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메이플스토리)

메이플스토리 영웅
이니셜MAPLE
문양width=100%width=100%width=100%width=100%width=100%width=100%
영웅메르세데스아란팬텀루미너스에반
프리드
은월
관계자다니카
실피디아
헬레나
리린
마하
헬레나
아리아
라니아
미르
아프리엔
프로필
성별수컷
종족오닉스 드래곤
성우김선혜[1][2]
표기
GMSMir
JMSミル
미르의 파트너
에반

1 개요

이름의 유래는 을 뜻하는 순우리말인 '미르'와 러시아어로 세계, 평화를 의미하는 '미르'와의 중의적 표현을 노린걸로 보인다.[3]
200px

메이플 월드에서 단 한 마리 밖에 남지 않은 마지막 오닉스 드래곤이자[4] 에반본체파트너. 그리고 아프리엔의 자식. 에반 퀘스트에서 에반을 '마스터'라고 부르는데 무지무지 귀엽다! 에반 키우는 이유가 초반 미르와 에반의 만담을 보려고 키우는 사람들도 있다고 할 정도로 귀요미하다.[5] 이 미르를 딴 '미르' 월드가[6] 있었으며 사람이 없는 매우 조용한 서버였다.[7]

2 성장

파일:7ENAyk0.jpg
에반 10차 중에 총 5번을 진화하며 초반엔 작고 귀여운 이미지였지만 크면 클수록 날카롭고 어른스러운 분위기를 낸다.[8] 어릴땐 눈동자색이 연보라색이나 크면 노란색이 된다. 하지만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 패치 이후론 10차에서 4차로 줄어들어 저 사진의 일부[9] 미르는 보지 못하게 되었다.

파일:Attachment/mir.png
파일:Attachment/mir2.png
다만 생김새는 바뀌는데 말투는 그대로인지 다 크고 난 뒤에도 에반을 가벼운 말투로 부르는 미르를 볼 수 있다. 외모랑 갭이 너무 심하다 사실 설정상 오닉스 드래곤은 마스터의 성장 수준에 따라 같이 성장하는 존재인데, 마스터인 에반이 어린애이니 당연하다면 당연한 걸지도.

여담으로 고기보다는 치즈케이크를 좋아한다고. 하지만 에반이 삐져서 다시는 안사준다고 못박았다 어릴적에는 갓 태어나서인지 우유만 먹었는데 덕분에 처음에 에반이 먹이를 알아낼때 건초를 줘도 못 먹고용이 소냐! 돼지고기를 줘도 못 먹어서 끙끙댔다. 아무리 그래도 용은 파충류인데 건초 준 것은 심했다.

3 작중 행적

3.1 탄생 직후

에반이 여행을 떠나게 된 계기를 제공한 장본인. 처음 알에서 깨어났을때 자신의 능력을 시험해보라고 하고, 배가 고파지니까 건초는 맛없다, 고기는 소화가 안된다. 결국 우유를 얻어먹고 만족한다. 배를 채우자 자신의 동족에 대해 궁금증이 생기고 자신의 동족을 찾고,장차 영웅이 되자는 목표를 새우며 일단 "사람들을 도와주자!"는 말을 시작으로 에반의 여행이 시작된다.[10]

3.2 정체

여행 중간에 자신이 희귀종인 오닉스 드래곤이란 사실을 알게 되지만[11] 오닉스 드래곤이 이미 멸종한 드래곤이라는 사실을 듣고 "그럼 대체 난 뭐지?!"하고 충격받았다가 '내가 살아있으니 아직 살아있는 다른 동족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희망을 품는다.

그러나 레벨 70 퀘스트를 깨면 검은 마법사가 자신의 동족들을 멸종시켰다는 사실을 깨닫고, 에반 스토리 퀘스트를 다 깨고 난 뒤 미르에게 말을 걸어보면 블랙윙을 용서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설귀도에서 잠들어 있는 아프리엔을 만나게 된다. 마스터 프리드 대신 검은 마법사의 저주를 맞고 설귀도에서 영원히 잠들게 된 것.[12] 아프리엔은 미르의 부모인데 프리드가 알을 숨겨 주었었다.

