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주요 유닛 설명

모바마스에 등장하는 주요 유닛에 대해 설명하는 페이지. 캐릭터 간의 뚜렷한 접점이 있거나 게임 내나 극장에서 교우관계가 묘사되는 등의 '주요한' 유닛들에 대해 기술하며, 그외 이벤트 일회성 유닛으로 어떤 캐릭터들이 조합되어 나왔었는지에 대해서는 아이돌 마스터 신데렐라 걸즈/유닛 항목에 나열되어 있다.

1 초기의상

1.1 핑크 체크 스쿨

시마무라 우즈키, 코히나타 미호, 이가라시 쿄코.
우즈키(2탄)-미호(3탄)-쿄코(9탄) 순으로 전원 CD가 발매되었다.

1.2 옐로 릴리

나카노 유카, 미즈모토 유카리, 시이나 노리코, 이마이 카나, 마나카 미사토. 이름대로 백합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특훈후 의상을 공유한다. 아이돌 라이브 투어 in USA에서 유카, 노리코, 미사토 3인조로 등장한 이래 멤버를 바꿔가면서 여러 이벤트에 등장했다.

애석하게도 다섯 중 한 명도 총선거 상위에 들어본 적이 없다(…). 안습. 하지만 애니메이션 10화가 방영되면서 유카와 유카리, 노리코가 길거리를 지나가면서 서로 크레페와 도넛을 주고받는 장면이 나와 블루 나폴레옹에 이어 5명 중 3명이 성우를 가지게 되었고, 셋의 첫 음성지원 카드는 오랜만에 특훈 후 의상이 통일되게 나왔다.

사실 이 의상조는 서비스 초기부터도 카나와 미사토를 떼고 유카, 유카리, 노리코 셋만 묶이는 경우가 더 많았다. 카드 내 대사에서부터 서로간의 연결고리가 많이 드러나는 것은 물론 극장에서도 엮이는 빈도수가 압도적. 통칭 '유카유카노리코'. 혹은 노리코까지 빠지기도 한다. 비록 전체적인 인기가 높진 않지만 이 조합 자체는 저마다의 캐릭터성과 맞물려 나름 인지도가 있는지 니코니코 동화엔 이들 3인방을 주인공으로 하는 연재물들까지 있으며, 제 11회 아이돌 라이브 로얄을 통해 멜로우 옐로란 유닛으로써 사실상 독립했다. 기존 이름 인지도가 있다보니 여전히 편의상 옐로 릴리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1.3 핑크 도트 벌룬

미무라 카나코, 모치다 아리사, 오가타 치에리, 야나세 미유키. 물방울무늬 원피스의 4인인데, 캐릭터 인지도 문제인지 이벤트 유닛이 그렇게 등장했기 때문인지 보통 앞의 셋만 묶이는 경우가 많다. 딱히 엮일 부분이 있는 조합이 아니라 역시 유닛으로서의 인지도는 낮으며, 그나마 메이저에 나이도 비슷한 카나코와 치에리는 애니메이션에서 후타바 안즈와 유닛으로 나오게 되었다. 아이돌 라이브 투어 in USA에서 이벤트 유닛으로 등장했다.

1.4 블루 나폴레옹

마츠모토 사리나, 아라키 히나, 카미죠 하루나, 카와시마 미즈키, 사사키 치에. 청색 기반 의상+모자에 디테일은 다양한 편이다. 이벤트 유닛으로는 아이돌 라이브 투어 in USA에서 사리나, 히나, 하루나 3인조로 등장했던 바 있다. 최연소 치에(11), 최연장 카와시마(28)로 멤버 간 나이차가 가장 심한데다 딱히 멤버 간에 유사점도 없는 조라 그런지 하루나-히나 커플링을 제외하면 같이 2차 창작에서 엮이는 경우는 비교적 드물었다. 그나마 애니메이션으로 유닛이 재조명되면서 조금 늘었다.
특별히 인지도가 높은 조는 아니었는데 돌연 애니메이션 1화에서 잡지 한 면을 차지한 모습으로 지나간 데 이어서 2화에서도 말까지 하면서(!) 지나가듯 했다. 애니메이션 다 끝난 시점에서 돌아보면 초기의상조 중 유일하게 애니메이션에 공식 등장한 유닛이 되었는데 전술했듯이 여러모로 '유닛'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이 팀이 굳이 선택된 걸 보면 애니메이션 제작진 쪽에서 마음에 들었던 건지도 모르겠다.
스타라이트 스테이지에서 밝혀진 바에 따르면 5명 모두 아이돌이 된 경위는 저마다의 개성만큼이나 제각기 다르다. 미즈키는 유명인으로써 프로덕션에 찾아와 데뷔를 신청했고, 사리나는 오디션, 히나는 길거리 캐스팅, 치에는 양성소에서 승급, 하루나는 오디션에 낙방했었다가 그놈의 안경찬양프로듀서 덕에 다시 스카우트되었다고 한다.
미즈키(3탄)만이 싱글 CD가 발매되었고, 애니메이션 특채로 치에와 하루나에게 성우가 배정되면서 5명 중 3명이 성우를 가진 상태.
그리고 하루나는 데레스테의 부탁해!신데랄라 솔로버젼이 수록되었으며, Snow Wings을 통해 처음으로 앨범에 참여하였고, 치에도 하이파이 데이즈를 통해 처음으로 앨범에 참여하게 되었다.

