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카이와 세이지

프로필
성명高岩成二(たかいわ せいじ)
타카이와 세이지(takaiwa seiji)
출생일1968년 11월 3일(48세)
출생지사이타마
활동기간1980년대 후반 ~ 현재
신장175cm
혈액형B형
직업배우, 슈트 액터 ,가면라이더
장르TV드라마, 영화, 무대
소속사재팬 액션 엔터프라이즈
배우자무라카미 리에[1]
SNS트위터
프로필

1 인물


[2]

Mr. 헤이세이 라이더
2001년부터 15년 가까이[3] 주역 가면라이더를 맡아온, 말그대로 헤이세이 라이더의 산증인.

주로 토에이에서 제작된 특촬드라마인 가면라이더 시리즈슈퍼전대 시리즈의 주역들의 슈트액터를 주로 담당하고 있다. 그의 첫 연기는 가면라이더 블랙 RX에서 게스트 출연했던 라이더 맨. 본격적으로 슈트액터로서의 데뷔는 공룡전대 쥬레인저의 드래곤레인저였고, 첫 주역 슈트액터로서의 출연은 닌자전대 카쿠레인저의 닌자레드다. B 파이터 카부토에서는 슈트액터로서도 참가했지만 배우로서도 등장하였다. 쥬레인저를 맡기 이전에는 고라쿠엔 유원지 등의 히어로 쇼 등에 참여한 경력이 있다.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에서는 가면라이더 쿠우가와 히비키를 제외한 모든 주역 라이더를 맡았다. 이래서 불린 통칭 중 하나가 Mr. 가면라이더인, 말 그대로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의 산 증인이자 걸어다니는 가면라이더라고도 할 수 있겠다. 가면라이더 전문 역할인데 정작 바이크 면허가 없으며[4], 드물게도 슈트액터지만 흡연을 하는 듯 하다.

2013년 1월 4일 스즈무라 켄이치카미야 히로시가 진행하는 토에이 공식 특촬 라디오인 가면라지레인저의 신년 첫 게스트로 등장했다. 본 방송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지금까지 연기해온 헤이세이 라이더 중에서 가장 즐거웠던 라이더는 역시 덴오라고.

2 연기에 관하여

[5]

헤이세이 라이더 시리즈의 (거의)모든 주역 라이더를 맡고 있지만, 그의 연기 스타일은 맡는 역할마다 확연히 차이가 나도록 개성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가면라이더 류우키에서는 변신 전 주인공인 키도 신지의 얼빵한 모습을 그대로 자신의 연기에 반영하여 촬영에 임하는 등 인물묘사에 중점을 두어 연기하고 있다. 덕분에 슈트액터 중에서도 가장 높은 연기력을 가진 슈트액터로서 평가받고 있다.

또한 가면라이더 덴오의 주역 이매진 중 한명인 모모타로스의 캐릭터성을 확립하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여 모모타로스의 인기를 높이는데 한 몫을 한 바가 있다. 그리고 폼 체인징을 할 때마다 인격이 바뀌는 특징을 혼자서 전부 연기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그의 연기력을 한번 더 확인할 수 있는 곳은 마법전대 마지레인저마지레드. 타카이와 본인이 말하길 자신은 블레이드같은 액션보다는 류우키나 파이즈같은 저돌적인 액션이나 연기가 특기라고 말하고 있다. 가면라이더 오즈 촬영 당시 와타나베 슈가 고안한 변신 포즈에 관련된 에피소드도 유명하다.

