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트라

Mithra

1 개요

고대 인도-이란어족의 계약과 맹세의 신, 광명의 신. 이후 태양신의 신격이 추가되었으며, 고대 로마에 퍼지면서 승리의 신의 이미지가 덧씌워졌다. 미스라라고도 표기한다.

2 미트라교

미트라교에서 미트라는 오르마즈드(아후라 마즈다)의 아들로서 태양의 신이라 전하며 천지를 창조한 창조신으로 등장한다.

로마 제국 후반기에 군인들 사이에서 폭풍 같은 인기를 끌었는데, 이는 조로아스터교 때부터 굳어지기 시작한 군신의 이미지 때문이었다. 그와 동시에 로마 황제도 미트라를 좋아했다. 그 이유는 로마의 황제의 심벌중 하나가 태양이었는데, 미트라가 무적의 태양신이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로마의 주요한 조약체결시에는 대상자들이 미트라의 신전에 가서 조약을 맺었다.

미트라의 성소에서는 주로 미트라가 신성한 하얀 황소를 때려잡는 그림이 많이 발견된다. 이는 앞서 말한 것 같이 천지창조 때 죽인 황소의 이야기를 그린 것이다.

3 예수와 미트라

흔히 인터넷이나 아마추어 비교신화학 책들에서 미트라가 12궁도(황도 12궁)를 제자로 끌고 다니면서 지상에 머물다가 최후의 만찬을 하였고 하늘로 올라가 완전한 무적의 태양신(솔 인빅투스) 자리에 앉았다고 한다고 말하는데, 거의 소설에 지나지않는 이야기들이다.

미트라가 태양신이다 보니 12궁도가 나타나는 그림이나 부조는 많이 보이지만 12궁도를 의인화시켜 제자로 데리고 다녔다고 볼만한 근거는 전혀 없으며 만찬으로 보일만한 그림은 보이나 이게 '최후의' 만찬인지, 아니 그전에 만찬이기는 한건지 확실하지도 않다. (만찬이 아니라 미트라의 황소살해 후 그 뒷수습을 하는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더불어 승천 역시 하늘을 달리는 전차에 탄 미트라 그림에서 나온 설인데 이게 승천을 묘사한것인지 확언할수 있는 자료는 없다.[1]

3.1 크리스마스

12월 25일이 솔 인빅투스의 생일이다. 로마 율리우스력으로 동지인 12월 25일은 죽었던 태양이 다시 살아돌아오는 날이었고, 이는 미트라가 살아돌아오는 날이었다. 이후 미트라의 축일이었던 것이 서기 4세기를 기점으로 서유럽 지방에서 예수의 생일로 인식되기 시작해서 오늘날 크리스마스로 굳어져버렸다는 설이 인터넷 상에서는 마치 정설인양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 미트라의 생일은 그 어떤 자료에서도 알수 없다

미트라의 축일(혹은 생일)이 12월 25일이라는 주장은 서기 3세기 후반에 아우렐리아누스가 기존 로마의 태양신 솔에게 여러 태양신의 속성을 부여하며(당연히 미트라도 여기에 포함된다) 새로 정립한 개념의 태양신 '솔 인빅투스'의 제전이 12월 25일이었다는 주장[2]에서 파생된 것으로, 솔의 제전이 12월 25일이었으니 그 원본격인 미트라도 그랬을거라는 상당히 빈약한 추론 근거에서 나온 주장이다. 많은 학자들은 12월 25일과 미트라의 연관성을 부정한다.

4 대중문화 속의 미트라

4.1 판타지 소설더 로그

메이저 파워. 넥서룬과 형제신으로 태양의 군신.

오르테거 대제에게 홀리 어벤저 데일라잇을 빌려주는 등 여러 가지 공헌을 했으나 악신들과의 전쟁에서 엄청난 피해를 입었고 그 후 팔마교의 이단사냥에 패해서 교단은 거의 멸문지경에 처했다. 게다가 넥서룬 교단과는 라이벌 의식이 강해서인지 그들의 견제로 데일라잇이 반납되지 않아 피해는 더욱더 막심한 듯.

성검의 부재 덕택에 대신전 지하는 엄청나게 오염되어서 고위 신관들은 그거 정화하느라 대외활동을 못 하고 하위 신관들이 성검탐색을 위해 파견되었다. 그 중 하나가 메이파. 그녀의 희생과 카이레스 윈드워커의 결정 덕택에 성검이 반환되어 어느 정도는 한숨을 돌린 듯하다.