1.5 레드 발라드

쿠로카와 치아키, 키리노 아야, 타카하시 레이코, 아이카와 치나츠, 토고 아이. 붉은색 롱드레스 의상. 각각 20세, 19세, 31세, 23세, 23세의 성인 조합으로 초기의상조 중에서는 어른의 매력 담당. 위와 반대로 연령대나 분위기가 비슷한 면이 많은 조합이라뭔가 한 명이 나이가 심하게 많은 것 같지만 그냥 넘어가자 굉장히 자주 엮이며 본 이름보다도 픽시브의 모 작가가 붙인 '팀 아프사라스'라는 이름이 잘 알려져있다. 이벤트 유닛으로는 아이돌 라이브 투어 in USA에서 치아키, 치나츠, 아이 조합으로 첫 등장. 2016년 기준 아직도 성우배정 멤버가 한 명도 없는 유일한 초기의상조.

2016년 8월 9일부로 데레스테키리노 아야가 합류하면서, 레드 발라드 전원이 데레스테에 등장. 초기 의상 5인조 그룹 중 블루 나폴레옹에 이어 두 번째로 데레스테에 유닛 아이돌 전부가 등장한 셈.

1.6 선셋 노스탤지아

혼다 미오, 야구치 미우, 마츠야마 쿠미코. 뭔가 우주인스러운(…) 복장의 3인조로 흔히 우즈키, 린에 비해 미오의 인상이 나빴던 것에는 본 의상의 영향도 있었을 것이라 추측된다. 미오와 미우는 초기부터 친구관계가 언급되었던 사이이기도 하다 미오가 뜨고 나서는 드물어진 것 같지만 그냥 넘어가자. 의상 퀄리티 때문인지 캐릭터 인지도 때문인지 주인공 3인이 속한 초기 유닛 치고는 인지도가 영 좋지 않은 편. 그래도 이벤트 유닛으로는 아이돌 라이브 투어 카니발 in 스페이스 월드에서 나왔다.

1.7 카나리아 서머

류자키 카오루, 아이노 나기사, 오오츠키 유이, 히메카와 유키. 노란색, 주황색, 흰색이 배합된 의상으로 패션타입 초기의상 중에서는 그나마 취향을 덜 타는 편이라는 평이다. 아이돌 라이브 투어 in USA에서 카오루를 뺀 3인으로 등장했었다. 유키(7집),유이(9집)의 CD가 발매되었다. 애니메이션 특채로 유이와 카오루에게 새로 성우가 배정되어져서 현재는 나기사만이 성우가 없는 멤버인 상태. 인게임에서 카드 나오는 것도 늦더니 안습의 캡틴
우연히도 멤버들의 애니메이션 출연율이 상당히 높은 조. 유키는 코시미즈 사치코, 코바야카와 사에와 함께 버라이어티 담당유닛 '귀여운 나와 야구하셔요'로, 유이는 죠가사키 미카, 후지모토 리나와 친분관계로 나왔고 프로젝트 크로네의 멤버로까지 격상되었다. 그리고 류자키 카오루도 매직 아워 라디오를 통해 토토키라 학원에도 공동출연하는 사사키 치에, 사쿠라이 모모카와 오랜 친구로 지내왔다는 언급이 나왔다.물론 나기사는 출연자체가 없다(…) 현재는 카오루, 유이, 유키만 성우가 있는 상태이며, CD는 유이(9탄), 유키(7탄)이 나온 상황. 카오루는 싱글 앨범은 없지만 그룹 앨범인 하이파이 데이즈에 참여하게 되었다.

