룡원리역

만포선관리 주체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소속 : 개천철도총국
순 천 방면
각 암
룡원리만포청년 방면
천 동

龍源里驛 / Ryongwŏn-ri Station

만포선의 철도역. 평안남도 개천시 서남동 소재.

역의 이름은 용원리역인데 어째서 서남동에 위치해 있고 하니, 개천시가 원래는 개천군이었는데 이게 시로 승격되면서 자잘한 행정구역이 다 찢어졌기 때문. 좀더 부연설명을 하자면, 북한에서 1952년 군면리 대폐합을 하면서 면 단위 행정구역을 없애고 리 몇 개를 합쳐서 노동자구 등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용원리 일대가 용원노동자구로 승격되었는데, 이게 시로 승격되면서 노동자구를 모조리 찢어버린 것. 그 과정에서 원 용원리는 용원리역의 서남쪽으로 밀려나고 이 일대가 시의 서남쪽에 있다 해서 서남동이 된 것이다.

마을의 중심부는 역의 서남쪽으로 대략 1km 정도 가야 나온다. 다만 다른 역과는 다르게 이 역은 역 바로 동쪽에도 조그맣게나마 작은 마을이 있다.

승강장은 4면 4선. 다만 나머지 승강장들은 모두 100m 안팎의 짧은 승강장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1면 4선, 또는 2면 4선으로만 기능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역 서남쪽으로 인입선이 하나 나 있다. 목재를 수송하기 위해서 인입선을 건설한 것으로 추정된다. 그 쪽의 산이 모조리 민둥산이기 때문.

이 역에서 북쪽으로 2km 정도 가면 연풍호가 있다. 이 연풍호는 지도상으로 대략 7㎢ 정도 퍼져 있으며, 청천강 쪽으로 흘러서 황해로 빠진다. 개천선 연풍역보다 이 역이 훨씬 가깝다. 운흥역과는 거리가 비슷한 수준.

순천역 기점 22.3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