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파 스머프

1 개요

스모프 양념통닭
스머프 마을의 촌장격인 스머프. 영어명은 잘 알려진 대로 Papa Smurf지만, 불어명은 Grand Schtroumpf로 불리는데, 원어로는 위대하고 권위적인 느낌이 존재하지만 영어로 번역하면서 모든 스머프들의 가장스러운 이름으로 바뀌었다.

2 소개

1958년 연재한 여섯 스머프들과 플룻 편[1]에서 처음 등장했다. 매우 현명한 성격으로 스머프들을 여러가지로 지도하고 있으며, 자연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병든 동물들을 보살펴 주며 대자연 어머니와 옴니버스 같은 마법사와 정령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요한과 피를루이와는 여러모로 친한 사이로 스핀오프 애니메이션에선 조역으로 그들을 위기에서 구해 주거나 보조해 준다.[2]

스머프 마을을 서로 존중하는 사회로 꾸려나가고 있으며, 무슨 일이 벌어지면 가끔씩 마법을 사용해 해결하기도 한다. 해나-바베라 애니메이션에선 가가멜과 몸을 서로 바꾸어 활동하기도 한다. 명령을 어기거나 실수를 자주 저지르는 스머프들한텐 여러모로 경고를 하며, 그 행동이 심해지거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땐 그 스머프한테 마을에서 나가도록 권유하기도 한다.[3] 만화판에선 종종 심술 궂은 태도를 보이거나 약간 과격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해나-바베라 애니메이션에서 그런 성격은 많이 순화되었다.

연령이 542세[4]이여서 다른 스머프들보다 나이든 모습으로 미디어믹스 매체에서 묘사되며, 자기 자신이 마을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을 영원히 해결한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만화판에선 스머페트와 욕심이, 투덜이 스머프한테 각각 자신의 모자를 넘겨 주어서 마을의 차기 지도자들을 결정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에는 항상 별도의 실험실에서 물약들과 자연에서 구한 재료들을 섞어 마법이 포함된 포션이나 약들을 제작하며, 중간에 다른 스머프가 몰래 실험실로 들어오면 굉장히 불쾌해면서 그 스머프를 내쫓아버린다.[5]

항상 빨간 옷을 입고 있으며,[6] 하얀 수염이 꽤 멋지게 자라있다.

3 성격

감정적으로는 스머프 마을에 갈등이 생겼을 때 교훈을 전달해 주면서 중재하는 편이며, 몇몇 스머프들이 위험에 빠지면 가가멜의 집이나 자연 속으로 이동해 재료들을 구해서 즉시 구출시켜 준다.[7] 만약 행방불명되거나 죽었다면 매우 슬퍼하면서 일체 업무를 중단하며, 은근히 대인배스러운 결정도 자주 내린다.

우선 스머페트로 인해 욕심이가 댐을 열어서 마을에 홍수가 났을 때도 재판에서 사실을 고백했을 때 크게 책망하지 않고 진짜 스머프로 만들어 주었으며, 똘똘이 스머프가 스스로 왕이 되어서 독재자로 변해 마을을 분열시켰을 때는 그 모습을 보면서 어리석은 인간들과 똑같다고 디스를 하였으며, 홍수로 무너진 성을 보고 똘똘이와 모든 스머프들한테 교훈을 전달해 주는 것으로 끝냈다.

덩달아서 기사들의 싸움으로 스머프 마을이 엉망진창이 되어버려 몇몇 스머프들이 기사들에게 골탕을 먹여 주자 그 스머프들을 구출시켜 주고 다시는 이러지 말라고 충고해주는 선으로 마무리지었다. 또한 가가멜과 아즈라엘이 실수로 석화되어 버리자 모든 스머프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들을 원상복귀시켜주었으며, 한 요정과 결혼을 하기 직전에 발타자르에게 잡혀서 자신이 속았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도 불편한 감정을 내비치진 않았다.

이외에도 똘똘이로 인해[8] 화산 폭발을 미리 감지하지 못해서 두 스머프가 마을에 고립되자 그 사실을 눈치챘음에도 불구하고 그 스머프들을 요양시키도록 하는 것만으로 결정지었으며, 가가멜이 약을 잘못 활용해 작아지는 현상을 겪었을 때도 밧줄로 묶어버리거나 내쫓지 않고 동일한 스머프처럼 생활하도록 해서 반성할 기회를 주기도 했다.

4 실수

그렇지만 그가 자신만의 방법을 활용하거나 시도하려 해도 몇번은 실패할 뻔했던 사례가 해나-바베라 애니메이션에서 몇편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검은 스머프(les schtroumpfs noirs)[9] 에피소드에선 게으름이 스머프가 수상한 잎파리한테 물려서 검은 스머프(자주색 스머프)가 되어 버리자 그를 격리시켰는데, 게으름이가 밧줄을 끊고 탈출하면서 여러 스머프들을 감염시키자 바쁘게 약물을 만들어서 그 스머프들을 대상으로 실험하다가 중간에 감염자가 몇명 발생하는등 성공하지 못한다. 그러나 문제의 원인이 된 잎파리를 붙잡고 어느 꽃을 먹이자 파랗게 변한 것을 감지해서 몇몇 스머프들과 함께 감염자들한테 발산하게 된다. 하지만 자신을 뺀 스머프들이 전부 감염되면서 실험실로 도망쳤고, 그 곳에서 파랗게 페인트를 칠한 근육이 스머프한테 물려 결국 똑같은 검은 스머프로 변해버렸다. 마지막엔 화재로 인하여 치료제가 폭발해지면서 실험실이 파괴되어버렸고 노란 연기를 들어마시게 되면서 모든 스머프들도 다시 원래 모습으로 돌아오면서 만사 해결.