1.8 라이트그린 세이프

키무라 나츠키, 사이토 요코, 사와다 마리나, 마나베 이츠키. 녹색의 비늘무늬 셔츠가 눈에 띄는, 역시 심히 매니악한 디자인이다패션의 정체성은 초반부터 이상했던 건가. 덧붙여 지금 와서 보면 다리나츠 빨로 뜬나츠키를 제외하면 멤버들 개개인의 인지도가 가장 낮은 조합으로 역대 총선거에 한 명도 랭크인한 적이 없다. 이벤트 유닛으로는 아이돌 라이브 투어 in USA에서 나츠키, 요코, 이츠키 3인조로 등장한 적이 있다. 성우가 붙은 것은 나츠키 혼자 뿐이며, 정식 싱글은 아니지만 애니 특채 출신 중에서 유일하게 애니 특채 싱글곡인 Rockin’ Emotion이 있다.

2 교우관계에 의한 유닛

2.1 트라이어드 프리머스

시부야 린, 카미야 나오, 호죠 카렌. 린과 나오만 묶을 경우 초기의상 '블랙 고딕 드레스'를 공유한다(이벤트 등에서 해당 이름으로 등장한 적은 없다).
린(1탄)-나오, 카렌(6탄)으로 전원 CD가 발매되었다. 또한 애니판 한정이기는 하지만 유일하게 컨셉 대표 트리오 단체곡인 Trancing Pulse이 있다. [1]

2.2 뉴 웨이브

무라마츠 사쿠라, 오오이시 이즈미, 츠치야 아코. 뉴제네처럼 3타입 1인씩으로 구성된 조합으로 신인 아이돌 프로듀스 이벤트로 첫등장했다. 처음부터 셋의 친구관계가 강조되며 신 카드가 나올 때마다 반드시 셋이 같이 (또는 텀을 두고 대등한 카드가) 나오는, 어떤 의미에서 진정한 한 세트. 다만 인지도에 비해 지지층은 적은 편이다. 이벤트에는 아이돌 라이브 투어 in USA에서 첫등장했고 이후로도 곧잘 보인다. 다른 매체(앙상블, 극장 등)은 뉴 제네레이션 트리오보다 후배로 나오지만 애니메이션 2화에서 연습하는 모습으로 지나가듯이 등장하며, 애니판 한정으로는 소속사 선배가 되었다.

2.3 포지티브 패션

혼다 미오, 히노 아카네, 타카모리 아이코
미오(3탄)-아카네(4탄)-아이코(5탄) 순으로 전원 CD가 발매되었다.

2.4 프릴드 스퀘어

쿠도 시노부, 아야세 호노카, 키타미 유즈, 모모이 아즈키. 역사가 꽤 복잡한 팀으로, 진작부터 교우관계 묘사가 있던 시노부와 호노카가 제 4회 드림 라이브 페스티벌에서 본 이름의 페어유닛으로 등장한 것이 시초. 뒤의 둘은 그 이후에서야 차례로 카드 배경이나 극장에서의 교우관계 묘사가 먼저 나오고 그 다음에 이벤트 유닛으로써 본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다. 이미 의상 통일 레어 세트가 존재하며, 2015년 1월에 있던 라이브 로열에서는 아예 관련 보상 카드가 전부 본 유닛 캐릭터이기도 하는 등 상당한 푸쉬를 받고 있다.그런것 치고 인지도는 낮은 편이지만 비록 이렇다 할 공통점은 안 보이는 조합이지만, 이들을 묶는 대표적인 키워드는 아무래도 피냐코라타(…).

데레스테에서는 호노카와 아즈키가 처음부터 등장했고, 이후 시노부와 유즈가 차례로 나오면서 구현이 가능해졌다. 단 4인 유닛이라는 한계로, 5인조만을 지원하는 본 게임상에서 자연스럽게 굴리려면 센터를 포기해야 한다는 난점이 존재한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피냐와 성우가 같은 우즈키를 센터로 세우면 된다는 드립이 나왔다

애니메이션 2화에서 연습하는 모습으로 지나가듯이 등장했다.

