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상위 문서 : [[김해시 시내버스]], [[김해시 시내버스/목록]][[분류:김해시의 시내버스]] [Include(틀:김해시 시내버스)] [[파일:PUhdd1F.jpg|width=700]] [[파일:ggn2Bmj.jpg|width=700]] (위) 김해부원동우체국 (아래) 한신아파트 앞에서 촬영. [목차] == 노선 정보 == ||<-6><:><#00AC6C>{{{#ffffff 김해시 일반시내버스 21번}}}|| ||<-2><:>기점||<width=300px><:>경상남도 김해시 외동(외동차고지)||<-2><:>종점||<width=300px><:>경상남도 김해시 관동동(팔판마을1단지)|| ||<|2><width=50px><:>종점행||<width=50px><:>첫차||<:>05:00||<|2><width=50px><:>기점행||<width=50px><:>첫차||<:>--:--|| ||<:>막차||<:>22:45||<:>막차||<:>--:--|| ||<-2><:>평일배차||<:>14~17분||<-2><:>주말배차||<:>18~20분|| ||<-2><:>운수사명||<:>[[가야IBS]]||<-2><:>인가대수||<:>8대|| ||<-2><:>노선||<-4><:>외동차고지 - [[봉황역]] - 금강병원 - 분성사거리 - 한신아파트 - 풍유동 - 장유농협 - 장유도서관 - 팔판마을|| == 개요 == 경상남도 김해시의 시내버스이자 간판노선. 운행 거리는 33.1km이다. 모든 정류장 목록은 [[http://bus.gimhae.go.kr|김해시 버스정보시스템]] 참조. == 역사 == 21번은 [[2001년]] 개편 때 생긴 노선으로, 이전에 김해시내와 장유면 사이를 운행하던 11, 12, 13번을 통합한 노선이라고 보는 것이 좋다. 장유면에서 어디를 가는지에 따라 노선이 달랐다. 11번은 가동, 조만포 쪽으로 가던 노선이었다. 오늘날로 치면 [[김해 버스 21-1|21-1번]]과 [[김해 버스 23|23번]]을 합친 느낌의 노선. [[1994년]] [[6월 1일]] [[호계로]] 개통에 따라 어방동-복음병원-김해시청-[[호계로]]-[[분성로]]-외동-주촌-장유-용산-신리-수가리-조만포를 운행하였고, 같은 해 [[11월 20일]] 2대 10회에서 3대 20회로 운행 횟수가 증가하였다. [[1995년]] [[11월 20일]] 개편에 따라 어방동-안동-삼방동-복음병원-호계로-분성로-외동-천곡-장유-가동-조만포 구간을 4대 24회 운행하였다. [[1998년]] [[6월 27일]] 현재 4대 32회 운행하였으며, 가동·조만포에는 6회 운행하였다. [[1999년]] [[11월 11일]] [[김해여객터미널|외동터미널]]의 개장에 따라 이곳을 경유하도록 조정되었다. [[2000년]] [[6월 1일]] 개편으로 외동터미널-김해중부경찰서-[[호계로]]-[[분성로]]-김해도서관-외동-주촌-장유-수가리-조만포 구간을 운행하였으며, 조만포까지는 6회 운행하였다. 이 노선으로 2001년 개편을 맞는다. 가동까지 써있는 노선의 경우에도 조만포 종착을 했을 것으로 보이니 참고할 것. 12번은 신안마을로 가는 노선이었다. 팔판마을 옆에 있으니 현재의 21번과는 가장 유사할 듯. [[1994년]] [[6월 1일]] 호계로 개통에 따라 어방동-복음병원-김해시청-[[호계로]]-[[분성로]]-외동-주촌-장유-화촌-신안을 1대 10회 운행하도록 변경되었고, [[1995년]] [[11월 20일]] 개편 당시에도 그대로 유지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998년]] [[6월 27일]] 당시에는 1대 8회로 감차된 상황이었으며, [[1999년]] [[11월 11일]] 외동터미널의 개장에 따라 이곳을 경유하도록 조정되었다. [[2000년]] [[6월 1일]] 개편으로 외동터미널-김해중부경찰서-김해시청-어방동-복음병원-호계로-분성로-외동-주촌-장유-신안을 