4.2 여신전생 시리즈

파일:미트라-여신전생.jpg파일:미트라스-여신전생.jpg
미트라미트라스

ミトラ

진 여신전생 3 녹턴에선 도쿄의사당에서 보스로 나온다. 이 때 인수라에게 질문을 던지는데 어떠한 대답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코토와리가 달라진다.

내성은 고위급이 많은 마신 종족 답게 물리 반사, 파마/주살 무효로 내성이 좋다. 단, 보스일때는 없던 빙결 속성 약점이 생겼다. 전용스킬 죽음의 계약은 동료악마가 되길 요구하는 교섭스킬인데 교섭이 가능한 모든 악마에게 킬러타입이며 혹시나 거부할 시 석화를 걸어버린다.

합체해서 사용할 경우에는 빙결 속성 대책만 세워두면 속성은 문제가 없다. 다만 배우는 스킬 중 남길 만한 것이 별로 없다. 파마/주살 스킬을 배우는데 즉사 내성이 있는 적들에게는 무력화되기 때문이다. 결국 남는 건 3할의 마맥 또는 죽음의 계약 뿐이라 미타마를 발라주든지 아니면 기본으로 가지고 있는 메기도라를 변이시키야 한다.

반면 페르소나 시리즈에서는 상당히 낮게 나온다. 《페르소나 3》에서는 절제 아르카나에 속하는 페르소나 중 최하위에서 바로 위인 페르소나고 《페르소나 4》에서도 그렇게 썩 높지는 않다.

width=100%
Persona 5 - THE DAY BREAKERS

한편 데빌 서머너 시리즈에는 '미트라스'라는 이름으로 암석 위에 남성의 몸, 투구와 같은 머리와 단검을 지닌 모습의 악마가 별도로 등장한다. 같은 태양신. 이후 페르소나 5에도 등장하며 심지어 애니판에까지 등장했다.

  • 배우는 기술 : 진 여신전생3 녹턴
기술명습득레벨
랜더마이저(ランダマイザ)초기 기술
메기도라(メギドラ)초기 기술
죽음의 계약(死の契約)레벨 79
천벌(天罰)레벨 80
포그브레스(フォッグブレス)레벨 81
마함마온(マハンマオン)레벨 82
3할의 마맥(三分の魔脈)레벨 83

4.3 악튜러스

Mithras

그리트교의 성전인 아베스타의 마지막 장 계시록에 기록되어 있는 최고신 아후라 마즈다의 사자. 그에 따르면 자라투슈트라가 죽은 뒤 이천년이 지나고 아흐리만이 재림하여 인간들을 벌하려 할때 아후라 마즈다의 상처가 치유되지 않아 아흐리만과 맞서 싸우지 못할 때는 자신의 사자인 미트라를 대신 보내 아흐리만과 싸우게 한다고 한다. 바렌시아 정교의 메시아론과도 흡사한 이 이야기는 통상적인 종교의 구세관 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아이 자라투슈트라에 따르면, 빛의 신 아후라 마즈다와 파멸의 신 아흐리만이 인간 때문에 전쟁을 벌이고 둘 다 깊은 상처를 입어 수면기에 들어갔는데, 아후라 마즈다가 인간의 땅에 일어날 사악한 징후를 염려해 대리자 미트라를 세상에 보냈다는 것. 대리자 미트라는 아후라 마즈다를 대신하여 세상에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지켜보고 죄를 범한 인간들에게 벌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이 있다고 한다. 또한 아흐리만이 아후라 마즈다보다 먼저 부활해 세상을 파멸로 이끌려 하기 이전에 강림하여 그로부터 세상을 구해낼 사명이 있다.

3장 초입, 시즈 플레어엘류어드 본 하인베르그 일행은 디아디라프리셀로나 기지에서 그의 강림 이전까지 적 메시아와 싸우기 위해, 적 메시아의 유력인물인 엠펜저 람스타인을 처단하기로 뜻을 함께 한다. 하지만 모두가 파괴신의 부활이 눈앞에 다가왔는데도 미트라가 나타나지 않아 걱정하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아후라 마즈다의 아들인 그 미트라는 알고 보니 이 인물이었다! 스포일러에 주의하며 해당 항목 참고.