3 특정 접점으로 묶이는 유닛

3.1 뉴 제네레이션

시마무라 우즈키, 시부야 린, 혼다 미오. 본 게임을 대표하는 타이틀 히로인 세 명으로 구성된, 일종의 주인공 유닛.
린(1탄)-우즈키(2탄)-미오(3탄) 순으로 전원 CD가 발매되었다.

3.2 귀여운 나와 142's

코시미즈 사치코, 시라사카 코우메, 호시 쇼코. 이름대로 키가 142cm인 각 타입 3명의 조합.

3.3 냥.냥.냥

마에카와 미쿠, 타카미네 노아, 아나스타샤. 미쿠를 중심으로 한 고양이귀 유닛. 노아는 자신의 '미스테리어스 메이드' SR+에서, 아냐는 미쿠의 '시사이드 캣' SR 배경에서 고양이귀를 단 적이 있다설마 아'냐'라서?. 이벤트 유닛으로는 제 1회 드림 라이브 페스티벌에서 첫등장했으며 그외에 나탈리아의 '카니발 스타' SR에 배경으로 셋이 출연하기도 했다. 신데마스 공식 코믹인 앙상블에서도 셋이 가끔 나온다.
미쿠(2탄), 아냐(5탄)로 셋 중 둘이 CD가 발매되었으며 이 둘은 따로 '아냥 미쿠냥'이라는 이름으로 이벤트 유닛으로 나온 적도 있다.

3.4 섹시 길티

카타기리 사나에, 오이카와 시즈쿠, 호리 유코. 섹시하고도 범죄와 관련된(?) 캐릭터들로 엮인 유닛. 섹시 면에서 보자면 사나에와 시즈쿠는 말할 것도 없는 거유와 폭유고 유코의 의상은 배꼽을 노출했거나 온천에서 수건 한장만 걸치는 등, 제법 노출도가 있다.하지만 전혀 섹시하지가 않다 픽시브 백과사전에 의하면 길티인 이유는 사나에는 전직 여경, 시즈쿠는 음란물 진열죄(…), 유코는 초능력자 사칭 사기죄(…). 제1회 드림 LIVE 페스티벌에서 첫 등장. 카드에서의 등장은 모두 사나에씨의 카드에 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5화 때는 경찰 캠페인을 하면서,[2] 15화에서는 지나가듯이 등장. 앨범은 시즈쿠를 제외하고 유코(6탄), 사나에(8탄)이 나온 상황.

데레스테에서는 마침내 카타기리 사나에의 스토리 커뮤를 통해 뭉치게 되었다. 덕분에 시즈쿠의 첫 등장한 스토리 커뮤가 되었다.

3.5 인디비쥬얼즈

하야사카 미레이, 모리쿠보 노노, 호시 쇼코. 서로 분위기는 딴판이지만 어쨌거나 혼자 노는(?) 3인의 조합. 극장에서 책상 밑에서 사는 모습을 보여주었던 노노와 쇼코를 가지고 '노노키노코'라고 부르던 것이 라이브 투어 카니발 in 도이치 이벤트에서 '사일런트 스크리머즈'로 공식화되었던 것이 프로토타입이며 여기에 미레이를 더한 유닛이 제 1회 아이돌 라이브 로열에서 등장하면서 결성되었다. 참고로 셋은 노노, 쇼코, 미레이 순서대로 제 10회, 11회, 12회 프로덕션 매치 페스티벌의 상위보상 카드로 등장했었으며 이벤트 유닛 등장시는 해당 카드들로 등장했었다. 3타입 한명씩에 묘하게 어울리는 구성이라 나름대로 메이저한 유닛. 다만 아래의 언더 더 데스크가 나오면서 약간 입지가 애매해졌다.
3인 모두 총선 순위권 개근 캐릭터.

