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건스탠리

벌지 브래킷 투자은행
골드만삭스 (GS)도이체방크 (DB)모건스탠리 (MS)
바클리스 캐피털 (BarCap)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 (BAML)씨티그룹 (Citi)
크레디트스위스 (CS)J.P. 모간 (JPM)UBS
250px-Morgan_Stanley_Logo_1.svg.png
정식명칭Morgan Stanley
설립연도1935년
업종명투자은행
상장유무상장기업
기업규모대기업
상장시장뉴욕증권거래소
주식코드NYSE : MS
홈페이지

골드만삭스에 이어서 세계 제 2의 투자은행. 본사는 미국 뉴욕에 위치해 있다.

세계 대공황 직후 글래스-스티걸 법이 만들어지자 JP모건에서 헨리 S. 모건(JP모건 3세)과 해롤드 스탠리가 나온 후 만든 회사이다.

1970년대에는 "하나님이 자금을 조달해야 한다면 모건스탠리에 의뢰할 것이다."라는 패기 돋는 광고를 내기도 했다니 흠좀무;;;

골드만삭스에 비해 여러모로 2인자인데, 2011년 2분기 실적에서 처음으로 골드만삭스를 2인자로 만들어버렸다고 한다. 흠좀무.

2008년 9월 세계금융위기가 터졌는데도 끄떡없던 골드만삭스와 달리 여기는 한번 휘청거려서 리만 브라더스에 이어서 연쇄파산 후보로 꼽혔으나 일본미쓰비시도쿄UFJ유상증자에 참여하면서 살아났다. 그래서 2011년 현재 최대주주는 JP모건 체이스가 아니라 미쓰비시도쿄UFJ.

이 회사에 만든 주가지수나 기타 다른 경제지표에서는 MSCI라는 이름이 붙는데, 모건스탠리의 자회사인 MSCI에서 만드는 지표이다. 원래는 모건스탠리 자체에서 만들었는데 워낙 만드는 지표업무가 과중해져서 분리했다고. FTSE유럽쪽 자본시장의 지표라면 MSCI미국 자본시장 지표.

대한민국FTSE 선진지수에는 들어갔지만 MSCI 선진지수에는 들어가지 못했다. 그 이유는 한국거래소의 지수산출시스템을 MSCI쪽에서 공개하라고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게 왜 중요한지는 이 기사 참고. KOSPI200지수를 탐욕탐내고 싶어한다고. 뭣도 없는 대한민국 파생상품시장이 세계 1위라서 답이 없다.

서울역 인근 남대문경찰서 옆에 있는 서울스퀘어[1]가 현재 모건스탠리의 소유로 되어 있다.

SNL에서 했던 모건 스탠리 가상 광고가 좀 유명하다.

두산 베어스에서 뛰었던 투수 스캇 프록터는 은퇴 뒤 여기서 일하고 있다.

  1. 과거 대우그룹 사옥으로 유명한 그 건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