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련동

연수구 법정동
법정동연수동(인천)동춘동선학동
청학동옥련동송도동
밑줄은 구청 소재지.


玉蓮洞 / Ongnyeon-Dong

옥련동
玉蓮洞 / Ongnyeon-Dong
국가대한민국
광역자치단체인천광역시
기초자치단체연수구
면적4.08㎦
관할 행정동옥련1동,옥련2동
시간대UTC+9
관할 행정동 인구[1]22,446명(옥련1동)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23,589명(옥련2동)
(2014년 11월 기준 주민등록인구)
행정동 주민센터옥련1동 옥련2동

320px

1 옥련동

파일:Attachment/OR.gif

과거에는 남구에 속했으며 송도국제도시개발 이전에는 송도라고 일컫는 지역이었다.[2] 그래서 수인선 송도역이 옥련동에 있는 것이기도 하고.[3] 그래서 송도국제도시와 구분하기 위해 '구 송도'라고 불리는 경우도 간혹 있다. 과거에 고려시대의 대장간 유적이 발견되 이름이 야동(...)으로 바뀔뻔했다고...

또한 연수구 내에서 유일하게 재래시장이 있는 동네가 바로 옥련동이다. 옥련1동 송도역삼거리 부근에는 송도시장이 있으며[4], 옥련2동 우리은행 주변에는 옥련시장이 있다.
참고로 이 둘은 한 동네에 있지만 엄연히 다른 시장인만큼 옥련동일대 재래시장을 찾아갈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설령 잘못왔다고 해도 어차피 한 동네이기도 하거니와, 8번, 9번, 65-1번, 523번을 타면 양 재래시장을 오갈 수 있다.

1.1 옥련1동

파일:Attachment/OR1.gif
인구23,070명(2014년 기준)
면적2.15㎢
세대8,316가구

동사무소는 송도역 앞 풍림아파트 3동 옆에 있다. 옛날 연수구가 남구 관할이었을 때의 중심지. 당시 동춘동 일대는 전원일기 찍고 있었다. 전설의 구린 아파트 송도영남아파트가 이 동과 청학동에 걸처져 있다. 그 싸다는 동춘마을과 시영과 평수가 비슷한데 매매가와 전세가 반값이라는 사실이 이 아파트의 스펙이 얼마나 처절하게 안습한지 보여준다. 과거 옥련시장 옆에 있던 드림레코드가 축현초등학교 근처로 이사해왔가 다시 운정신도시 교하지구로 이사를 갔다.

동춘1동과 옥련1동 사이에 있는 송도국제도시 주변은 인천에서 알아주는 유흥가로 각종 고급음식점과 향흥시설이 엄청나게...정말 엄청나게 많다.[5] 이는 과거 송도유원지 시절부터 이어내려온 곳으로, 인천 남부에서 회식자리라면 이쪽으로 가는 경우게 매우 많다. 맛도 괜찮은 집도 많고, 라마다 송도호텔도 여기에 위치.[6] 상당히 고급이므로, 개인이 가서 먹기엔 좀 힘들다. 유명한 곳으론 "경복궁"과 "천지연"이란 고깃집이 있다. 비싸다. 또한 모텔도 많다(...) 특히 송도유원지가 있는 로터리부터 송도성당 부근까지.

여담으로 송도동의 1, 2동 분동과 1, 3동 분동 이전에 연수구에서 가장 마지막으로 분동된 동네이기도 하다. [7]

1.2 옥련2동

파일:Attachment/OR2.gif
인구24,231명(2014년 기준)
면적1.93㎢
세대8,351가구

동사무소는 옥련초등학교 뒤에 있다. 옥련시장을 끼고 있는 아파트 지대를 관할한다.간식 사먹기 편하다그린벨트에 묶여있는 옥골이 관내에 있다. 연수구에서 가장 오래된 중학교인 인송중학교와, 여러 의미로 유명한 해양과학고가 있는 곳이다. 특이하게도 현대아파트가 유달리 많은데, 현대 5차아파트까지 있다. 이는 현대아파트들이 현대제철의 사원주택 개념으로 지어진 아파트이기 때문이다. 수인선 송도역이 관내에 있다. 또한 인천 아시안게임을 위해 지어진 옥련국제사격장이 옥련2동 송도역 뒤편 문학산 자락에 위치해있다.

1.3 교통

  1. 이 인구 통계는 해당 법정동을 관할하는 행정동의 전체 인구를 나타낸 것이므로 실제 해당 법정동의 전체 인구와는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연수구는 법정동과 행정동이 일치하거나, 단순히 법정동을 분동한 행정동으로 구성된 동네들이 많기에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다. 전자는 그냥 그 수치 그대로고, 후자는 행정동들의 수치를 더하면 그만이기 때문.
  2. 정확히는 현재의 동춘1동과 옥련동이 송도라고 불리웠으나, 동춘1동의 아파트단지가 생기고 나서부터는 동춘1동의 일부(동춘동-옥련동의 경계부근이며, 송도버스와 라마다송도호텔 부근이라고 보면 된다.)와 옥련동이 송도라고 불렸다.
  3. 예전 송도유원지가 잘 나갔을 시절에는, 연안부두에서 배타고 와서 64번 버스를 타고 송도유원지로 놀러갔다는 소리도 종종 있었다. 80~90년대 중.후반까지 인천시내 초.중.고교에서는 인천대공원과 송도유원지로 소풍장소를 정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64번 버스나 송도유원지나 전부 사라진 상태라....
  4. 다만 수도권전철 개통시 송도역 위치가 약간 조정되어서 현재 송도역과는 거리가 좀 있다. 또한 덕분에 버스정류장 이름도 송도재래시장으로 바뀌었다. 다만 삼거리 이름은 바뀌지 않았다.
  5. 오히려 인천터미널이나 부평역보다도 대리운전기사들이 많이 있는 곳이다...
  6. 라마다송도호텔(구 송도비치호텔)은 동춘1동 812번지 소재. 동네 자체가 동춘동-옥련동의 경계이기에 전 편집자가 실수를 한 듯 보인다.
  7. 이 때문에 오래된 지도에서는 동춘동과 연수동은 1, 2, 3동으로 나누어져 있었으나 옥련동은 나눠지지 않고 한 동네로 표기되었다. 옥련동의 분동은 2002~2003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