4.4 유희왕의 튜너 몬스터 카드

card100015222_1.jpg

한글판 명칭환요종 미트라
일어판 명칭幻妖種ミトラ
영어판 명칭Mystic Macrocarpa Seed
효과 몬스터 / 튜너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식물족5001000
이 카드를 싱크로 소재로 할 경우, 땅 속성 몬스터의 싱크로 소환밖에 할 수 없다. 자신의 메인 페이즈에 필드 위의 땅 속성 몬스터 1장을 선택하고 발동한다. 선택한 몬스터의 레벨을 1개 내린다. "환요정 미트라"의 효과는 1턴에 2번까지 사용할 수 있다.

레거시 오브 더 밸리언트에서 추가된 땅 속성 싱크로 소환 전용 튜너.

땅 속성 몬스터의 레벨을 최대 2번까지 낮출 수 있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저레벨 싱크로 소환 시 레벨 조정이 편하다. 특히 나츄르 덱에서 고블린드버그와 조합하면 강력한 레벨 5/6/7 싱크로와 멜리아스의 목령을 포함한 랭크 3의 엑시즈 소환이 가능하여 매우 쓸만하다.

다만 레벨 8 이상의 땅 속성 싱크로 몬스터들은 성능이 강력하지 못하거나 이 카드의 스탯을 살릴 만한 덱에서는 소재 제약을 만족하지 못하는 몬스터들이 많다는 게 골칫거리. 그래도 스크랩 드래곤귀암성, 신수의 수호수-아왕이라는 강력한 범용 어태커들의 소환에 사용할 수 있으니 활용 가치는 있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레거시 오브 더 밸리언트LVAL-KR035노멀한국한국 최초수록
LEGACY OF THE VALIANTLVAL-JP035노멀일본세계 최초수록
Legacy of the ValiantLVAL-EN035노멀미국미국 최초수록

4.5 라이트 노벨캄피오네!

  • 그리스의 영웅신 페르세우스가 이 신과 동일한 신이라고 서술된다.

4.6 샤이닝 포스 2 고대의 봉인의 등장인물

추가바람

4.7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의 등장인물

Mithras
뱀파이어 더 마스커레이드에 등장하는 벤트루 4세대의 므투셀라 뱀파이어. 미트라신의 이름으로 숭배받았다. 고대에 영국으로 건너간 이후에는 다른 뱀파이어들과의 경쟁 끝에 브리튼의 지배권을 인정받았고, Dark Age 시기에는 다른 벤트루 군주들이 그러했듯이 자신의 세력인 아발론 궁정의 군주로서 자리잡고 있었다.
게헨나가 가까워지는 현대의 밤 시점에서 늑대인간들과 싸우다가 빈사상태가 된 상태에서 11세대의 아사마이트 배역자인 몽고메리 코벤에게 디아블러리당했다. 하지만 고세대 뱀파이어답게 자신을 디아블러리한 몽고메리 코벤의 육체를 장악하고 있다는 떡밥이 나온다.

미트라의 세대가 4세대이기 때문에 그의 대부인 베다르타가 이미 죽은 줄 알았던 벤트루 안테딜루비안의 이름으로 추정되어왔으나, 서력 시작 후에 포옹된 베다르타의 또 다른 자식은 5세대. 즉 베다르타는 4세대고 미트라는 원래 5세대였다가 디아블러리로 세대를 끌어올린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을 받고 있다.

5 관련 항목

  1. 미트라교는 비의종교였던 탓에 자신들의 교리를 글로 적어놓지 않았으며 미트라교도들이 남겨놓은 자료란 부조나 그림으로 표현된것들 뿐이다. 때문에 미트라교의 관련한 설명들은 동시기 미트라교도들이 아닌 이교도들의 기록이나 부조, 그림을 보고 이럴것이다 추측한것들이 거의 전부인데 예수는 신화다나 시대정신같은(그리고 그 책들을 복붙한 인터넷의 글들)류의 글들에서는 이런 미트라교 연구의 문제점을 십분 활용해 자기 좋을대로 해석한 내용을 마치 정설인양 주장하고 다니고 있다. 물론 당연하게도 이런 주장들은 학계에서는 전혀 인정 받지못하는 이야기들뿐이다.
  2. 이것조차도 학계에서는 여전히 여러 반론이 존재하며 확정적인 정설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