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돼지

땅돼지
Aardvark이명 :
Orycteropus afer Pallas, 1766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포유강(Mammalia)
관치목(Tubulidentata)
땅돼지과(Orycteropodidae)
땅돼지속(Orycteropus)
땅돼지종(O. afer)

Aardvark[1], Orycteropus afer

관치목 땅돼지과에 속하는 포유류. 아프리카의 밀림 이외의 각지에 살며 몸길이는 1-1.6m, 몸무게는 64kg 정도이다. 몸은 돼지와 비슷하고, 머리는 가늘고 길며, 주둥이는 원통형으로서 끝 콧구멍과 입이 있다. 개미핥기가시두더지와 마찬가지로 개미흰개미를 먹는데에 특화된 포유류다.

혀는 길어서 약 30cm까지 입 밖으로 나온다. 어릴 때는 앞니와 송곳니를 포함한 모든 이가 있지만 자라면서 어름니만 남으며, 이빨은 평생 동안 자라지만 약하다. 빈약한 이빨을 보충하여 위는 조류의 모래주머니 모양으로 되어 있다. 네 다리는 짧고 튼튼하며 앞발에는 발가락이 4개, 뒷발에는 5개 있으며, 땅구멍을 파헤치기에 알맞게 되어 있다.

피부는 두껍고 굳은 털이 조금 있으며 큰 귀는 당나귀의 귀와 비슷하다. 주로 밤에 활동하며 낮에는 땅속 구멍에 숨어 있다. 단독생활을 하며 밤이 되면 흰개미와 같은 작은 곤충류를 찾아서 활동한다. 발톱으로 개미나 흰개미의 집을 파헤치고, 길이가 45cm나 되는 길고 끈적끈적한 혀로 곤충을 잡는다. 지방에 따라서는 메뚜기도 먹는다.

구멍파기의 명수이며, 위험할 때에 서둘러 구멍을 파지만 더욱 절박하게 되면 굵은 꼬리로써 몸을 지탱하고 앞발의 날카로운 발톱으로 공격하기도 한다. 혹멧돼지와 비단구렁이가 때로 땅돼지의 집을 차지한다. 귀가 크고 길어서 청력이 좋으며, 후각도 예민하다. 발톱은 굴착하기에도 알맞지만 수영을 하기에도 적합하여 물 속에서는 헤엄도 잘 친다. 임신기간은 7개월이며 한 배에 한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천적은 사자·표범·비단뱀 등이고 사하라 사막, 수단 이남의 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포코팡에서는 바둠이 모티브였다.

과거에는 상당히 다양한 종류가 살았으나 현재는 단 1종만 남았다. 심지어 화석으로 남은 종 가운데에는 아프리카와 인도를 넘어 지중해까지 분포한 종도 있었다.

국내 최초로 서울대공원이 2014년 11월 탄자니아에서 한 쌍을 들여와 사육중이다.

내 친구 아서의 아서를 비롯한 주인공 일가가 전부 땅돼지다. 원작인 1976년판 그림책에서는 땅돼지의 모습과 똑같았지만, 그림체가 바뀌면서 1990년대 TV 애니메이션이 방영할 때 즈음에는 우리가 아는 동글동글한 모습이 되었다고.

  1. 아프리칸스어로 "땅 돼지"라는 뜻으로 국명은 이를 그대로 번역한 것. 참고로 영어사전에서 맨 처음으로 나오는 동물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