3.3 아프리엔과의 관계

참고로 미르 본인은 아프리엔이 자신의 부모임을 모르는데, 아프리엔이 자신은 이미 죽은 몸이나 다름없으니 말해봤자 슬픔만 커진다며 말하지 말아달라고 에반에게 부탁했기 때문이다. 에반의 크로스 헌터 마지막 퀘스트에서 미르만 검은 마법사의 저주에서 무사했던 이유가 밝혀지는데, 당시에 미르는 아직 알에서 깨어나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미르는 여전히 자신이 아프리엔의 자식임을 모른다. 알을 보고도 그저 "저 알을 볼 때마다 내 가슴이 자꾸만 뛰는 것 같아." 이 대사 뿐이다. 이 둔탱아! 미르가 아프리엔을 부르는 호칭은 선조님.

3.4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

명탐정 코난?!에반과 함께 설귀도로 아프리엔에 찾아간다. 같은 오닉스 드래곤이라 서로의 기운을 느낄 수 있다고. 아직도 아프리엔이 자신의 부모인 것을 모르는지 계속 "선조님"이라고만 부른다.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고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여담이지만 ACT1에서 에반이 빙벽을 혼자 올라갈때 얼음덩이들이 떨어지는데10대 청소년한테 너무하는거 아니냐?엔딩 크레딧에 의하면 떨어뜨린놈은 미르다.

4 기타

파일:Attachment/메이플스토리/펫/PetMir.png
파일:Attachment/메이플스토리/펫/PetRuby.png
여담으로 외국에는 미르 펫이 있다. 색이 분홍색인 미르 펫도 있는데 그 펫의 이름은 '루비'다.
동족들이 전부 죽어서 사실상 모태솔로가 되었다. 안습[13][14]

참고로 튜토리얼때 미르가 갓 태어났을때 이 세상은 자신이 상상하던것보다 더 멋지다고 하는데 이 말대로라면 오랫동안 스스로 생각하고 말할정도로 성장했음에도 태어날 날만 기다린채 알속에 갇힌꼴이 된다. 즉 영웅의 공통점인[15] 봉인처럼 오랫동안 갇힌꼴이다.
  1.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에서.
  2. 아란과 중복이다
  3. 에반 가이드북에서도 저 둘의 뜻을 설명한다.
  4. 사실 아프리엔이 살아있긴 살아있지만 그의 마스터인 프리드가 이미 고인인지라 죽은 거나 다름없다고 아프리엔 본인 입으로 말했다. 히어로즈 오브 메이플에서 아프리엔이 데미안에 의해 마수가 되기 전에 자결하여 유일한 오닉스드래곤이 되었다.
  5. 다만 커가면서 귀여움이 줄어드는데 미르 본인도 자신의 귀여움이 줄어든다며 칭얼거렸다.
  6. 에반 업데이트 당시에 나온 월드(서버). 물론 신서버의 특성상 초반엔 사람이 많았으나 나중에는 다 빠져나가고 완전 조용했다. 주말에 1채널이 반 조금 넘게 찰 정도. 당시 메이플은 거의 신캐 나올때마다 기념으로 신서버구축하고 두건줬다. 두건준건 노바섭부터였는데?
  7. 현재 미르 서버는 노바, 코스모, 안드로아, 엘프, 레전드, 티탄, 템페스트, 카오스, 판테온, 레이븐, 저스티스 서버와 함께 이노시스 서버로 통합되었다.
  8. 최종진화 단계의 미르가 내뿜는 오오라와 퓨리 이펙트가 참 간지난다.
  9. 왼쪽에서 2번째&4번째.
  10. 이때 에반은 미르의 신변을 염려해 만나는 사람마다 미르를 '도마뱀'으로 소개하고 다녔는데, 미르의 덩치가 커져도 사람들은 여전히 미르를 도마뱀 취급한다. 심지어 연합 관련 퀘스트 때에도 지그문트에게 도마뱀 취급을 받았다.
  11. '드래곤에 관한 지식' 퀘스트에 해당되는 내용. 자기가 직접 책을 읽으려 책을 들었는데 "인간들의 문자는 어려워"라며 에반에게 대신 읽어달라고 부탁한다.
  12. 다만 현재는 움직일 수가 있는데 이미 섬과 하나가 되버려서 움직이면 설귀도에 사는 생물들이 멸종할 것이라서 움직이지 않는다.그리고 설귀도에서 최후를 맞는다.
  13. 뭐 그래봤자 동족도 아프리엔 한 마리 외엔 없었으니...
  14. 스킬창의 대화를 눌러 대화하다보면 여자친구가 생길 수 있을지 물어보는 미르에게 에반이 '네가 유일한 오닉스 드래곤이니 다른 종족도 생각해 봐야하지 않냐' 라고 말하는 대화를 볼 수 있다. 그래놓고 이야기하는게 혼테일벨룸. 의외로 노바 종족이 될지도.
  15. 에반 예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