 수립자들 중 한 명인 동시에 초대 대통령인 아라데쉬의 초상이, 뒷면에는 셰이디 샌드의 모습이 인쇄되어 있다. 2캡.

5.1 NCR-위대한 칸과의 전쟁

당시 NCR은 새로운 대통령으로 아론 킴볼이 당선되었고, 그는 하우스와 3부족간의 전쟁에서 패배하고선 뉴 베가스 바깥에서 자리를 잡고있던 위대한 칸들을 공격하게 된다. 칸 부족은 NCR에 지대한 해악을 끼치는 부족이었으므로 모하비 황무지의 완전한 지배를 위해 소탕작전을 실시한 것이다. 칸들이 먼저 사격하지 않아도 마구잡이로 총격을 가해대는 NCR 병력들을 피해 비터 스프링스로 퇴각하였으나, NCR은 퇴로에 제 1 저격대대까지 배치해가며 기병대를 이용해[10][11] 그들을 포위하기에 이른다. 그 결과가 비터 스프링스 대학살. 위대한 칸들중 그나마 멀쩡한 자들은 서쪽 끝의 붉은 바위 계곡으로 후퇴하였고, 그들을 쫒아갈 수 없었던 NCR은 일단 자기들이 이겼다고 선언했다. 이 전쟁으로 인해 큰 손실을 본 위대한 칸들은 묵시록의 추종자들에게 기술을 배워 마약을 만들어 팔면서 다시금 세력을 모으기 시작하고, NCR측은 이 학살의 기억으로 인해 위대한 칸과의 전투를 피하게 된다. 반면 당시 있었던 칸들 중 NCR에 전향하는 사람도 몇 있었고, 제 1 저격대대에서 제대해버리는 사람들도 늘어난다.(전자는 제 1 저격대대 소속인 비터-룻 상사, 후자는 크레이그 부운이나 매니 바르가스 등)

5.2 NCR-시저의 군단과의 전쟁

2277년, 시저의 군단이 서쪽으로 진격해 오기 시작했지만, 후버 댐은 이미 NCR의 통제하에 있었다. 시저는 이에 콜로라도 강 동쪽의 산악지대에 요새를 세우고 군단장 말파이스에게 후버 댐의 NCR을 물리치고 모하비를 휩쓸 것을 명령한다. NCR 군은 후버 댐에서 응전하였으나, 곧 수적 열세에 밀리게 되어 결국 군단을 보울더 시티로 유인해서, 파묻은 C-4와 폭약등을 이용해 마을과 군단원들을 같이 날려버리게 된다.

시저는 곧 군단장 말파이스의 실패에 분노했고 그에게서 군단장의 지위를 박탈한 뒤 채찍질하고 산채로 불질러 그랜드 캐니언에 던져버리도록 명령한다.

그러나 그는 여기서 물러나지 않았고, 콜로라도 강 너머의 요새에서 다음 전쟁을 준비하고 있다. 여기까지가 첫번째 후버 댐 전쟁.

6 폴아웃: 뉴 베가스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폴아웃: 뉴 베가스) 참고.

NCR - 군단 간의 전쟁 이후 콜로라도 강 서부의 광야지대는 거진 NCR의 손에 넘어가게 되었으나, 후버 댐을 기점으로 동부 지역은 시저의 군단이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군단의 프루멘타리나 소규모 부대가 콜로라도 강을 건너 곳곳에 전초 기지를 세우고 테러를 일삼는 등 교전이 벌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NCR 남부 기지인 캠프 서치라이트를 방사능 구덩이로 만들고, 미루나무 만에 노예 거래소이자 소규모 기지를 세우고 북상하여 닙튼을 약탈하고 차지했다.

6번째 배달부가 머리에 총을 맞고도 되살아나온 시점에서 서서히 2차 후버 댐 전쟁이 발발하려 하고 있었다. 만일 NCR 엔딩을 볼 경우 올리버 장군은 '국지전'은 여기서 끝이고 이제 군단과의 '전면전'을 하겠다고 한다. 군단 엔딩을 볼 경우 군단에게 패퇴하고 댐을 포기한다. 미스터 하우스예스맨 엔딩을 보면 일단 군단과는 승리하지만... 그 뒤 배달부에게 패배하여 아주 호구처럼 탈탈 털리게 되고 뉴 베가스는 자유를 찾게 된다.

7 폴아웃 4

대륙 반대편인 보스턴이 부대이기에 등장하지 않으며 몇몇 언급만 되었다. 켈로그가 NCR의 허브 주 출신이며, 그의 어린 시절 기억에서 허브를 포함한 다섯 개 주가 뉴 캘리포니아 공화국 소속으로 병합되는 것에 동의했다는 라디오 뉴스를 들을 수 있다.

닉 발렌타인의 방에 있는 의문의 사나이에 관한 사건 파일을 보면 의문의 사나이 목격 장소로 NCR과 셰이디 샌즈가 적혀져 있다. 두 곳 옆에 각각 old rumors, really old rumors라고 적혀져 있고 그 위로 다른 목격 장소로 수도 황무지와 커먼웰스가 적혀져있는걸 보면 폴아웃 시리즈를 뜻하는 듯하다.
  1. 이들은 NCR이 동부로 확장하며 네바다 레인저와 합병하며 생긴 부대이다. 같은 NCR 소속 군인들에 따르면 레인저 베테랑들은 "못을 씹어먹고 네이팜을 내뱉는다"고... 베테랑 레인저은 폴아웃: 뉴 베가스의 표지를 장식하는 만큼 복장이며 무장이며 브라더후드 오브 스틸 팔라딘과 1:1로 붙어도 꿀리지 않으며 꽤나 간지난다. 특히 폴아웃: 뉴 베가스의 '베테랑 레인저'들은 정상적인 루트로는 손에 넣을 수 없는 전용 리볼버대물 저격총같은 게임 내 최강 무기를 사용하고, 복장도 정말이지 간지가 철철 흘러넘친다.
  2. 다만, 텐디에게 보상이 얼마냐고 물어볼경우 퀘스트보상이 $500로 떨어진다.
  3. 사실 영토에서 듬성듬성 빠져있는 부분이 많기는 한데 대부분은 그냥 황무지다. 인구 밀도 높은 곳은 다 NCR 차지.
  4. 미국 영토팽창의 역사에 철도가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기억하자. 이거 네바다를 넘어 수도 황무지까지 도달할기세
  5. 우리나라에서 특정 정치인을 하나님의 축복이네 뭐네 하는 목사들이나 정치인을 신으로 모시는 무당들이 외부인들에게 어떤 취급을 받는지 생각해보자.
  6. 뉴 베가스의 특정지역에서 동굴에 틀어박혀있다가 죽은 엔클레이브 병사의 시체를 발견할 수 있으며 게임상에서 NCR 레인저가 잘 안보이는 것도 레인저를 중심으로 엔클레이브와 BOS를 압박하고 있느라 바쁘기 때문이다.
  7. 금고 내부의 금괴를 포함해서 싸그리 날려버렸다.
  8. 수십만의 국민을 기반으로한 NCR과 정말 엄선된 인력만 선발하는 BoS는 단 1명이 사망했어도 받는 타격의 수준이 다르다.
  9. 미국으로 치면 연방지급준비금 저장 금고
  10. 출처-폴아웃:All Roads. 단, 기존 폴아웃 시리즈의 대화에서 말들이 멸종되었다는 식으로 언급된것을 보아 설정오류거나 중간에 설정이 바뀌었을수 있다.(반 뷰렌의 설정이 현재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생각해보자)
  11. 164px-FNVAR_Horses.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