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 칼라마리 스타 크루저


아크바 제독의 함선 Home One.

Mon Calamari Star Cruisers

1 개요

스타워즈반란 연합의 주력 함선 중 하나. 이름은 우주 순양함이지만, 실제 역할은 은하제국임페리얼 스타 디스트로이어와 마찬가지로, 전함항공모함이 합쳐진 일종의 항공전함에 가까운 함선이다. 반란 연합의 함선들 중에서는 몇 안 되는, 제국군의 스타 디스트로이어들과 대등한 덩치를 지니고 더불어 대등한 승부가 가능한 성능과 전투력을 지녔던 거함이었다.

은하제국은 비인간 차별주의 정책을 펼치면서 대형선박 건조에 통달한 몬 칼라마리인들을 제국의 노예로 삼는다. 이에 그들은 자발적으로 무장해 제국군에 대항한다. 제국군을 그들의 모성에서 몰아낸 이후 그들은 자신들의 아름다운 여객선에 각종 무장을 달아 몬 칼라마리 스타 크루저로 개조했으며 이후 이들은 저항 연합에 가입하여 큰 전력이 되어준다.

2 설명

딱딱하고 날카로운 모습의 스타 디스트로이어와는 달리 원래 여객선이였던 만큼 둥글둥글하고 부드러운 모습이 특징이다. 또 제작될 때 하나하나 차이를 두어 함 자체가 마치 하나의 예술품처럼 만들어졌다. 본디 여객선이었던 물건들을 개조한 것이라 각각의 함마다 서로 제각각이었다고 하며, 이를 보고 저항 연합의 기술자들은 놀라기도 했다.[1] 거기다가 가격도 엄청난 덕분에 저항 연합이 신 공화국을 세운 뒤에는 이걸 양산할 수도 없고 해서 주력함이랄게 딱히 없는 상황에 놓이기도 했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들이 리퍼블릭 스타 디스트로이어네뷸라 스타 디스트로이어.[2]

물론 그것뿐만 아니라 강력한 방어에[3], 터보레이저 같은 무기들도 장착되어 있어 임페리얼 스타 디스트로이어에 대항할 수 있는 반란 연합의 몇 안되는 함선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120기나 함재기를 탑재해 함재기 운용 능력도 임페리얼급보다 앞선다. 베나터급보다는 밀리는 함재기 수용량이지만 이쪽은 함대함 무장이 매우 약하다. 게다가 몬 칼라마리 스타 크루저가 함재기로서 탑재한 저항 연합의 여러 투기은 제국군의 타이 파이터 시리즈보다는 넘사벽으로 좋은 물건들이었다.사실 타이 파이터가 쓰레기인 점이 큰 것 같지만

몬 칼라마리 스타 크루저를 조종하는건 몬 칼라마리인들 같은 양서류 계열 종족 출신들 뿐인데, 조종 인터페이스가 그런 종족에 맞추어져 있고, 또 다시 설계해서 고치려 하기에는 반란 연합이 돈이 너무 없어서그러질 못했다.

클래식 스타워즈에서 채택되지 못한 일부 디자인들은 프리퀄 스타워즈 시리즈의 분리주의 연합의 함선의 디자인으로 다시 채택되기도 했다. 대표적으로 시스의 복수에 나온 '리큐전트급 경구축함'.

게임 스타워즈: 엠파이어 앳 워에선 저항 연합의 주력함으로 등장. 여기서 보통의 몬 칼라마리 스타 크루저는 리버티급으로 불리는 MC80a형이고, 영웅으로 나오는 아크바 제독의 몬 칼라마리 스타 크루저는 MC80형이다.

깨어난 포스에서 호스니안 항성계가 박살날 때 이 함선들이 나온걸 봐서는 작중시점에서도 신공화국의 주력함중 한개인 모양이다.

3 여담

설정상으로도 그렇고, 게임 등에서의 모습에서도 그렇고 1:1로 맞다이 까면 스타 디스트로이어가 좀 더 우세한 것으로 나온다. 그래서 순양함 주제에 구축함에게 맞다이에서 진다는 농담도 있다. [4][5]

게임 X-wing 시리즈에서는 적으로 등장할 경우 오히려 스타 디스트로이어보다 상대하기 까다롭다. 스타 디스트로이어는 순수한 화력/맷집은 몬 칼라마리 스타 크루저보다 우수하지만, 영화 설정과 마찬가지로 방어막 발생기가 외부에 돌출되어 이것만 파괴해버리면 방어막이 다 날아간다. 게임 설정상 방어막이 일단 날아가면 우주 전함들도 이온 캐논에 쉽게 무력화 되버리므로 이게 탑재된 Y-wing이나 기타 전투기로 쉽게 무력화 해버리는게 가능하다. 반면 몬 칼라마리 스타 크루저는 방어막 생성기 같은 약점이 없기 때문에 이것을 적으로서 상대하려면 일단 방어막을 까내는 것 부터 일이다.
  1. 몬 칼라마리 기술자들이 스타크루저에 터보레이저를 달자 예술성(?)이 떨어진다며 불평하였다고 한다.
  2. 레전드 설정.
  3. 차폐막 발생기의 성능이 워낙 좋아서 임페리얼 스타 디스트로이어의 그것을 상회할 수준이었다고 한다. 다만 차폐막이 깨진 이후에는 본래 여객선이었던 점 때문에 장갑이 얇아서, 오히려 임페리얼 스타 디스트로이어보다는 좀 떨어지게 된다.
  4. 크루저순양함이란 뜻이다. 스타 디스트로이어는 항성 파괴기라는 뜻 정도지만 디스트로이어라는 단어만 놓고 보면 구축함이란 의미도 있어서 얼핏 보면 우주 구축함이라는 의미가 되기도 한다. 물론 몬 칼라마리는 여객선이라 크루저 가 붙었을 확률이 높고 스타 디스트로이어 도 구축함 이라기엔 너무 체급이 크다
  5. 물론 구축함이 아닌 스타 디스트로이어란 별도의 체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