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영어 : '''I''' is not '''SINGULAR'''.[* '나'라는 단어/존재가 인간에겐 '''단수/유일무이한 존재'''가 아님을 주지시키기 위하여, "I"를 자기 자신을 의미 하는 것이 아니라 뜻을 가진 하나의 "단어" 그 자체로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am' 대신 'is' 형식의 be동사를 붙인다.] 일본어 : '''<私>は単数ではない''' >"인간은…… [[유피넬]]과 [[헬카네스]]의 총애를 동시에 받습니다. 원래 불안하죠. 우리는 관계 속에 형성되는 존재입니다. 엘프나 페어리, 드워프들을 부러워할 수도 있겠지만, 부러워한다 해서 우리가 인간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 >"모르겠어요. 무슨 말인지." > >"페어리인 당신은 이해하기 어렵겠지요. 인간에게 있어 '''나는 하나일 수가 없다'''는 말입니다. ''''나'는 단수형이 아닙니다. 나라는 것은 원래 다면적이고 여럿입니다.''' 그래서 자기를 위해 산다는 말이 원래 통하지 않는 존재가 우리 인간입니다." >---- >- [[핸드레이크]]와 [[페어리퀸 다레니안|다레니안]]의 대화 中 [[이영도]]의 소설 [[드래곤 라자]]에 등장하는 [[대마법사]] [[핸드레이크]]의 [[명대사]]. 드래곤 라자의 팬들이 가장 좋아하는 대사 중 하나다. 작중 인물 [[후치 네드발]]이 [[드래곤 로드]]에게 인간은 혼자서 살 수 없다고 말하면서 "나는 단수가 아니다"라는 말의 뜻을 아주 싸가지 없이 가르쳐준다(!).[* 후치의 행동 + 핸드레이크가 드래곤 로드에게 한 짓을 생각해본다면, 이건 그야말로 죽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헬턴트 식의 행동이다.] 2014년도 천재교육 사회 교과서에 이 부분이 등재되기도 했다. 자아 정체성의 형성에 도움이 될 거라나.(...) 복잡하게 생각할 거 없고, 그냥 "나"라는 것은 나 개인의 주관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나를 알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내면에도 각각 "나"가 기억되어 있다는 말이다. 부모님에게는 착한 자식, 친한 친구들에게는 비밀을 토로할 수 있는 사람, 사이가 안 좋은 사람에게는 재수 없는 놈, 이런 식으로 제각각으로 "나"가 사람들에게 기억된다는 것. 따라서 "나" 개인의 신체가 해체되어 "나"가 생물학적으로 사망한다고 해도 "나"라는 것이 모두 제거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천원돌파 그렌라간|형은 죽었어, 이제 없어! 하지만, 이 등에, 이 가슴에, 하나가 되어 계속 살아가!]]~~ 나중에 [[그림자 자국]]에서 언급된 것으로 봐선 [[드래곤 라자]] 시대를 넘어서 1000년 후까지도 국민 [[명언]](…)내지는 [[격언]] 같은 존재가 되어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드래곤 로드 같은 [[드래곤]]이나, [[페어리퀸 다레니안]] 같은 [[요정]]들은 인간과 달라서 이 점을 머리로는 이해하나 가슴깊이 이해하지는 못한다. 신에 비교될 정도로 강대한 드래곤들은 홀로 설 수 있는 종족이기도 하고, 좀 과장된 면이 있잖아 싶은 듯 하지만 그래도 뭉쳐사는 인간과 비교하기에는 좋은 주제이다. 이 문장과 비슷한 것으로는 [[XXX는 죽었어 이젠 없어]]가 있다. [[Dr. 히루루크]]의 [[유언]] 또한 이 말과 동일한 의미라고 할 수 있다. 그림자 자국에서도 [[왕(그림자 자국)|왕]]이 사용하기는 한다. 그런데 그는 '''진짜로 단수가 아니었다.''' 자세한 것은 해당 문서 참고. [[분류:명대사]] 나는 단수가 아니다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