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행정

정선군
정선읍고한읍사북읍신동읍
화암면남면여량면
북평면임계면

1 개관

정선군은 4읍 5면으로 구성되어 있다.

2 각 읍면 소개

2.1 읍 지역

2.1.1 정선읍

정선군의 중심지이다. 1973년 읍으로 승격되었다. 정선군청, 정선경찰서, 정선시외버스터미널, 정선아라리촌 등이 있다. 정선선 정선역은 읍내의 동쪽 끄트머리에 걸쳐 있다. 회동 마을, 덕우리 마을, 가리왕산도 이곳에 있다. 비행기재터널을 넘으면 평창군 미탄면이다. 덕우리에 옥순봉과 삼시세끼 정선편 촬영지가 있다.

2.1.2 고한읍

발음 똑바로 안하면 X된다

읍소재지는 고한리이다. 1985년 사북읍 고한리에서 고한읍으로 분리되었다. 법정리는 고한리 1개뿐이지만, 고한 1리부터 고한 19리까지 19개의 행정리(2014년 기준)가 있다. 하이원 리조트가 이곳에 있다. 주민들의 교통문제때문에 고한읍 모노레일이 깔려있다. 대한민국에서 6번째로 높은 산인 함백산이 태백시와 걸쳐서 있으며 함백산기슭에 적멸보궁으로 유명한 정암사라는 절이 있다. 태백선 고한역이 있다. 태백시로 넘어갈 때는 두문동재터널을 이용해서 넘어간다. 414번 지방도가 고한읍과 태백시를 잇는데, 중간에 영월군 상동읍도 지나간다.

2.1.3 사북읍

읍소재지는 사북리이다. 원래 동면(현 화암면) 관할이었다가, 1962년 사북리, 직전리, 고한리(현 고한읍)를 관할로 하는 사북출장소가 설치되었으며, 1973년 읍으로 승격되었다. 1985년 고한리를 고한읍으로 분리하였다. 한때는 시승격까지 고려될 정도로 인구가 많았으나 현재는 인구가 줄어들어 사북과 고한을 합쳐도 인구가 1만 정도에 불과하다. 법정리는 사북리와 직전리 2개뿐이지만, 15개의 행정리로 관리한다. 노목산, 강원랜드가 위치하고 있다. 태백선 사북역이 있다. 대한민국의 노동운동사(史)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북 사건이 벌어진 곳이기도 하다. 2004년에 폐광된 옛 동원탄좌 광업소 건물을 보존하여 사북석탄역사체험관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광업소에서 쓰던 물품들을 전시하고 폐갱도를 이용하여 광부 인차 체험도 하고 있다.

광부들이 사는 집(舍)이 광산 북쪽(北)에 있어서 사북(舍北)이 되었다 카더라. 역시 농담

2.1.4 신동읍

읍소재지는 예미리이다. 구한말까지 평창군 동면이었으나, 1906년 정선군으로 편입되어 신동면으로 개칭되었다. 1980년 읍으로 승격되었다. 태백선 예미역이 있으며 태백선에서 함백선이 분기한다. 정선아리랑학교, 엽기적인 그녀를 찍은 장소인 타임캡슐공원이 있다. 31번 국도를 통해 영월군 방면으로 이동 가능하다.

2.2 면 지역

2.2.1 남면

면소재지는 문곡리이다. 민둥산이라는 이 유명하다. 태백선 자미원역, 민둥산역[1]이 있다. 고병계곡, 백이산도 이곳에 있다.

2.2.2 북평면

면소재지는 북평리이다. 아라리 인형의 집, 백석폭포, 숙암계곡, 단임계곡, 별천지박물관, 나전역이 있다. 숙암리에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지명인 "안돌이지돌이다래미한숨바우"이름만 들어도 한숨나올 만큼 험한 길임을 알 수 있다가 있다. 서쪽으로 평창군 진부면과 접한다.

2.2.3 임계면

면소재지는 송계리이다. 구한말까지 강릉군 관할이었다가, 1906년 정선군으로 편입되었다. 강릉에서 시외버스로 1시간 안에 도착할 수 있다. 구미정, 미락숲, 백두대간 약초 정보화마을, 백두대간 생태수목원이 있다. 남쪽은 삼척시 하장면, 북쪽은 강릉시 왕산면, 동쪽으로 강릉시 옥계면과 접한다.

2.2.4 화암면

원래 동면이었다가, 2009년 5월 1일 화암동굴의 이름을 따서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사북읍, 고한읍도 원래 화암면 지역이었다. 화암동굴, 화암약수, 몰운대, 광대곡, 덕산기계곡, 정선미술관, 백전리 물레방아가 있다. 동쪽으로 삼척시 하장면과 접한다.

2.2.5 여량면

원래 북면이었다가, 2009년 5월 1일에 현재의 이름으로 바뀌었다. 원래 여량은 북면의 리 이름. 당시 아우라지면으로 바꾸자는 안도 있었다는데, 만약 이렇게 됐으면 영월군의 김삿갓면과 같은 작명 센스가 되었을지도 모른다. 관광 명소로는 아우라지가 유명하며 이 외에 오장폭포, 노추산 등이 있다. 원빈의 고향이 이 곳이다. 정선선레일바이크아우라지역으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여기서 강릉으로 가는 시외버스도 탈 수 있다. 가면서 위에 있는 임계 경유.
  1. 원래 증산역이었다가 2009년 개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