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유희왕)

유희왕/OCG의 카드 일람.

1 개요

철도와 철도를 달리는 열차를 모티브로 한 카드로, 원작 사용자는 코즈키 안나, 코즈키 알렌. Dragons of Legend를 시작으로 게임 동봉, 팩, 한정 카드 등의 방법을 통해 조금씩 오리지널 카드나 애니메이션 카드의 OCG화가 이루어졌다.

본디는 모티브만 같은 곳에서 가져왔고 땅 속성/기계족이라는 점만 같고 레벨은 제각각이라 서로 받을 수 있는 시너지 효과가 없었기 때문에 정룡 등과 다르게 카드군이라고 보기에는 애매했다. 하지만 더 시크릿 오브 에볼루션에서 다양한 지원 카드가 나오고 대폭 강화되어 몇 개를 제외하고는 한 데 모아서 굴릴 수 있게 되었으며 발매 이후 적지만 꾸준한 대회 우승 기록을 세우고 있다.

카드의 이름이 제각각인 탓에 공통적으로 부르는 이름이 다양할 수 있지만, 일본의 우승덱 집계 사이트를 비롯해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列車라고 표기하기 때문에 이를 따라서 항목의 이름도 열차로 지정한다.

주 전략은 기계족 특유의 고화력+10축 엑시즈 소환. 다만, 카드 풀이 다소 좁아서 핸드(유희왕), 섀도르 등등 용병 의존이 잦은 덱이다.

2 메인 덱 몬스터

2.1 폭주특급 로켓 애로우

항목 참조.

2.2 제설기관차 허슬 러셀

card100015512_1.jpg

한글판 명칭제설기관차 허슬 러셀
일어판 명칭除雪機関車(じょせつきかんしゃ)ハッスル・ラッセル
영어판 명칭Snow Plow Hustle Rustle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0기계족25003000
자신의 마법 & 함정 카드 존에 카드가 존재할 경우, 상대 몬스터의 직접 공격 선언시에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패에서 특수 소환한다. 그 후, 자신의 마법 & 함정 카드 존의 카드를 전부 파괴하고, 파괴한 카드의 수 × 200 포인트 데미지를 상대 라이프에 준다. 또한, 이 카드가 필드 위에 앞면 표시로 존재하는 한, 자신은 기계족 이외의 몬스터를 특수 소환할 수 없다.

듀얼 카니발에서 OCG화된 카드 첫 번째.

유마와의 듀얼에서 고고고 자이언트가 공격해오자 자신의 마법 / 함정 카드 5장을 파괴하고 특수 소환한다. 이후 초노급포탑열차 구스타프 맥스의 엑시즈 소재가 된다. 애니메이션에서는 기계족 이외의 몬스터를 특수 소환할 수 없다는 디메리트가 없었다.

일단 허슬 러셀의 특수소환 효과가 발동되면 체인이 걸려 마법, 함정이 전부 없어져도 소환이 가능하다. 즉 러셀의 특수소환에 체인해서 자신이 세트해두었던 마법, 함정을 전부 사용해버려도 문제 없이 소환이 가능하므로, 프리체인 카드를 세트해둔 뒤 이 카드의 효과 발동에 체인해서 발동할 수도 있다. 다만 효과 발동 조건이 조금 애매하고 기계족 한정으로밖에 쓸 수 없어서 기계족 덱에서나 쓰인다.

참고로 패에서 발동하고 처리하는 효과이기에 미리 자신 필드 위에 스킬 드레인이 발동 된 상태여도 이 카드가 소환에 성공하면 여지없이 쓸려 나가니 주의.
대신 마법&함정 카드 존의 카드만 파괴하기에 이 효과를 이용해서 신을 묶는 묘과 같이 사용할 수도 있다. 필드 마법이라 소환에 성공해도 멀쩡하기 때문.

2.3 용기기관차 브레이브 폭폭

card100018200_1.jpg

한글판 명칭용기기관차 브레이브 폭폭
일어판 명칭勇気機関車(ゆうききかんしゃ)ブレイブポッポ
영어판 명칭Lionhearted Locomotive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기계족24002100
①:이 카드의 공격 선언시에 발동한다. 이 카드의 공격력은 데미지 스텝 종료시까지 원래 공격력의 절반이 된다.

컬렉터즈 팩-전설의 듀얼리스트에서 OCG화.

듀얼 코스터에서 울프가 꺼낸 마그네드래곤의 직접 공격을 피하기 위해 소환하나 마그네드래곤의 공격에 파괴되어 효과 데미지를 받는 바람에 큰 의미가 없었다.

