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타가야

도쿄도의 특별 자치구
특별
자치구
고토
(江東区)
나카노
(中野区)
네리마
(練馬区)
다이토
(台東区)
도시마
(豊島区)
미나토
(港区)
메구로
(目黒区)
분쿄
(文京区)
세타가야
(世田谷区)
스기나미
(杉並区)
스미다
(墨田区)
시나가와
(品川区)
시부야
(渋谷区)
신주쿠
(新宿区)
아다치
(足立区)
아라카와
(荒川区)
에도가와
(江戸川区)
오타
(大田区)
이타바시
(板橋区)
주오
(中央区)
지요다
(千代田区)
카츠시카
(葛飾区)
키타
(北区)
logo.gif
世田谷区
(せたがやく)
세타가야 구 / Setagaya City

구기(区旗)
문장(紋章)
국가일본
지방간토
도도부현도쿄도
면적58.05km²
인구905,623명[1]
상징
구화해오라비난초(サギソウ)
구목느티나무(ケヤキ)
구조물까치(オナガ)
홈페이지


世田谷区 / せたがやく

도쿄 구부 남서쪽에 위치해 있는 도쿄도 23특별구 중 하나로, 특별구 중 가장 많은 인구를 자랑한다. 참고로 면적은 오타구에 이어 두 번째.타마가와를 경계로 가나가와현, 도쿄 시지역과 접한다. 캐나다 위니펙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

워낙 땅이 넓어서 같은 세타가야 안에도 크게 5개의 구역으로 나뉘어 구청 지청(출장소같은 개념)을 설치하고있다.
관내 유명한 지역으로는 굴지의 부촌중 하나로 꼽히기도 하는 세이죠(成城)라던지, 시모키타자와, 후타고타마가와 등이 있고, 지유가오카역 역 주변 일대도 세타가야에 걸쳐있다역 자체가 메구로구-세타가야구 경계에 위치하고 있어 역에서 3분만 걸어도 세타가야구에 접한다..

부동산 관련 랭킹에서는 미나토구와 더불어 자주 부자들이 살것같은 동네로 언급되곤 한다고 한다. 세이죠(成城), 후카사와(深沢), 오쿠사와(奥沢), 다이타(代田), 타마가와(玉川) 일대가 세타가야 내에서는 집값이 높은 편이라고... 이쪽 일대의 거주 환경은 대부분이 넓은 단독 주택이 많다. 타마가와는 역 주변 재개발로 인해 초고층 맨션도 들어선 추세. 또한 이쪽에서는 매 여름마다 강건너 카와사키시와 동시에 불꽃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2014년까지는 자동차 넘버에 시나가와(品川)을 달고 있었지만, 2015년부터는 자동차 넘버에 지자체구 이름인 '세타가야(世田谷)'를 달 수 있게 되었다. 근처의 네리마 넘버를 달고 다녔어야 했던 스기나미 주민들은 이러한 제도에 찬성했지만, 시나가와 넘버의 프리미엄(?)을 잃게 된 세타가야 구민은 그닥 반기지는 않는 모양...

도큐 세타가야선 전체가 이곳에 속해있다. 또한 관내를 지나는 노선으로는 도큐 덴엔토시선, 도큐 오이마치선, 도큐 메구로선, 오다큐 오다와라선, 케이오 케이오선, 이노카시라선 등이 있다. 특이하게도, 가나가와현과도 접해있음에도 불구하고 도큐 토요코선은 없는데, 정확히 말하자면 세타가야구의 일부는 통과하지만, 직접적으로 멈추는 역은 없다. 또한 놀랍게도 JR은 하나도 멈추지 않는다.

일본 최고의 공립 고등학교이자 사립 카이세이고교다음으로 도쿄대에 많이 합격시킨 츠쿠바대학부속 코마바고등학교가 위치하고 있다.
  1. 추계인구 2015년 9월 1일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