이젠 슈트 액터들 중에서도 최고참에 해당되는 상당한 경력을 자랑하고 있지만 여전히 현역으로 활동할만큼의 뛰어난 신체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거기다 노련한 경험까지 합쳐져 점점 완숙한 연기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가면라이더 포제에선 오히려 키사라기 겐타로 역의 후쿠시 소타보다 더 겐타로스러운 연기라는 평가(...)를 듣기도 하였으며 최신작인 가면라이더 위자드에서는 40살이 넘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그야말로 날아다닌다는 말이 어울릴 정도의 화려한 액션신을 소화해서 팬들에게 찬사를 받고 있다.[6]

대신 본인이 사적 취향으로 가장 좋아하는 액션 스타일은 가면라이더 555가면라이더 키바와 같은 격렬하게 상대편을 몰아부치는 액션을 좋아한다고 한다. 그래서 각종 특수효과가 떡칠 이었던 가면라이더 카부토의 경우 클락 업 때문에 팬들에겐 꽤나 호평을 받았으나 타카이와 본인은 카부토 특유의 유유자적한 전투스타일은 취향이 아니라고 했다.

3 관련일화

  • 스턴트맨이지만 타카이와는 극도의 고소공포증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가면라이더 555에서 제트 코스터 위에서 촬영을 할 때 이누이 타쿠미역의 한다 켄토도 똑같이 고소공포증이었던 탓에 대역을 썼던 적이 있었다. 고라쿠엔 유원지의 히어로 쇼에서도 제트 코스터 레일 위에서 등장할 때에 이은 고난의 연속이었다.
  • 555 촬영도중 타카이와의 아버지께서 위독하다는 소식이 전해진 적이 있었다. 촬영 스텝들은 이구동성으로「슈트액터는 대역으로 쓸 수 있으니까 어서 가보라」고 권했지만 스케쥴이 빡빡했던 탓에 결국 예정대로 촬영을 강행했다. 그탓에 아버지의 임종은 지켜보지 못했다고.
  • 본인 왈, 가장 힘들었던 연기는 춤. 춤을 추는 장면이 있었던 마지렌쟈의 엔딩이나 덴오 건 폼 등의 촬영 등, 춤이 들어가는 부분은 언제나 촬영하기 힘들다고 말하고 있다. 덴오 촬영이 끝난 뒤 무크지 인터뷰에서는「(브레이크 댄스가 특기인 사토 타케루한테는 '네가 그렇게 춤을 잘 추니까 우리들(류타로스 슈트액터 오구라 토시히로와 본인)은 굉장히 힘들었다고!'라고 투덜댔었다」라고 코멘트를 남겼다.
  • 춤에 관한 또다른 에피소드는, 가면라이더 W 8화에서 스트리트 댄서와 함께 춤을 추는 장면이 있는데 그 부분은 타카이와가 아니라 대역의 연기라고 한다. 이유는 딱히 언급되어 있지 않다. 춤 추는거 힘드시다잖아 노인 공경 차원일지도
  • 타카이와의 아들이 다니는 유치원의 학예회에서 모모타로스 슈트를 입고 등장한 적이 있다(!). 태어나보니 아빠가 가면라이더
  • 「덴키바 마츠리(電キバ祭り)」이벤트에서 덴오 소드폼을 그린 적이 있는데, 어째서인지 해피 턴[7]같은 일러스트가 되어버려서 회장을 흥분시킨 적이 있었다. 살짝 사진을 보고 그린 그림은 밤 같은 녀석이 되었다고 사회를 보던 성우 스즈무라 켄이치가 발언.(위의 해피 턴 발언 역시 스즈무라 켄이치 출처)
  • 극장판 안녕히 가면라이더 덴오 파이널 카운트다운 크랭크인 시 한번 과로로 쓰러진 적이 있었다. 이유는 가면라이더 키바의 촬영도 동시에 진행되고 있었던 탓에 피로가 누적되어서 생긴 문제였다. 거기에 더해서 당시 감독이 소속 사무소의 사장이기도 한 카네다 오사무[8]여서 액션에 대한 요구가 너무나도 많았고, 엎친데 덮친 격으로 시기도 초여름이었던 탓에 더위를 못이긴 이유도 있었고, 거의 틈이 없는 모모타로스의 마스크를 쓰고 장시간 액션신을 촬영하는 바람에 산소결핍 현상에 가까운 일이 일어나 쓰러진 거라고 전해진다. 이는 토에이 공식 홈페이지에「타카이와 산소결핍사건(高岩酸欠事件)」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되어 있다.
  • 2009년 가면라이더 디케이드에서는 주역 라이더인 디케이드역을 포함하여 디케이드가 변신한 주역 라이더 모두를 연기했다(이는 과거에 타카이와 담당이 아니었던 쿠우가와 히비키도 마찬가지였다.). 다만 어디까지나 카도야 츠카사가 카드의 힘을 이용해 변신을 했다는 설정이므로 헤이세이 라이더 모두를 섭렵한 슈트액터라고는 못하고 있다.
  • 2009년 9월 30일에 방영된「웃으며 참는 거야! 3시간 스페셜(笑ってコラえて!3時間スペシャル)」이라는 방송의「황금달걀의 여행(金の卵の旅)」이라는 코너에서 타카이와가 특별강사로서 출연을 한 적이 있었다. 같은 재팬 액션 엔터프라이즈의 양성소에서 특별히 뽑힌 지망생 3명을 가르쳤는데 연습시에는 같은 소속사의 오구라 토시히로도 등장하였다. 마지막에는 지망생들로부터 황금닭 트로피를 받았는데, 타카이와는「굉장해~!!」하며 부끄러워했다. 그리고 자기소개를 하기 전에 타카이와의 열렬한 팬이자 타카이와를 보고 이 길에 입문했다고 하는 남학생은 너무 감격한 나머지 타카이와 앞에서 울어버리고 말았는데, 타카이와는「남자를 울린 건 이번이 처음이야」라고 웃으며 말했다,#[9]

