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교도

이 문서는 종교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가 다루는 종교, 종교인에 대한 내용은 읽는 이에 따라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잘못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 문서에 쓰여진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지 마십시오. 편집할 시에는 문화상대주의를 기반으로 객관적으로 작성하고, 논란이 될 수 있는 내용은 신중히 검토한 뒤 작성하십시오. 또한 문서의 사실에 관한 내용을 수정할 때에는 신뢰가 가능한 출처를 기입하시거나, 토론 과정을 거치신 뒤 하시고, 다른 종교를 비방하거나 비하하는 내용을 넣지 마십시오.

이 틀을 적용할 경우, 문서 최하단에 혹은 분류:종교의 하위 분류를 함께 달아 주시기 바랍니다.

1 개요

한자: 異敎徒
영어: pagan, heathen, infidel[1]
터키어: putperest[2], gâvur
아랍어: kafir

자신과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 보통은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과 같이 유일신을 숭배하고, 의 계시에 따라 기록되었다고 믿는 경전(經典)을 가진 종교가 경전을 갖지 않은 다른 종교의 신도를 가리킬 때 사용한다.

2 역사

이교도에 해당하는 라틴어 '파가누스(paganus)'[3]가 시골뜨기라는 뜻의 말[4]에서 나왔듯이 다분히 경멸의 뜻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기독교가 로마 제국의 국교(國敎)로 되면서 비(非)기독교도를 '파가누스'로 부른 데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초기에는 주로 그리스로마 신화시대의 신들을 아직도 믿는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Heathen'이라는 표현도 쓰이는데, 이는 그리스어의 '에트노스(ἔθνος, ethnos)'가 영어식으로 변형된 것으로 황야를 뜻하는 'heath'라는 단어와는 관계가 없다.

기독교 기준에서 기독교 신자가 아닌 모든 생물을 가리키며, 믿음천국 불신지옥이란 기치 아래 중세에 유럽인들이 대외적으로 저지른 갖가지 막장질의 변명으로 사용되었다. 단적으로 유럽 기독교도들에게 이교도는 사람이 아니었고, 따라서 도덕의 대상조차 아니었다. 기독교도였다가 파문당하면 인생 종 친다고 여겼을 정도다. 카노사의 굴욕을 당한 하인리히 4세나 타락한 교황청을 비판하여 파문당해 살해의 위협을 당했던 마르틴 루터의 사례가 그것이다.

고대 올림픽도 로마 제국 시대인 서기 392년 테오도시우스 1세 황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하면서 393년 대회를 마지막으로 "이교도의 제전"이라는 이유로 금지당했던 적이 있다. 이후 쿠베르탱 남작이 근대 올림픽이라는 형식으로 부활시키기까지 이런 제전을 찾아볼 수 없게 된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현대 기준에서 생각하면 꽤 야만적이라고 할 수 있는 검투 경기도 고대 올림픽 폐지로 인해 줄어들기 시작했으니 일장일단이 있다고도 봐야 할 것이다.

세속화가 상당히 진행되고 과학의 발달로 종교의 위세가 많이 약화된 현대 사회에 들어서 유럽 사회에서 이교도에 대한 탄압은 많이 사라졌다. 다만, 제3세계의 낙후된 지역에서는 여전히 이교도에 대한 종교적 탄압이 여전하며, 특히 이라크 레반트 이슬람국가가 중동에서 저지르는 만행이 2010년대 들어서 크게 부각되고 있다.

3 대중매체

어떤 기독교도가 정글에서 사자를 만나자, 그 사자가 기독교를 믿는 사자이기를 바란다고 야훼에게 빌었더니 그 사자야훼에게 식사기도를 올리고 그 기독교도를 잡아먹었다는 농담이 있다. 저에게 일용할 먹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Warhammer 40,000에서는 인류제국을 기준으로 카오스 신을 믿는 자들을 이단이라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 카오스 신자들은 이단이 아니라 이교도다. 카오스 신과 황제교는 아예 다른 종교이기 때문이다. 아마 보통 이단이라 해석되는 heretic으로 카오스교를 지칭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 heretic은 이교도란 뜻도 있다. 어쨌든 인류제국의 눈에 황제교나 기계교 이외의 이교도가 걸리게 되면 이단심문소아뎁타 소로리타스가 출동해 박살을 내버린다. 만약 이교도가 어느 행성을 완전히 장악하여 인류제국 측에서 행성의 상태를 원래대로 되돌릴 수 없다고 판단되면 행성을 아예 박살내서라도 이교도를 기어이 박멸하고야 만다.

헬싱에 등장하는 바티칸 특무국 제13과 소속 신부알렉산더 안데르센이 고아원의 아이들에게 자상하게 알려준 바에 따르자면 "폭력을 휘둘러도 되는 대상은 이교도와 괴물 놈들뿐"이라고 한다.
  1. infidel과 아래 아랍어의 kafir는 '불신자'라고 하는 것이 의미가 정확.
  2. 우상숭배자라는 뜻으로 주로 고대의 다신교도나 불교도를 의미하는 단어로 쓰인다.
  3. 이 단어에서 영어로 시골뜨기를 뜻하는 'peasant'와 프랑스어 'paysan(ne)'이 나왔다.
  4. 로마시대에는 도시에 기독교도가 많고, 시골에는 적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