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목차] == 개요 == [[북한]]의 [[프로파간다]] 문구이며, 의미는 말 그대로 '''[[한민족]](그들 표현대로는 [[조선민족]]) = [[김일성]]의 [[민족]]'''이라는 뜻이다. --'''[[그런 거 없다]]'''-- 그동안 북한은 [[대한민국]]과는 달리 한민족을 가리키는 용어로써 ‘조선민족’이라는 말을 주로 사용하였으며, 김일성 민족은 [[1990년대]]에 김일성이 죽은 후 나타난 표현이다. 북한 독재정권이 김일성의 업적(?)을 이용해 권력을 강화하려는 뜻을 담고 있는, 참으로 우습기 그지없는 선전 문구--를 가장한 지랄이--라 할 수 있다. == 역사 == 김일성 민족이라는 단어가 처음으로 공식석상에 나타난 것은 [[1994년]], 김일성이 사망하고 100일이 지난 뒤의 일이다. 이때 [[김정일]]이 담화에서 "지금 해외동포들은 조선민족을 '김일성 민족'이라고 하고 있다", "우리 민족의 건국 시조는 [[단군]]이지만 사회주의 조선의 시조는 위대한 김일성 수령 동지"라고 언급하면서 이 어처구니없는 표현이 시작되었다. [[1995년]]에는 [[평양방송]]에서 "우리 민족은 수령을 시조로 하는 김일성 민족이고, 현대 우리나라는 수령이 세운 [[김씨조선|김일성 조선]]"이라는 발언을 하여 김일성 민족이 공인화되었다. [[1996년]]에는 [[평양방송]]에서 ~~자매품~~'''김정일 민족'''이라는 말도 나오게 된다. 그 예시로, "[[전체주의|우리는 태양을 따르는 해바라기. 우리는 태양의 나라에서 사는 김일성 민족, 김정일 민족. 태양이 영원하듯 김일성 민족, 김정일 민족은 영원무궁하리라.]]" 같은 말도 나왔다. [[2012년]]에는 [[김정은]]도 김일성 민족이라는 말을 언급했다. "김일성 민족의 백년사는 파란 많은 수난의 역사에 영원한 종지를 찍고 우리 조국과 [[인민]]의 존엄을 민족사상 최고의 경지에 올려 세웠다" ~~[[최고존엄|북한에는 존엄한 인민이 한 명밖에 없지 않나?]]~~ ~~[[고만해 미친놈들아]]~~ == 자충수 == [[핵심계층|북한의 지배계층]]들이 애써 깨닫지 않으려고 해서 그렇지, '김일성 민족'이라는 표현은 북한인들 스스로에게도 꽤나 위험한 칭호이다. [[세계의 화약고|언제 전면전이 벌어져도 이상하지 않을]] [[북한의 대남 도발사|수위 높은 도발을 북한이 지속적으로 해왔음에도]] 아직까지 제2차 [[한국전쟁]]이 일어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는 '''[[민족주의|남한과 북한은 같은 민족이라는 의식]]이 대단히 미약하게나마 대한민국 국민들의 의식에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신들 스스로 '김일성 민족'이라는 명칭을 사용하면서 명칭상으로 "우리는 [[남조선]]과는 다른 민족이다"라는 어필을 하고 있고, 이 상태로 북한의 계속된 도발로 [[남북관계]]가 [[반북|더 악화된다면]] 결국에는 대한민국 국민들 또한 "그래, 너희들은 이제 더 이상 우리와 같은 민족이 아니라 김일성 민족이다. '''그러니 이제 그만 [[북한|너희]]를 [[멸망|끝장내볼까]]?"'''라는 생각을 갖게 될 수도 있다. ~~[[간디(문명 시리즈)|솔직히 말하겠소. 그대는 항상 내 마음에 들지 않았소. 이제 너저분한 이야기 따윈 집어치우고 그대를 멸망시키도록 하겠소.]]~~ 또는 남한이 북한을 끝장내버리려는 생각을 하지 않더라도 "저쪽 '김일성 민족'이 [[정치범수용소/북한|고통스럽게 죽어나가면]] [[XX하면 어떠냐 경제만 살리면 그만이지|어떠냐, 우리들만 잘 먹고 잘 살면 그만이지]]", "[[복불복|우리만 아니면 돼]]"라는 생각을 갖게 될 수도 있다. '같은 민족'이라는 의식을 가짐으로써 얻는 동질성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서로를 다른 민족으로 생각하게 된다면 남북관계를 지금처럼 현상유지하는 것도 힘들어질 수 있다. 당장 [[새터민|이 집단]]에 대한 [[한국인]]들의 인식이 어떤가 보자. 이렇게 한번 인식이 완전하게 바뀌어버리면 다시 되돌리기는 매우 어렵다. ~~[[반북|이미 바뀐 지 오래인 거 같지만.]]~~ 정리하자면, '김일성 민족'이란 우스운 표현은 [[김일성|개인의 이름]]을 [[개초딩|민족에 붙이는 유치하고 우스꽝스러운 행태]]라고 할 수 있다. [[분류:북한]] 김일성 민족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