4 출연작품 일람(연도순)

4.1 가면라이더 시리즈(주역 라이더는 굵은글씨로 표시)

4.2 슈퍼전대 시리즈

4.3 메탈히어로 시리즈

4.4 기타 특촬물

4.5 PV

  • Gackt - Journey Through the Decade(디케이드)
  • 카미키 아야 w TAKUYA - W-B-X 〜W-Boiled Extreme〜(더블)
  • 오구로 마키 - Anything Goes!(오즈)
  1. 오성전대 다이레인저에서 호오레인저, 닌자전대 카쿠레인저에서 닌자화이트, 초력전대 오레인저에서 오핑크의 액션 담당. 결혼 후 은퇴했으나 간간이 특촬 관련 이벤트에 남편과 함께 참여하고 있다.
  2. 라이더 프로필 사진에서의 타카이와 세이지 특유의 손포즈가 유명하기도 하다.
  3. 2005년작 가면라이더 히비키 제외. 이때는 옆동네 마법사 가족막내 역할을 맡았다.
  4. 전대나 라이더의 바이크 스턴트는 타케시 레이싱이 전담으로 하고있다.
  5. 가면라이더 덴오 라이브 스테이지에서 연기를 선보이는 타카이와. 대단하다는 말밖에는 나오지 않는다. 사회를 보는 사람은 오구라 토시히로.
  6. 하지만 위자드 액션의 중심인 현란한 발기술등은 모두 XMA 소속인 스기구치 히데키가 담당하고 있는걸로 알려져있다.
  7. 1977년도에 출시된 일본의 센베이 과자.#
  8. 액션 감독이자 스턴트맨, 동시에 재팬 액션 엔터프라이즈의 대표자이기도 하다.
  9. 그리고 본 에피소드에 출연했던 마츠모토 류이치(松本竜一)라는 남학생의 이름은 천장전대 고세이저를 시작으로 가면라이더 드라이브 등의 작품에 스턴트맨으로서 출연 중이다.#
  10. 8화의 댄스 부분은 대역.
  11. 극 중 위자드가 XMA(익스트림 마샬 아츠)를 펼치는 씬 한정으로 스기구치 히데키(杉口秀樹)가 담당.
  12. 본인 직접 출연.
  13. 레벨 1은 다른 슈트 액터가 담당한다.
  14. 논 크레딧.
  15. 7화 한정.
  16. 배우로서 출연
  17. 일본판 추가 촬영분 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