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귀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徐廷貴
1917년 3월 14일 ~ 1974년 1월 6일

대한민국의 전 공무원, 기업인, 정치인이다.

1917년 경상남도 통영군에서 태어났다. 통영공립보통학교, 대구사범학교(이후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경성법학전문학교(이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를 졸업하였다. 대구사범학교 재학 중, 훗날 대통령이 되는 박정희와 동기동창이 되었다. 경성법학전문학교 재학 중 만주국 고등문관시험 행정과에 합격하였다.

8.15 광복경찰전문학교 교관, 중앙토지행정청 법무관 등을 지내다가 경상남도의회 의원으로 활동하며 정치에 입문하였다. 경상남도의회 의원 시절 내무분과위원장을 역임하였다. 1958년 제4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경상남도 통영군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이후 민주당에서 신파에 속하였다.

1960년 제5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같은 해 8월분터 1961년 5월 초까지 재무부(현 기획재정부) 정무차관을 역임하였다.

1963년 제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정당 후보로 경상남도 충무시-통영군-고성군 선거구에 출마하였으나 민주공화당 최석림 후보에 밀려 낙선하였다. 1964년부터 국제신문 사장을 지내면서 박정희 정권과 가까워졌다. 이후 영남대학교 재단 초대 이사, 호남정유(현 GS칼텍스) 사장 등을 역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