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상위 문서: [[대구광역시/교통]], [[버스 터미널]], --[[버스 정류장]]-- [include(틀:대구광역시의 버스 터미널)] [include(틀:경북코치서비스)] [목차] == 소개 == '''남부정류장 (대구남부시외버스터미널)''' 정식 명칭은 시외버스남부공동정류장. Nambu Bus --Stop-- Terminal 南部停留場 [[파일:attachment/남부정류장/nambubus.jpg]] [[http://www.yeongnam.com/mnews/newsview.do?mode=newsView&newskey=20141103.010070735330001|2014년 현재 남부정류장]]([[영남일보]]) 이 사진을 처음 보는 사람들은 '[[옹박|터미널 어디 있어]]?' 하고 물어볼 법 하지만 사진 중앙에 버스 4대 정차하고 있는 저 자그마한 건물이 터미널이다. 믿기 힘들겠지만 '''진짜다.''' --저기 타이어뱅크가 터미널로 보일 지경이다.버스도 하나,둘,...4개밖에 없다!-- --시'''내'''버스남부공동정류장-- --ㄷㄷ하다-- 나무에 가려져서 보이지 않지만, 사진 좌측 상단 귀퉁이에 보이는 빨간 버스가 있는 곳 북쪽에 만촌2동주민센터가 있다. '''[[경산버스]] 시외부의 [[허브]]지만 [[현실은 시궁창]]''' [[대구광역시]] [[수성구]] 달구벌대로 2599(만촌2동 1041-1)에 위치한 시외[[버스 터미널]]~~을 가장한 공터, 차고지~~. 정류장의 이름만 보면 [[남구(대구)|남구]]에 있을 것 같지만, '''[[수성구]]'''에 있다. 그래도 위치가 남쪽이면 좋으련만, 그다지 남쪽에 있지도 않다(...). 다른 터미널도 비슷해서 정작 [[남구(대구)|남구]]의 대명11동에는 [[서부정류장]]이 있고 [[서대구고속버스터미널]]은 [[북구(대구)|북구]]에, [[북부정류장]]은 또 [[서구(대구)|서구]]에 있다.--[[뭥미]]?-- 다만 [[동부정류장]]은 [[동구(대구)|동구]] 신천4동에 있고 위치도 동쪽이 맞다.--대구시청에 [[방향치]]가 있다는 소문이 사실이였나-- [[경북코치서비스]]에서 운영하지만 정작 [[경북코치서비스]]는 계열사를 포함해도 이 터미널에 아예 없다. 운행은 [[경산시 시내버스]] 업체인 '''[[경산버스]]'''의 시외부에서 독점하고 있다. [[1975년]] 개장했으며, 남부정류장으로 더 잘 알려져 있지만 건물에는 시외버스남부공동정류장이라고 적혀 있다. 남부정류장 뒷편 언덕길로 가면 바로 만촌2동주민센터가 나온다. [[운문사]]와 [[청도군]] 풍각면 일대로 가는 노선들을 제외한 모든 행선지가 [[시내버스]]와 [[철도]]로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 특히 밀양과 청도의 경우 [[동대구역]]에서 가는 것이 더 빠르고 가격도 저렴하다. 동대구역은 남부정류장에서 시내버스로 15~20분쯤 이동하면 도착할 수 있다. 특히 시지, 신매, 매호, 고산, 사월동 쪽에서는 [[경산역]]을 이용하면 된다. 때문에 여기는 정말 비효율적이고 안습하기 그지없는 버스 정류장이다. 따라서 현재는 터미널로서의 기능을 사실상 상실한 상태이다. [[대구 도시철도 2호선]] [[만촌역]] 4번 출구 건너편에 있어서 만촌네거리 횡단보도를 건너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무엇보다 위치는 정말 좋다. 거기다 예정대로 [[2017년]] [[동대구역]] 옆에 [[동대구복합환승센터]]가 완공되면 [[동부정류장]]과 함께 통합하여 이전할 예정이다. 그래서 아직 이전 계획도 못 잡고 있는 [[서부정류장]]은 그저 [[안습]]. 과거에는 3번(=514번의 전신) 일반버스, 305번 [[좌석버스]](현재 509번), 경산 99번(현재 경산 990번로 조폐창/대구한의대 방면은 따로 99-1번으로 분리되었고 991번이 됨), 경산 200번(경산 200-1도 잠깐 신설되었다가 둘다 2009년 1월 개편 때 폐선됨), 경산 399번 등 일부 시내버스 종점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3번이 1991년 범물동으로 조정되었고 305번이 동년 경산 [[영남대학교]]와 경산 계양주공아파트까지 연장되었으며 1998년 경산 99번이 [[서문시장]], 경산 399번이 [[대구고속버스터미널]]까지 연장되었다.[* 이거 때문에 대구 시내버스 조합과 [[경산버스]]가 '''대판 싸운 끝에(......)''' [[대구 버스 449|449번]]이 [[대구한의대학교|경산대학교]]에서 쫓겨나 금구리로 종점을 통합 이전해야 했고, [[대구 버스 609|906번]]의 자인행도 법정 공방 끝에 자인에서 퇴출당한 사건이 터졌다.] 