체인소우 인섹트와 같은 2400의 충격적인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대신 공격할 때 공격력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디메리트가 있다. 아무렇게나 놓고 벽으로 쓰거나, 체인소우랑 같이 스킬 드레인 덱의 하급 어태커로 쓰자.

2.4 호완특급 트럭 로코

card100018201_1.jpg

한글판 명칭호완특급 트럭 로코
일어판 명칭豪腕特急(ごうわんとっきゅう)トロッコロッコ
영어판 명칭Express Train Trolley Olley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기계족18001000
①:필드의 이 카드를 소재로 X(엑시즈) 소환한 몬스터는 이하의 효과를 얻는다.
●이 X(엑시즈) 소환에 성공했을 경우에 발동한다. 이 카드의 공격력은 800 올린다.

컬렉터즈 팩-전설의 듀얼리스트에서 OCG화.

듀얼 코스터에서 H·C(히로익 챌린저) 엑스트라 스워드와 함께 유마에게 엑시즈 소재로 빌려주어 척안의 스킬 게이너의 공격력을 높인다. 이후 아크파이브에서도 등장해 아이언 볼프의 엑시즈 소재가 된다.

OCG에서도 그대로 발매. 즉 대체적으로 엑스트라 스워드의 하위호환이 된다. 서치나 소환이라면 기계족보다는 전사족이 메리트가 더 많은 편이고, 지옥의 폭주소환에도 대응하지 않는다. 200점이라는 차이는 그렇게까지 크지 않고, 이쪽은 자체적으로 하급 어태커의 기능도 할 수 있다는 점으로 차별화할 수 있다. 기아기간토 X의 공격력을 3100까지 올려 생존성을 늘려 줄 수도 있지만, 저걸 쓰는 덱들은 애초에 전개가 더 쉬운 몬스터들을 압도적으로 선호하는지라 미묘.

2.5 공작열차 시그널 레드

card100018202_1.jpg

한글판 명칭공작열차 시그널 레드
일어판 명칭工作列車(こうさくれっしゃ)シグナル・レッド
영어판 명칭Train Signal Red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3기계족10001300
①:상대 몬스터의 공격 선언시에 발동할 수 있다. 이 카드를 패에서 특수 소환하고, 그 상대 몬스터의 공격 대상을 이 카드로 옮기고 데미지 계산을 실행한다. 이 카드는 그 전투로는 파괴되지 않는다.

컬렉터즈 팩-전설의 듀얼리스트에서 OCG화.

듀얼 코스터에서 다이렉트 마그넷을 걸고 유마를 직접 공격하려는 울프의 마그네 드래곤을 막아낸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직접 공격에만 발동할 수 있었으며, 공격 표시로 특수 소환되고 전투 파괴 내성이 없었다.
그리고 아크파이브 107화에서 재등장하여 페어리 파우더의 효과를 받아 천사족 레벨 4의 몬스터가 되었고, 자체 효과로 레벨 4가 된 리틀 페어리와 함께 페어리 치어 걸의 엑시즈 소재가 되었다.

OCG화 되면서 그럭저럭 상향되었다. 배틀 페이더 등과는 달리 필드 위의 몬스터를 지켜 줄 수 있다는 점이 차별 포인트. 레벨도 3인지라 전투 파괴에 취약한 다른 레벨 3들을 지키고 자신의 턴에 엑시즈하기 좋다. 정작 안나가 사용하는 다른 기계족들과의 시너지는 딱히 찾을 수 없다.

사용하게 된다면 3레벨임을 살리거나 기계족임을 살리는 것이 베스트. 마돌체의 경우 어떻게든 3레벨 하나를 필드에 올려야 전개가 가능하기 때문에 종종 투입되는 편이며, 초중무사에서도 속성, 종족 면의 시너지가 높기 때문에 채용하는 경우가 있다. 그 외에는 그냥 머리 비우고 싱크로, 엑시즈 소재로 써먹기도 좋은 편.

2.6 심야 급행 기사 나이트 익스프레스 나이트

card100015513_1.jpg

한글판 명칭심야 급행 기사 나이트 익스프레스 나이트
일어판 명칭深夜急行騎士(しんやきゅうこうきし)ナイト・エクスプレス・ナイト
영어판 명칭Night Express Knight(비공식)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10기계족30003000
이 카드는 덱에서 특수 소환할 수 없다.
①: 이 카드는 릴리스 없이 일반 소환할 수 있다.
②: 이 카드의 ①의 방법으로 일반 소환한 이 카드의 원래 공격력은 0이 된다.

