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해공

1 개요

NISI20140702_0009874693_web.jpg
2014년 당시의 한미일 합참의장들.
왼쪽부터 대한민국 해군 출신의 최윤희 의장, 미국 육군 출신의 마틴 뎀프시 의장, 일본 항공자위대(공군) 출신의 이와사키 시게루 통합막료장이다.

陸海空. land, sea and air. 6, 1020, 0

바다하늘을 가리키는 말. 일반적으로 군대를 구성하는 3대 군종인 육군해군공군의 앞 글자를 묶어서 부르는 표현이지만 확장되어 전 방향적인 활동을 가리키는 표현으로 쓰이기도 한다. 가령 육해공을 넘나드는 OOO의 활동! 같은 표현이 있다. 가축/버섯(육), 생선(해), (공) 요리가 같이 나오면 육해공 요리라고 부르기도 한다. 공대생 한정으로 "자동차공학과"(육), "조선해양공학과"(해), "항공우주공학과"(공)를 "육해공 공돌이"라고 부르기도 한다.3군 통합은 기계공학과라고 부른다 카더라 그리고 명절이나 휴가철에 교통마비가 오면 육해공(...) 교통마비라고 부르기도 한다.[1]

비유적으로 대한민국 영토, 영해, 영공에서 한꺼번에 인명사고가 터질 경우 육해공에서 대형사고가 났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대표적으로 김영삼 정부 시절 일어난 구포 무궁화호 열차 전복 사고(육), 서해 페리호 침몰사고(해), 대한항공 801편 추락 사고(공)[2]을 묶어서 90년대 육해공 대형 사고를 꼽을 수 있다.

2 군대에서의 육해공

2.1 합동작전에서

타군과 같이 작전을 하는 것을 연합, 같은 군 내의 군종 별로 협조하여 작전을 수행하는 것을 합동이라 하는데 합동작전의 경우 육군, 해군, 공군이 함께 수행할 경우에는 육해공합동작전이라 한다.

2.2 타군의 입장에서?

나 먼저 원리에 따라 해군이면 해육공 또는 해공육, 공군이면 공육해 또는 공해육이라고 부르지만, 공문서나 공식석상에서나 쓰지 민간에서 쓰는 육해공이라는 단어가 입에 붙어서 실제론 다들 그냥 육해공이라 한다. 대장(계급)의전 서열에서도 3군 참모총장은 그냥 육해공의 순서를 따른다.

2.3 자위대의 경우

육상자위대해상자위대, 항공자위대의 준말로 육자대, 해자대, 항자대 묶어서 육해항이라고 할 것 같지만 항공자위대의 준말이 공자대라서 일본에서도 육해공이라고 한다. 자대를 자로 더 줄여 육자, 해자, 공자라고도 한다.

3 육해공 클리셰를 적용한 것들

3.1 현실에서

3.2 가상에서

  1. 고속도로는 말할 것도 없고 철도(육), 항구(해), 공항(공)까지 모두 인산인해인 상황. 그야말로 헬게이트.
  2. 사고 지점이 대한민국 영공이 아닌, 미국령 괌이지만 대한민국 항공기가 일으킨 사고이기 때문에 이 안에 들어간다.
  3. 이름답게 육(돼지, 소고기), 해(쭈꾸미, 해물), 공(오리고기)에 해당하는 음식을 판다.
  4. 하데스의 경우, 정확히는 지하세계(저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