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include(틀:프로젝트 문서2, 프로젝트1=나무위키 철도 프로젝트, 프로젝트2=나무위키 동남권 프로젝트)] * 상위 문서 : [[터널/목록]], [[철도 관련 정보]], [[경부고속선]], [[KTX]] {{{+1 金井터널 / Geumjeong Tunnel }}} https://web.archive.org/web/20151115022702/http://news.busan.go.kr/upload/news/contents/31781//1%EB%A9%B4%20%EA%B0%80%EB%A1%9C%2018===.jpg [목차] == 개요 == [[부산광역시]] [[금정구]] [[노포동]]부터 시작해서 [[동구(부산)|동구]] 수정동에 있는 [[부산진역(부산)|부산진역]]까지 이어지는 부산시 시가지 전체를 남북으로 종단하는 '''__총연장 20.323km 짜리 고심도 터널__'''이다. 이름은 [[금정산]]에서 따왔다. [[영동선]] [[솔안터널]](16km)과 [[천성산]]의 [[원효터널]](약 13km), 경기도의 [[일직터널]](10.3km)은 이 터널 앞에서는 아무것도 아니다. 그러나 [[2015년]] [[6월 23일]]에 [[수도권고속선]] [[율현터널]]('''무려 50.3km! 금정터널의 약 2.5배!''')이 관통되면서 2위 자리를 넘겨주었고, [[경강선]] [[대관령터널]](21.755km)이 관통되어 3위로 밀려났다. [[파일:attachment/gumjungt.jpg|width=600]] 빨간 선이 바로 금정터널. 통과하는데 약 10분이 소요된다. 이 터널이 나오게 된 계기는 부산시내로 [[경부고속선]]을 집어넣기 위해서이다. 고가로 지나가자니 땅값이 워낙 쩌는 데다 주민들의 반대가 예상될 수 밖에 없어고 건물이 많은 부산시내를 지나가기 때문에 고가보다는 터널로 뚫게 된것 같다. 대략적으로 볼 때 [[금정구]] [[노포동]]부터 시작해서 [[동래구]], [[연제구]], [[부산진구]]를 지나 [[동구(부산)|동구]] 수정동까지 간다. 말 그대로 [[부산]] 중심가를 거의 뚫어버린 셈. 부산역에서 출발하여 이 터널 지나면 바로 부산시계 넘는 거다. == 건설, 개통 == [[경부고속철도]] 1단계 공사가 거의 마무리되어 가던 [[2002년]]부터 굴착에 들어갔으며 [[연제구]] [[거제동]]과 [[북구(부산)|북구]] 화명동에 사갱[* 차량 진입도 가능하므로 개통 후에는 터널 유지보수 및 재난대비용으로 활용되고 있다.]을 뚫고 해당 위치에서부터 앞뒤로 동시굴착하는 방식을 썼다. 오차가 엄청날 줄 알았으나, GPS 등의 최신기술로 단 몇 cm 단위로 줄여버렸다. [[흠좀무]]. 그리고 [[2008년]] 마침내 관통했다! 이후 레일 부설 등을 거쳐서 [[2010년]] [[11월 1일]] [[경부고속선]] 2단계가 운행을 개시하게 되어 일반에 공개되었다. 두 곳의 사갱 이외에 네 곳의 수직갱(차량진입 불가)이 있으며, 구난 대피소도 네 곳이 있다.[[http://blog.busan.go.kr/130|#]] == 중간역 추가 계획 == 이 터널은 [[동해남부선]] [[부전역(동해선)|부전역]] 바로 밑으로 통과한다. 부전역에 [[KTX]]가 정차한다면 터널 옆으로 잠시 나왔다가 부전역을 지나서 다시 터널로 진입하게 되어있는 구조로 되어있다. 참으로 다행스럽게도 터널 공사시에 부전역 설치를 감안하여 공사하였다.[* 지하 구간에 역 추가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터널식으로 지하 구간을 시공했을 경우(2기 지하철과 9호선의 둥글게 생긴 터널 단면)에는 절대로 지하에 추가 역 건설이 불가능하다. [[이매역]]의 경우는 해당 구간이 개착식으로 공사가 이루어져서 가능했던 것. 