듀얼 카니발에서 OCG화.

92화에서 안나가 구스타프 맥스의 오버레이 유닛으로 사용한다.

척 봐도 스킬 드레인 덱에서 어태커로 채용할만한 공격력과 디메리트를 지니고 있다. 같은 레벨 10인 Sin 사이버 엔드 드래곤과 엑시즈할 수 있다는 점도 플러스. 수비력도 3000이라 내놓은 후 공격력 0의 이 몬스터에게 상대가 좋아라 공격을 들어올 때 매지컬 실크햇으로 뒤집어 주면 쉽사리 파괴되지 않고, 그 후 다시 앞면 표시로 하면 공격력이 3000으로 복귀한다. 실크햇에 사용할 마법 카드들은 기어 타운을 사용해 앤틱 기어 가젤 드래곤도 같이 꺼내주는 건 기본.

일반 소환 하나로 튀어나올 수 있는 몇 안되는 레벨 10 몬스터이기도 하며, 랭크 10 주축의 덱에서도 가장 상황을 가리지 않고 소환이 가능한 안정적인 몬스터이기에 그럭저럭 쉽게 투입이 가능하다. 안나의 다른 레벨 10 몬스터들과 그 서포트들도 대부분 이 카드의 사용을 전제로 한다고 볼 수 있을 방식으로 짜여 있기에 이게 없으면 덱이 잘 돌아가지 않는다. 특히 회전배차의 발매 이후에는 속성, 종족에 맞게 일반 소환이 쉬운 카드가 사실상 이 카드 뿐이라서 필수로 채용된다. 사실상 열차덱의 알파. 오메가는?먹어랏 구스타프지!

원작에는 덱에서 특수 소환할 수 없다는 페널티는 없었다. 이 페널티가 없을 경우 일반 소환 한번에 기계 복제술을 먹이면 공격력 3000짜리가 둘이나 덱에서 튀어나오는 어이없는 상황이 발생한다.

게임 동봉이라 굉장히 비싼데다가 열차덱의 필수카드나 다름없어서 덱을 짜는데 큰 부담을 주는 카드다. 최소 장당 3만원(3장에 3만원이 아니다!!)이나 그 이상으로 나갔다. 덕분에 열차덱은 승률이나 효율을 떠나서 굉장히 비싼 축에 속했다. 그런데 한국에선 프리미엄 팩에 수록되어 일본보다는 열차덱을 저렴하게 짤 수 있게 되었다. 오히려 역수출 될지도 모른다. 그래도 장당 1만원대이긴 하지만[1]

2.7 무뢰특급 바트레인

card100015524_1.jpg

한글판 명칭무뢰특급 바트레인
일어판 명칭無頼特急(ぶらいとくきゅう)バトレイン
영어판 명칭Ruffian Railcar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4기계족18001000
"무뢰특급 바트레인"의 ②의 효과는 1턴에 1번밖에 사용할 수 없다.
①: 1턴에 1번, 자신의 메인 페이즈에 발동할 수 있다. 상대에게 500 데미지를 준다. 이 효과를 발동하는 턴, 자신은 배틀 페이즈를 실행할 수 없다.
②: 이 카드가 묘지로 보내진 턴의 엔드 페이즈에 발동할 수 있다. 덱에서 기계족 / 땅 속성 / 레벨 10 몬스터 1장을 패에 넣는다.

듀얼 카니발의 공략본의 동봉 카드로 OCG화되었고, 국내에서는 컬렉터즈 팩-전설의 듀얼리스트에서 OCG화.
아크파이브에서는 알렌이 소환한 후 효과로 500데미지를 준 후, 아이언 볼프의 엑시즈 소재가 된다.

레벨도 공/수도 너무 높아 범용 서치가 사실상 불가능한 레벨 10 기계족 덱의 기반이 되는 카드. 어떻게든 묘지로 보내지면 엔드페이즈에 레벨 10 땅 속성 기계족을 서치해온다. 패 코스트로 버리거나, 엑시즈 소재로 제거하거나, 덱에서 갈아버려도 OK. 매스매티션으로 보내버리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배틀 페이즈를 포기하는 것으로 소소한 번을 먹일 수 있다. 공격이 불가능한 첫 턴이나, 다른 공격 불가능 페널티를 동반하는 카드를 사용할 경우에도 조금이나마 대미지를 줄 수 있는, 없는 것보다는 나은 효과.