또한 forget me smurfs 에피소드에선 중반부쯤에서 몇몇 스머프들이 한 의 냄새를 맡아서 전부 기억상실증을 겪게 되자 허약이 스머프[10]가 파파 스머프한테 도움을 요청했다. 하지만 그 꽃의 냄새를 파파 스머프가 맡으면서 자연스레 기억을 잃게 되자 허약이는 대자연 어머니한테 사정을 설명해 일시적으로 날씨를 겨울로 바꾸도록 만들어서 꽃들을 시들게 하면서 스머프들은 원래 상태로 돌아왔다. 하지만 갑작스레 바뀐 날씨 때문에 모두 감기에 걸려 버렸다.

petlifed smurfs 편에선 고대 문헌에 적힌 위험한 주문을 낭송하려 하다가, 실수로 잉크를 담은 깃털 펜이 깨지면서 마을 전체가 덩어리로 변해버리게 된다. 결국 이를 알아낸 피를루이가 석화되기 전 파파 스머프가 가리킨 으로 들어가서 유령들을 설득시켜 문제를 풀어내었다. 그리고 the root of evil 편에선 하이드리스가 만들어낸 뿌리가 스머프 마을뿐만 아니라 옴니버스의 집까지 번지게 되면서 그곳에 머물던 파파 스머프와 옴니버스도 그 뿌리에 인해 눈이 빨갛게 변하며 성격이 악랄해졌다. 중간에 아기 스머프가 발을 만지면서 원래 성격으로 바뀌고 얼마 뒤에 아기 스머프는 그 뿌리에 면역이 된다는 걸 목격하면서 대자연 어머니가 있는 장소로 모든 스머프들을 데리고 이동하였다. 하지만 성격이 악랄해진 대자연 어머니가 파파 스머프를 모질게 대하자 분노하던 스머프들에게 파파 스머프는 하이드리스가 있는 성으로 가게 해서 뿌리를 자르라고 지시하였으며, 하이드리스는 자연스레 도망을 쳤다.

5 인간관계

옴니버스와는 만나면 자주 체크 플레이를 하며, 대자연 어머니, 시간의 아버지와는 서로 원활한 사이이다. 요한과 피를루이나 그들이 섬기는 과 제랄드 왕자 같이 몇몇 왕족들과도 가끔씩 대화를 나눈다.

반면 가가멜과 그의 제자인 스크러플이나 애완 고양이인 아즈라엘, 호가타와는 서로 대립하는 사이이다. 해나-바베라 애니메이션판에선 하이드리스와 발타자르, 몇몇 사악한 영주마법사들, 트롤과 대립하기도 한다. 아주 가끔은 빅마우스가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먼곳을 이동할 때는 퍼피라는 강아지와 깃털이라는 두루미 한 마리를 주로 활용하며, 희귀한 재료들을 구할 때도 몇몇 스머프들과 같이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

6 성우

북미판 성우는 故 돈 메시크. KBS판 성우는 최흘.[11] 닉 코리아판 성우는 김태훈.

  1. 요한과 피를루이 9권.
  2. 피를루이는 나중에 해나-바베라 애니메이션에서 몇번 찬조출연하기도 했다.
  3. 실제로 애니메이션에서 근육이 스머프가 가가멜이 만든 마법 파리에게 물리고 마음이 악랄해져서 점점 행동이 심화되어버리자 그한테 마을에서 나가도록 권유한 모습이 보였다.
  4. 2011년 개봉한 극장판에선 546세로 설정.
  5. 실제로 익살이 스머프가 장난을 부려서 게으름이 스머프가 실수로 그 실험실에 들어가게 되자 재료들이 불안정해서 소규모 폭발을 일으켰고, 이런 광경을 목격한 파파 스머프는 크게 역정을 내면서 게으름이를 내쫓아 버렸다.
  6. 빨간 옷을 입은 수염 할아버지가 안경쓴 똘똘이와 함께한다고 해서 혹자는 빨갱이 마르크스와 꾀돌이 트로츠키(…)를 상징한다며 빨갱이 만화라고 까기도 했다.
  7. 아기 스머프가 사냥꾼에게 납치되었을 때는 어린 토끼에게 그 사실을 전달받고 파이와 투석기, 삼지창들을 구비시켜 사냥꾼에게 향해 엄마 토끼와 아기 스머프를 놓아줄 것을 요구하기도 했다.
  8. 이 때 파파 스머프는 질병을 앓고 있었다.
  9. 해나-바베라 애니메이션에선 인종차별 문제를 인식해서인지 자주색 스머프(the purple smurfs)로 내용을 전체적으로 바꾸었다.
  10. 원어 이름 뜻처럼(sickly) 질병을 앓고 있었기 때문에, 그 꽃의 냄새를 맡지 못해서 기억을 잃지 않았다.
  11. 실사 영화판에서도 이 분이 목소리 연기를 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