3.6 언더 더 데스크

사쿠마 마유, 모리쿠보 노노, 호시 쇼코. 위의 책상 밑에 사는 노노와 쇼코에, 극장 381(382)화에서 마유가 책상 밑에 들어온 데에서 착안, 비슷한 시기에 있던 제 8회 드림 라이브 페스티벌에 이벤트 유닛으로 등장했다. 본 유닛의 첫등장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절묘한 유닛명과 노노가 불쌍해지는 대사 때문에 빵 터졌다는 후문.
위의 인디비쥬얼즈에서 미레이를 좀더 인지도가 높은 마유로 바꾼 조합이라 2차 창작도 활발한 편이고 공식적으로도 노노의 언급을 통해 셋의 유닛과 관계가 올라오게 되었지만, 의외로 마유가 1차 총선 당시 순위에 없어 3인 전원 총선 개근 조합은 아니다(뒤의 둘은 1차 총선 끝나고 등장해 2회 개근). 셋 중 마유(5탄), 쇼코(6탄) 둘의 앨범이 나와있으며 나머지 한 명인 노노 역시 5차 총선을 경계로 신곡이 하나 둘 생겨날 예정이다. 그리고 극장 723화에서 간만에 이 셋의 스토리가 담긴 이야기가 나왔다. 물론 주역은 마마유였지만.
쇼코가 묶인 유닛은 3개다
노노의 성우가 타카하시 카린으로 결정되었고, 샤이니 넘버즈 4회에서 유닛명이 직접 언급되지는 않았으나 마유와 쇼코가 언급되었다. 노노의 언급을 통해 서로간의 관계를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게 되었는데, 놀랍게도 작중의 팬들에게도 세 사람이 사이좋게 사무소 책상 밑에 숨어든다는 사실 자체는 알려져 있다는 게 밝혀졌다. 하지만 나머지 둘은 성격상 그렇다는 게 알려져있긴 하지만, 마유가 책상 밑에 들어가는지는 그야말로 회사차원 극비로 다뤄지는 것인지 그 자세한 이유는 전혀 알려져있지 않은 채 다른 두 사람&팬들도 의아해하는 미스테리로 남아있는 듯.[3] 그리고 책상 밖으로 나가기만 하면 낯을 가리는 노노의 성격 탓에 그다지 큰 교류는 없다고 한다.

3.7 L.M.B.G.

해당 항목 참조

4 애니메이션 출신 유닛

애니메이션 오리지날 유닛은 열에 아홉이 신데렐라 프로젝트 소속 유닛으로 대부분 문서가 분리되어있다. 애니메이션화 이전까지 특별히 엮였던 캐릭터 간의 조합이 드물다는 것이 특징으로, 애니메이션이라는 미디어의 상징성상 꾸준히 푸쉬받을 가능성이 높다.

4.1 LOVE LAIKA

닛타 미나미, 아나스타샤.

4.2 CANDY ISLAND

미무라 카나코, 오가타 치에리, 후타바 안즈.

4.3 데코레이션

죠가사키 리카, 아카기 미리아, 모로보시 키라리.

4.4 *(Asterisk)

마에카와 미쿠, 타다 리이나.

4.5 귀여운 나와 야구 하셔요

원어로는 カワイイボクと野球どすえ(Kawaii Bokuto Yakyu Dosue). 줄여서 'KBYD'라고도 부른다. '도스에'는 교토벤.

코시미즈 사치코, 히메카와 유키, 코바야카와 사에. 이름대로 귀여운 나와 야구 하는 유닛. 142s 유닛과 마찬가지로 '귀여운 나'가 누구인지는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데레애니 9화에서 유닛명을 알리며 첫 출연. 유닛 멤버는 각각 '귀여운 나'를 맡은 코시미즈 사치코, '야구'를 맡은 히메카와 유키, '하셔요'를 맡은 코바야카와 사에로 구성되어 있다. 다만 보다시피 유닛명이 길어서 처음 등장한 9화에서는 '야구하셔요 팀'이나 '하셔요 팀'이라는 약칭으로 불렸다. 여기서도 사치코 괴롭히기

18화에서 재출연, 슬럼프에 빠져있는 캔디 아일랜드의 치에리를 아이돌을 하는데에 필요한 마음가짐을 설명해주면서 아이돌의 당당함을 전해준다. 9화와 18화의 사실상 준조역이나 마찬가지인 포지션을 취하면서 상당히 메이져한 유닛으로 올라서게된다.

사치코(4탄)-사에(6탄)-유키(7탄) 순서로 전원 CD가 발매되었다.
  1. 하지만 이제 큐트 컨셉 대표 트리오인 핑크 체크 스쿨도 공식적으로 푸쉬받기 시작했으며, 조만간 데레스테를 통해 컨셉 대표 트리오 단체곡인 러브레터가 나오게 됨으로서 유일이라는 타이틀은 없어졌다.
  2. 덕분에 사나에와 시즈쿠에게 성우가 생겼다.
  3. 노노는 샤이니 넘버즈 방송에서 "그렇게 멋지고 저와는 정반대인 사람인데 책상 밑에는 대체 왜 들어오는 걸까요...?"라며 의아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