열차 덱이라면 3장씩 박아넣어야 하는 카드지만 한글판 컬렉터즈 팩-전설의 듀얼리스트 편에서 하필이면 No.106 거암장 자이언트 핸드를 밀어내고 대신 수록된 카드인데다가 이름에 발번역까지 들어가는 바람에 대차게 까인다. 또한, 영문판에서는 말장난을 살릴 수 없었던지 이름이 아예 사라지고 "깡패 열차"가 되어버렸다.

그런데 후에 열차 덱이 강한 지원을 받고 거암장이 듀얼의 스피드를 따라가지 못해 4축에서 사장됨에 따라, 이 카드가 재주목을 받게 되었다. 덕분에 대원의 이 만행은 신의 한 수가 되었다는 평가도 있다. 단 열차 덱의 추가지원이 하필이면 월드 프리미어로 나와버리는 바람에, 한국어판만으로는 득을 보기 힘들다는게 함정. 일단 익스프레스 나이트는 프리미엄 팩에 수록됨으로서 정발되었으니 엑스트라 팩만 나온다면 한국판만으로도 열차덱을 짤 수 있을 듯 하다.

2.8 중기화열차 데릭크레인

3 엑시즈 몬스터

3.1 초노급포탑열차 구스타프 맥스

3.2 No.81 초노급포탑열차 슈페리어 도라

3.3 중장갑열차 아이언 볼프

아크 파이브에서 코즈키 알렌이 사용한 카드. 항목 참조.

4 마법 카드

4.1 임시 다이어

card100015514_1.jpg

한글판 명칭임시 다이어
일어판 명칭臨時(りんじ)ダイヤ
영어판 명칭Special Schedule
일반 마법
"임시 다이어"는 1턴에 1장밖에 발동할 수 없다.
①: 자신의 묘지의 공격력 3000 이상의 기계족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앞면 수비 표시로 특수 소환한다.
②: 세트된 이 카드가 묘지로 보내졌을 경우, 자신의 묘지의 기계족 / 레벨 10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를 패에 넣는다.

유마와의 듀얼에서 로켓 애로우를 소생시킨다. 원작에서는 이 효과로 특수 소환한 몬스터는, 표시 형식을 변경할 수 없다는 제약이 있었지만 사라졌고, 세트된 상태에서 묘지로 보내져도 기계족 몬스터를 샐비지 할 수 있는 효과가 붙었다.

공격력 3000 이상의 기계족 몬스터는 태반이 소생이 불가능하거나 엑시즈 몬스터이기에 큰 메리트가 없는 경우가 많다. 수비 표시로 소환하기에 바로 공격을 들어가는 것도 불가능. 정작 안나가 쓰는 메인 덱 몬스터들 중 이걸로 소환이 가능한 것은 나이트 익스프레스 나이트 하나뿐이다. 원작에서 소환했던 로켓 애로우는 OCG화되면서 아예 "경우에만" 특수 소환가능한 특수 소환 몬스터가 되었기 때문에 소환이 불가능하다.

그래도 수비 표시로 소환되는 것 이외에는 아무런 제약이나 페널티도 없기에 상대 턴을 살아남거나 강제로 공격표시로 돌릴 수 있다면 강력한 어태커로 써먹을 수도 있고, 슈퍼 비크로이드 스텔스 유니온처럼 수비표시라도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소생시킬 수도 있다. 일단 한번이라도 소환했다면 이차원 제트 아이언호를 소생시켜 4배의 효율을 볼 수도 있다. 아니면 사이버 엔드 드래곤을 소환하여 다음턴에 관통딜을 줄수 있다. 하지만 상대가 실드 크래시주바바 나이트같은 카드를 꺼내면 눈물

위의 심야급행기사, 제설기관차와 함께 국내에서는 프리미엄 팩 10에서 발매되었으며, 더빙판에서는 "임시 운행표"로 번역되었던 것이 다이어로 번역되었다.

4.2 기관 연결

card100018203_1.jpg

한글판 명칭기관 연결
일어판 명칭機関連結(きかんれんけつ)
영어판 명칭Train Connection
장착 마법
자신의 묘지의 레벨 10 이상의 기계족 몬스터 2장을 제외하고 발동한 경우에만, 기계족 / 땅 속성 몬스터에 장착 가능.
①: 장착 몬스터의 공격력은 원래 공격력의 배가 되고, 장착 몬스터가 수비 표시 몬스터를 공격했을 경우, 그 수비력을 공격력이 넘은 만큼 상대에게 전투 데미지를 준다.
②:이 카드가 마법 & 함정 존에 존재하는 한, 장착 몬스터 이외의 자신 필드의 몬스터는 공격할 수 없다.