물론 추후 역 추가를 노리고 터널을 설계한다면 당연히 역 추가가 가능하다. ] [[파일:attachment/bujeon.jpg]] 금정터널 [[부전역(동해선)|부전역]] 구간. 이는 [[2009년]] 개통 전에 분기기만 만들어 둔 상태의 사진으로 [[2012년]]에 측면 터널. 즉 [[승강장]]으로 들어가는 부본선을 [[부산광역시]]의 돈으로 설치해 놓은 상황이다. 그 돈이 무려 2천억 원이다. 원래는 [[한국철도시설공단]]에서 [[부전역(동해선)|부전역]]을 추가시켜 줄 생각은 없었지만 [[부산광역시]]가 분기기와 승강장 설치할 비용을 내기로 하면서 설계를 변경시킨 것이다. [[부전역(동해선)|부전역]] 확장공사가 끝나는 2012-2015년과 동시에 결과를 볼 수 있을 것...인 줄 알았는데 [[부전역(동해선)|부전역]] 환승센터 계획 자체가 경제가 어렵다며 지지부진해졌다. 게다가 금정터널이 부전역을 거쳐 가기 위해 2번의 [[드리프트]]를 하게 되었는데, 부전역 건립이 취소될 경우 손해도 생길 것이다. 이는 부산시의 재정이 매우 좋지않기 때문. 2000억원이 부산시민의 혈세이기 때문에 나가리되면(...) == 기타 사항 == [[부산진역(부산)|부산진역]]에서 지하로 들어가고 나서는 [[동해남부선]]을 지하로 따라 [[부전역(동해선)|부전역]]까지 올라온다. 이후로는 [[거제동]][* 아시아드경기장을 관통한다.]과 [[사직동(부산)|사직동]]등의 부산 시내와 [[금정산]]을 지하로 헤집고 나가며 [[금정산]] 중간에 [[부산 도시철도 3호선]]을 하부로 교차해서 통과한다. [[노포동]] 출구 인근에 [[금정구]]청에서 역을 신설할 것을 요구했으나 상큼히 묵살당했다. 네이버 지도나 구글어스 등에서 항공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역을 신설할 만한 공간이 거의 안 나오는데다 확보한다고 쳐도 역간거리가 지나치게 가까워져서[* 이렇게 되면 [[부산역]]에서 노포동에 신설된 역까지의 거리는 길게 잡아도 20km. [[울산역]]은 30km. 더 큰 문제는 부산역 방향은 부전역마저 있어서 부전역까지의 거리는 15km 정도까지 줄어든다는 점이다.] 결국 묵살당하고 말았던 것. 로드뷰 찍어도 터널이 보이는 길을 찾기 어렵다. [[2011년]] 3월 이 터널 안에서 [[서울역|서울]]행 [[KTX]]가 멈춰서는 사고가 발생해서 상행선 운행이 중단되기도 했다. 사고열차는 신호 오작동으로 멈춰선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열차를 탔던 승객들은 불안에 떨었다고 한다. 2012년 7월에도 부산행 [[KTX]]가 터널 한복판에서 멈춰서 한시간 반 동안 멈춰섰다고 한다. 일단은 전기가 차단되어 열차가 멈춰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http://media.daum.net/society/newsview?newsid=20120727214109434|#]] 지금까지 금정터널 내에서 나오는 지하수 유실수를 사용할 곳이 없어서 하수도로 버렸었다. 그런데 최근 동구에서 추진중인 초량천 복원사업이 있는데 복원 후 초량천에서 사용할 하천물을 금정터널의 유실수를 끌어와 사용한다고 밝혔다. [[분류:경부고속선]] [[분류:터널]]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프로젝트 문서2 (원본 보기) 금정터널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