그리고 2009년 개편 때 경산 200번도 경산 [[경산 버스 100-1|경산 100-1번]]에 통합되어 이 곳은 [[농어촌버스]]인 [[청도 버스 0|청도 0번]]이 하루 9회 들어오는 것 외에는 시내버스 노선이 전무하게 되었다. [[청도버스]] 차량이 운행을 끝낸 후 남부정류장에서 주박하기도 한다. == 낙후된 시설 == ||[[파일:attachment/남부정류장/남부4.jpg|width=100%]]|| ||http://www.daegucity.net/data/file/B55/2943944149_7cb3b2c4_nambu_terminal_1.jpg?width=100% ||http://www.daegucity.net/data/file/B55/2943944149_69ee958b_nambu_terminal_4.jpg?width=100% || ||http://www.daegucity.net/data/file/B55/2943944149_53305c13_nambu_terminal_2.jpg?width=100%||http://www.daegucity.net/data/file/B55/2943944149_4cd725fb_nambu_terminal_5.jpg?width=100%|| [[http://www.daegucity.net/bbs/board.php?bo_table=B55&wr_id=4|남부정류장 대합실의 모습.]]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80년대 시골터미널로 타임워프~~ --[[응답하라 1988]]-- --'''여기 [[수성구|대구의 강남]] 한복판 맞습니다.'''-- --터미널이 학교 교실보다도 소박하고 허름하다.-- 그러나 [[대구광역시]]에 있는 시외버스 터미널 중에서도 가장 작고 초라한 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시골에 있는 버스 정류장을 연상케 한다. 다만 장점이~~굳이~~ 하나 있다면 1980년대 [[추억]]의 모습을 [[시골]]이 아닌 대[[도시]]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다.~~인근 주민들은 그딴모습 필요없다면서 거세게 반발한다~~ 그러나 이 풍경도 [[2016년]] [[동대구복합환승센터]]가 완공되면 사라질 예정이다. 특히 충분히 대체가 가능하거나 시간상 더 효율적인 교통수단들이 [[동대구역]], [[경산역]], [[대구고속버스터미널]], [[동부정류장]] 등이 비교적 근처에 있고 시설이 아주 낙후해서 하루 이용객은 150여명에 불과하다. 남부정류장이 있는 만촌2동은 번화한 동네인데 건너편인 만촌3동에 있는 모 주상복합아파트와 대조하면 저절로 [[이뭐병]] 같은 말이 떠오를 것이다. [[서울남부터미널|비슷한 이름을 가진 서울의 어느 모 시외버스터미널]]과 비교하면 가히 비참할 정도(...)다. 근데 바로 그 서울의 모 터미널도 20년째 가건물로 버티는 중이라 서울의 다른 터미널에 비해 허름하긴 하다. 사정이 비슷한 [[서수원시외버스터미널]]은 발전의 여지라도 있는데, 여긴 그냥 [[산소호흡기]] 신세이다.(...) 그리고 어째 다니는 차량도 '''2003년식'''(2014년 11월 14일 기준이다.(!!!)) BS106이 태반이고, 헤롱헤롱거리는 BS090(선진그룹에서 뽑던 옵션에 2/3창인 것으로 생각하면 됨 대부분 개조차량)을 비롯해 신차들은 하나같이 아담하다.(...) --덕분에 다이나믹한 그때 그 시절 승차감을 느낄수 있다 [[카더라]]-- http://dginews.co.kr/ArticleUpload/2/20100212151459.jpg http://dginews.co.kr/ArticleUpload/2/20100212151519.jpg [[2011 대구 세계육상선수권대회]]를 앞두고 도시경관 차원에서 이런 담장을 설치하기도 했다. 정류장 전체를 차단하기보다는 황량한 이곳에 예쁜 포인트를 줘서 ~~시선분산효과를~~ 덜 황량한 효과를 노린 듯하다. 3년 동안 설치되었다가 2014년 말 철거되었다.~~수성구가 드디어 남부정류장을 포기했다!~~ 하지만 앞서 나왔듯이 자리 자체는 [[명당]]이기 때문에 예정대로 이전하면 남은 부지의 활용도가 높다. 참고로 2014년 말부터 텅 비어 있던 터미널 좌우측 건물에 식당과 카페가 들어선 상태다. --그래봤자 상업용 건물만 몇 채 생기겠지-- --학원이 더 들어 설수도 있다는 뜻이다. 인근 학생들이 데모할까 라는 소리도 가끔 나온다.-- --대구의 강남은?-- [[http://www.nocutnews.co.kr/news/4282196|2014년 기사로는 대구지방법원 이전 추진지로 확정되는 분위기이다.]] 터미널 사정이 이러니 당연히 인터넷 예매도 안 된다. 