유마와의 듀얼에서 구스타프 맥스에 장착해 공격을 가하지만 이를 이용당하여 되레 안나가 6000 데미지를 받고 패배한다.

효과 자체는 상당히 파격적인 카드. 두장이나 제외해야한다는점이 번거롭긴하지만, 리미터 해제 + 메테오 스트라이크가 카드한장에 다들어가 있다는걸 감안하면 딱히 무거운 코스트도 아니다. 애초에 묘지에서 제외하는거라 패나 필드에서 손해볼 일도 없다. 또한 장착몬스터이외의 몬스터는 공격을 할 수 없으니 이카드에 모든걸 쏟는단 생각으로 쓰는것이 좋다.
요약하면 미친 효과를 갖고 있지만 그만큼 미친 코스트가 특징인 카드.

4.3 전회조차

5 용병으로 쓰일수 있는 카드

5.1 머시너즈 기어프레임,포트리스

기어프레임의 속성,공격력,종족 모든것이 회전배차에 꼭 맞는 황금비율을 보여주기에 세장 투입해도 이상할것이 없고 어쩌다 패에 잡혀도 바로 일소해서 포트리스를 서치해 파괴내성이 있는 포트리스를 만들어 벽으로 쓸수도있다.
포트리스의 효과로 바트레인을 묘지로보내 덱에서 심야급행기사를 서치하는것도 가능하다.

5.2 Sin 사이버 엔드 드래곤

소환이 쉬운 레벨 10중에서 가장 공격력이 높단점이 메리트이다. 열차덱 자체가 회전배차엑시즈 테리토리같은 필드마법을 자주 사용하므로 사용에도 무리가 없다.

한가지 아쉬운점이라면 속성이 땅속성이 아니라서 회전배차의 효과를 발동할 수 없다는 것 정도.

5.3 스킬 드레인

나이트 익스프레스 나이트, Sin사엔 등 스드에 강한 몬스터도 좀 있고, 아예 고공격력의 도라를 뽑아 내성을 포기하고 스드를 켜 버린 후 너 죽고 나 죽자 식으로 공격력 비트다운 게임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

5.4 궁극봉인신 엑조디오스

Sin 사엔드와 달리 어느때나 써먹을수 있고 묘지의 열차들을 재활용할수도 있다. 일부러 상대에게 공격선언을해서 바트레인을 묘지로 보내는 변태적인 플레이도 가능하지만.. 웬만하면 하지말자.

5.5 섀도르

융합차원과 엑시즈차원 콜라보 코즈키 알렌님이 이 용병을 싫어합니다
섀도르는 네피림 금지 이후로 어태커를 잃었고, 열차는 강력한 한방은 있지만 지속적인 싸움에 약하고 특별히 상대의 플레이를 방해할 요소가 없다. 이 둘을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결합해서 나오는 덱이 바로 열차섀도르. 우연의 일치인지 섀키나가도 땅속성/기계족/레벨 10이다. 상대가 엑스트라 덱에서 몬스터를 소환했다면 회전배차 + 섀도르 퓨전 단 두장만으로 10랭크 엑시즈소환이 가능해진다. 보통 소재로는 무뢰특급 바트레인 + 엘섀도르 섀키나가를 쓸테니 엑시즈소재로 뭘 쓰던 묘지의 섀도르퓨전 샐비지 or 덱에서 기계족 몬스터 서치가 가능해진다.

또는 무제한으로 내려온 미도라시도 이용할 수 있다. 10랭크 엑시즈 몬스터를 꺼내놓고 미도라시를 꺼내놓으면 상대는 특수소환 한번만으로 뚫어야한다! 심지어 그 옆에 있는게 슈퍼리어 도라라면...

결국 2015년 서일본 전국대회에서 우승을 거둠으로써 이 덱이 할 수 있는 영광은 충분히 거뒀다.

5.6 No.35 라베노스 타란튤라

일단 랭크가 10인지라 열차덱에서 자주 쓰이고 전체 강화 효과덕에 안 그래도 타점이 높은 열차덱의 타점이 더더욱 올라간다. 특히 열차덱은 번 효과를 가진 녀석들이 은근히 많기에 한 턴에 내 몬스터들의 공격력이 기본 2000이상이 올라가는 말도 안 되는 상황이 벌어진다! 그리고 어둠 속성이라 No.77 더 세븐 신즈를 사용할 수 있는 건 덤.
  1. 봉입률은 높지 않지만 프리미엄 팩 8의 악몽같은 봉입률과 비교해 보면(...) 그래도 평범한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