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include(틀:구별, rd1=DTD)] [목차] == 이모티콘 == [[한국]]의 [[인터넷]] 상에서 쓰이는 [[이모티콘]]. 한글만 사용된 이모티콘이라 외국에서 저 이모티콘을 사용하면 저거 [[뭥미]]라는 반응을 볼 수 있다. 담고 있는 의미는 보통 어리버리한 느낌으로 "나 그냥 멍하게 있어" 정도로 보인다. 무표정한 얼굴을 나타낸다고 보기에는 [[-_-]] 같은 것보다는 [[긔엽긔는 거꾸로 해도 긔엽긔|긔엽다]]. 눈을 땡그랗게 뜨고 입을 곰인형처럼 'ㅅ'자로 두고 있는 표정을 형상화한 것으로 [[리락쿠마]]란 캐릭터의 이미지가 이에 비슷하며 눈과 입을 한 열(列)에 크게 표현해 놓은 것이 귀엽다. 귀여운 이미지이지만 청소년 오타쿠의 글에서 자주 보인다. 덕분에 [[네덕]]이 주로 사용하는 이모티콘이라고 알려져 있다. 사용법은 [[ㅇㅇ#s-3.2]]와 유사하다. 할 말이 없을 때 ㅇㅅㅇ만 넣기도 한다. 바리에이션으로 ㅇㅁㅇ, ㅇㅂㅇ, ㅇㅈㅇ 등이 있다. 귀여운 척하는 것 같다고 느끼거나, 오타쿠 같다고 느끼거나, 혹은 말끝마다 굳이 붙이는 게 짜증난다는 등의 이유로 싫어하는 사람들이 있다. 특히 명백히 상대방의 [[어그로]]를 끄는 말 끝에 ㅇㅅㅇ을 붙이는 용례 때문에 이미지가 매우 안 좋은 이모티콘으로 취급된다. 또 별 할말이 없어서 이걸 채팅 중에 남발하는 경우도 있는데, 개인에 따라 다르지만 사람을 무시하는 것 같고, "그래서 [[어쩌라고]]?" 같은 뉘앙스를 띄기도 해서 상대방 입장에서는 굉장히 기분 나쁠 수 있다. 특히 단체 채팅방에서 이런 경향이 큰데, 한두번도 아니고 대화마다 해댄다는 것이다. 이를 악용해 대놓고 비꼴 때 사용하기도 한다. 보통 타인과의 토론이나 말싸움에서 본인이 불리하다는 생각이 들 때 한다. 한글 자음이므로 한글자판이 아니면 작성할 수 없다ㅇㅅㅇ. 그래도 한글자판 안쓰고 다른 글자로 쓰자면 °^° 또는 영어+일본어로 OへO이 가능하다. 숫자 0이나 알파벳 O와 사람 인人을 조합하여 쓸 수도 있는데 이렇게 쓰면 입이 좀 크다. 자판에 상관 없이 쓰려면 숫자+특수기호로 0^0이 가능하다. [[스코티시 폴드]]가 이 이모티콘과 굉장히 흡사하게 생겼다. [[아프리카TV]] 등 채팅창에서 '여기는 ㅇㅅㅇ하는 사람 없어서 참 좋네요' 라고 채팅을 쳐 수많은 사람들이 ㅇㅅㅇ를 치게 만드는 어그로가 한때 유행했던 적이 있다. == 초성체 == [[초성체]]로는 우스워, 아쉬움, [[어서와]], [[원숭이]], [[이소연]], [[이승연]], [[이승엽]], [[야스오]], [[윤서인]], [[윤승아]], [[유세윤]], [[아시아]], [[우사인 볼트|우사인]], [[오십원 주화|오십원]], [[윤성아]], 애송이, [[버섯|양송이]], 웃어요, [[AXION|악시온]], 인성왕, 안사요, 이서언 의미를 갖기도 한다. [[이소연]], 윤수영,이선영, 이시야 따위의 이름을 가진 사람이 보면 자기 이름으로 보기도 한다. [[철덕]] 한정으로는 [[ㅇㅅ역]]. 이 초성체에 해당하는 제목을 가진 [[애니메이션]]은 [[영심이]], [[오세암]]이 있다. == 기타 == 외국으로 가면 [[XD]], [[:)]], :D, (´・ω・`) 등과도 밀접한 관계에 있는편. 이 쪽에 대해선 해당 문서 참조. [[분류:이모티콘]]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구별 (원본 보기) ㅇㅅㅇ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