대신 버스연합회 홈페이지에서 시간을 조회할 수 있다. == 운행 버스 노선 == * [[달성군]]([[가창면]]) * [[경산시외버스터미널|경산]] : [[경산시외버스터미널]] 근처에 있는 경산시장까지 수많은 [[대구광역시 시내버스|대구 시내버스]]들과 [[경산시 시내버스|경산 시내버스]]들이 몸소 들어가서 경산시장 코앞에 내려 주시기 때문에 '''탈 이유가 전혀 없다.''' 한 마디로 왜 있는지 의문스러운 노선.(...) 다만, 시외버스들은 경산시장으로 진입하지 않고 정평동을 지나 터미널로 간다. * [[청도공용버스터미널|청도]] * [[운문사]] : 그나마 이 터미널에서 탈 만한 노선으로 이쪽으로는 철도가 지나지 않는다. 거기다 대중교통이라 할 만한 것이라고는 이 노선을 제외하면 사실상 없다. * [[밀양시외버스터미널|밀양]] : 청도와 밀양은 인근의 [[경산역]]이나 [[동대구역]]에서 [[무궁화호]]를 타는 것이 버스교통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다만, [[운문사]], 경산 남천면이나 [[남성현역|남성현]], 청도 [[투우]]장처럼 열차가 없거나 잘 안 오거나 또는 열차와 버스를 갈아타며 가야 하는 곳은 차라리 버스를 타는 게 나을 수도 있다. 일단 경산, 남천, 남성현을 거쳐 청도터미널까지는 공통으로 운행하며 이후 구간에서 밀양행, 풍각행, 운문사행 등이 갈라지는 방식이다. 일부 차량은 남천면에 있는 경북외대를 경유한다. * [[울산시외버스터미널|울산]] : 이것도 마찬가지로 [[동대구역]]에서 [[무궁화호]]를 타거나 [[대구고속버스터미널]]이나 [[동부정류장]]에서 버스를 타는 게 낫다. 이 노선은 [[밀양시]]를 거쳐 울산으로 가는 완행노선이다. * [[언양시외버스터미널|언양]] : 완행인데다 운문사를 지나 운문령 고개를 넘어가기 때문에 오래 걸린다. [[대구고속버스터미널|고속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언양 가는 버스도 완행인 데다가 언양터미널이 아닌 고속도로에 있는 정류장[* 서울 - 구미 고속버스 노선 중 1일 3회 운행하는 [[영동군]] 황간면 경유 노선을 생각하면 된다.]에 세워주기 때문에 [[동대구역]]에서 [[KTX]](...)를 이용하는 게 낫지만[* 요금도 KTX 10,500원 vs 버스 10,300원으로 거의 차이가 없다.] 굳이 버스로 가겠다면 이 노선을 타는 것도 괜찮다.운문령을 넘는 유일한 노선버스인데 운문령을 넘을 때의 경치는 정말 끝내준다. 그러나 버스로 언양에 가려면 대구고속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완행버스를 타거나 경주에서 환승해야 하는데, 경주에서 환승하는 것도 시간이 안 맞으면 경주터미널에서 최대 1시간동안 기다려야 한다. == 중간정류소 == 상술했다시피 거의 대부분의 노선이 다른 교통수단으로 대체가 가능해서 [[그런 거 없다]]. 거기다가 조만간 없어질 정류장이라... 다만, [[경산버스]]의 시외버스를 타고 남부정류장으로 들어올 때, 남부정류장을 앞두고 가끔 [[대일버스(대구)|대일버스]] 차고지 옆에 있는 주유소에 들어와서 연료를 채우기 위해 잠시 정차할 수 있다. 이 때 승객들에게 [[담티역]]을 이용하고 싶으면 내리라고 한다. 그래서 비공식적이지만 연료를 채울 때 한정으로 일부 승객들이 [[담티역]]에서 중간 하차하는 경우가 있다. == 연계 시내버스 노선 == [[경산시|경산]]과 [[청도군|청도]] 방면으로 가는 교통의 요지인 만큼 [[시내버스]]가 상당히 많이 다닌다. 특히 [[대구광역시 시내버스]]는 지하철과 중복도가 심각하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많이 다니는데 숫자로만 치면 도심 다음으로 많다. 다른 정류장들과 달리 [[달구벌대로]]에 있기 때문인 점이 크지만 그걸 감안해도 엄청 많다. 그 외에 [[경산시 시내버스]]이다. * 대구광역시 시내버스: 234번, 309번, 349번, 425번, 449번, 509번, 524번, 609번, 649번, 724번, 840번, 849(-1)번, 909번, 937번, 939번, 순환3(-1)번, 수성1(-1)번, 수성2번, 수성3(-1)번 * 경산시 시내버스: 100(-1)번, 399번, 990번, 991번 * 청도군 농어촌버스: 0번 == 연계 도시철도역 == 근처 만촌네거리에 있는 [[만촌역]]과 가깝다. 그러나 [[만촌역]]의 출입구는 만촌네거리 시내 방향에만 있기 때문에 만촌네거리 동쪽(경산방향)에 있는 남부정류장으로 가려면 4번 출구로 나와서 횡단보도를 한 번 건너야 한다. [각주] [[분류:대구광역시의 버스 터미널]]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경북코치서비스 (원본 보기) 틀:대구광역시의 버스 터미널 (원본 보기) 남부정류장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