운행하도록 변경되었고, 이 노선대로 2001년 개편까지 운행했다. 13번은 대청리로 가는 노선이었다. [[1994년]] [[11월 20일]] 어방동-복음병원-[[호계로]]-[[분성로]]-김해도서관-전하동-칠산-장유-대청리를 1대 10회 운행하던 것을 2대 18회로 늘렸다. [[1995년]] [[11월 20일]] 어방동-삼방동-초선대-[[가락로(김해)|가락로]]-분성로-외동-내삼-장유-대청리를 1대 11회 운행하도록 변경되었다. [[1998년]] [[6월 27일]] 어방동-복음병원-호계로-분성로-주촌-장유-대청을 1일 8회 운행하도록 했으며, [[1999년]] [[11월 11일]] [[김해여객터미널|외동터미널]]이 개장함에 따라 이곳을 경유하도록 조정되었다. [[2000년]] [[6월 1일]] 개편으로 외동터미널-김해중부경찰서-김해시청-어방동-복음병원-호계로-분성로-주촌-장유-대청을 운행하도록 변경되었고, 이 노선이 2001년 개편까지 유지된다. [[2001년]] 12월 개편으로 김해-장유 구간은 세 노선을 통합해 노선번호 21번을 부여받았고, 11번의 장유-수가리·조만포 구간은 [[김해 버스 23|23번]]으로, 12번의 장유-신안 구간은 [[김해 버스 24|24번]]으로 분리하게 되었다. 외동터미널-김해중부경찰서-[[호계로]]-[[분성로]]-동선-서선-주촌면사무소-주촌초등학교-자현-하손-유하-장유면사무소 구간을 8대 88회 10분 간격으로 운행하도록 계획했는데, 실제 운행은 호계로 경유가 아니라 [[가락로(김해)|가락로]] 경유였다. [[2008년]] [[12월 12일]] 원래 장유농협까지 운행하던 것을 팔판마을까지 연장했다. [[2012년]] [[6월 15일]] 노선이 개편되면서 주촌을 지나지 않게 되었고, 대신 주촌면 주민들을 위해 지선격인 [[김해 버스 21-1|21-1번]]이 새로 생겼다. [[2015년]] [[6월 5일]] 풍유동 차고지의 개장에 따라 노선이 개편되는 과정에서 외동차고지 잔류 노선으로 분류되었고, 같은 해 [[12월 29일]] 외동차고지의 개장에 따라 장유행은 [[김해여객터미널]] 정문으로, 외동행은 남문으로 오도록 조정되었다. == 특징 == 전 차량 뉴 BS 106 신차 운행중... 이었다가 차량 부족으로 배차간격을 줄이기 위해 [[김해 버스 21-1|21-1번]]에서 뉴 슈퍼 에어로시티 한대를 더 끌고 왔다. 예비차도 뉴 슈퍼 에어로시티 1대를 운행. 그래도 신차가 들어오면 이 노선 혹은 [[김해 버스 14|14번]]에 우선 배치된다. 실질적으로 장유에서 가장 자주 다니는 시내버스 노선이다. ~~시외버스가 8~15분 간격으로 다니는건 신경쓰지 말자~~ 예비차로 저상버스가 1대 있--었--다. [[김해 버스 14|14번]] 저상예비와 함께 평소에는 잠자고 있는 경우가 많다. ~~요즘엔 매일 운행한다.~~ 실제 투입 빈도는 21번 저상예비가 더 많다. --2015년 현재는 둘 다 [[김해 버스 5-1|5-1번]]에서 운행중-- 21번 예비는 아직 21번에서 운행하고 있다. ~~현재 [[티머니]]사용 불가능이 불가능해졌다. 그런데 부산 김해경전철은 티머니사용이 가능한데 불가능하다면 캐시비로 환승하는것이 이롭다.[* 2016년 8월 23일 오후 10시경 신형 단말기 장착 차량에서 사용 불가능 확인함] 과거 임시차고지 시절 회차방식이 안습하여 따로 남겨둔다. 차고지행 : 김해중부경찰서-[[김해대로]]-구터미널앞 유턴-신터미널-종점 장유행 : 종점-보건소-[[김해대로]] 따라 신터미널-김해중부경찰서 --이게 뭐하는 지거리야-- == 연계 철도역 == * [[부산김해경전철]] : [[부원역]], [[봉황역]], [[수로왕릉역]]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김해시 시내버스 (원본 보기) 김해 버스 21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