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상위 문서 : [[구리시·남양주시 버스 목록]] [include(틀:남양주시의 시내버스)] ||<tablewidth=100%><-2><:> [[파일:attachment/남양주 버스 707/707a.jpg|width=100%]] || ||<-2><:> 낚시질 도색은 옛날부터 시작되었다. 하부냉방 차량이 아닌 슈트락이 달려있는 것은 전중문형 차량이기 때문. ~~슈퍼 에어로시티라 적혀있는 건 신경쓰지 말자~~ || ||<width=50%><:> [[파일:attachment/남양주 버스 707/707b.jpg|width=100%]] ||<width=50%><:> [[파일:attachment/남양주 버스 707/707c.jpg|width=100%]] || ||<-2><:> 2004년 서울특별시 시내버스 개편 전후의 모습 [[http://sorkqkq.com.ne.kr/album|출처]] || ||<width=50%><:> [[파일:attachment/P508552.jpg|width=100%]] ||<width=50%><:> [[파일:attachment/남양주 버스 707/707.jpg|width=100%]] || ||<-2><:> GBUS 공용 도색 출시 이전까지의 모습. 보조행선판 또한 서울시와 판박이임을 알 수 있다. 참고로 2005년경에 대차했던 천연가스버스 차량이다. || ||<-2><width=100%><:> [[파일:attachment/P508669.jpg|width=100%]] || ||<-2><:> 현재 모습 || [목차] == 노선 정보 == ||<-6><:><#33CC99>{{{#ffffff 남양주시 일반시내버스 707번}}}|| ||<-2><:>기점||<width=300px><:>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진벌리차고지)||<-2><:>종점||<width=300px><:>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청량리동(현대코아)|| ||<|2><width=50px><:>종점행||<width=50px><:>첫차||<:>04:30||<|2><width=50px><:>기점행||<width=50px><:>첫차||<:>05:40|| ||<:>막차||<:>23:50||<:>막차||<:>01:00|| ||<-2><:>평일배차||<:>출퇴근 5분/평시 8분||<-2><:>주말배차||<:>12분|| ||<-2><:>운수사명||<:>경기버스||<-2><:>인가대수||<:>25대|| ||<-2><:>노선||<-4><:>진벌리 - 광릉내 - 장현리 - 내각리(대궐터) - 퇴계원 - 갈매역 - 신내능마을 - 신내초등학교 - 망우역 - 상봉역 - 중랑역 - 삼육서울병원(회기역) - 홍릉사거리 - 현대코아 - 청량리역(환승센터)|| == 개요 == [[경기버스]]에서 운행하는 시내버스. == 역사 == === 통합환승제 시행 이전 === 2007년 7월 서울-경기 통합환승제 시행 이전에는 좌석버스였고, 그래서 운임도 교통카드 기준 1600원을 받았다. 더불어 330-1도 당시엔 아웃 광주([[경기고속]])노선이라 이 노선이 형간전환한 이후로 한 동안 좌석버스가 없게 된다. 당시의 이 노선의 위치는 그야말로 '''무적'''. 장현리와 내각리 주민들에게 이 노선은 '''빛이고 희망'''이었다[* 물론 내각리에서는 '''앉아가는 게 기적이었다'''. 거의 100% 확률로 장현에서 자리 다 채워서 내각리로 내려왔으므로...]. 이 노선의 원조격인 시내버스 [[남양주 버스 7|7번]][* 이 노선과 99% 경로가 '''일치하는 일반버스'''였다. (신내동 구간 약간 다름) 다만 [[선진네트웍스]]에서 회사를 접수한 후에 차량을 점점 빼다 보니 배차간격은 묻지마 신세. 남양주 어느 동네 30번처럼 막장... 결국 막판에 이것만은 있으나마나 파리날리는 신세였다.]과 [[남양주 버스 73|73]]번[* 장현에서 퇴계원사거리까지 이 노선과 똑같이 오다가 퇴계원사거리에서 우회전해서 삼육대학교를 거쳐 [[석계역]]으로 간다. 배차간격 40분. 통합운임제 시행 이전에는 퇴계원초교부터 종점까지 [[서울 버스 1156]]과 100% 똑같았으나 통합운임제 시행후 얼마 안 있어서 1156과는 달리 서울시계-퇴계원입구를 4차로 대로로 지르는 걸로 변경되었다.], [[남양주 버스 7-5|7-5]]번[* 광릉내에서 출발하여 사릉(한신A)까지 현 [[남양주 버스 23|23]]번과 동일하게 가다가 그 이후로 지금과 동일하게 운행. 참고로 말하자면 선진시절 23번과 7-5번 두 노선을 맞바꿔치기하여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남양주 버스 88|7-8(현 88)]]번도 있긴 있었고 [[강변역]]으로 가는 [[남양주 버스 11|11]]번도 있었지만 11번은 배차간격이 너무 길었고[* 당시 '''일반''' 운임을 받았고 좌석시트 차량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배차간격은 30분이었다.] 88번은 구리역 일대 상습정체로 인해서[* 사실 어차피 이거 돌다리 가라고 있는 노선인지라... 퇴계원에서 [[의정부 버스 1-1|1-1]]번(명진때부터, 1-1은 선형 구조상 장현을 경유할 수 없다. 퇴계원-전도치-청학리 코스.)과, 인창동에서 5-2번과 경쟁을 벌였다.] 사람들은 느려도 그나마 소통이 잘 되는 707번으로 몰려들기 시작했다. 그 이유는 돌다리 쪽은 허구하면 막히고[* 심할 때는 88번이 구리역 일대 통과하는데만 30분씩 걸렸던 적도 있다...] 화랑로로 가자니 오후가 되면 화랑로가 [[헬게이트]] 수준으로 변했기 때문. 게다가 화랑로로 가는 73번의 배차간격이 '''40분'''에 달했었기 때문이기도 해서 사람들은 아무리 비싸도 이 노선으로 몰렸다. 그리고 퇴계원-갈매-중랑공영차고지를 잇는 도로가 제아무리 2차로라도 타고 있으면 알아서 잘 빠져나가서 서울시계 진입하거나 혹은 갈매마을에 도착했었다. 평균적으로 평일 오후 퇴계원-상봉역은 20분이 소요되었다. 덕분에 '''좌석 시절에는 절대적인 인기를 누렸다.''' 대진 시절에는 일부 차량이 내촌까지 연장 운행을 하기도 했다.(707-1번) 그러나 도색 관련해서 수많은 [[버스 동호인]]들의 질타를 받기도 했는데, '''[[서울특별시 시내버스]]가 아닌데 도색은 서울시 시내버스와 완전히 판박이로 했기 때문에'''[* 이는 선진네트웍스 시절 그 계열사의 본거지인 인천지역의 영향을 받은것이 크다. 인천의 경우 도색은 서울이랑 같은 방식이나 행선지의 경우 통일된 규격이 없어 일부 업체들이 행선지 제작을 서울과 동일하게 해도 문제없다고 보았기 때문.][* 그나마 2004년에는 빨간색으로 해서 그나마 나았으나, 천연가스차량으로 도입할 때 파란색으로 적용시켜서 문제가 생긴 것이다.] 이게 서울시 버스인 줄 알고 환승하려다가 기본요금 그대로, 그것도 '''좌석버스 운임'''이 빠져나가는 일이 벌어지자 항의하는 승객이 한둘이 아니었다고. 게다가 [[남양주 버스 202|역시나 또 다른 옆동네의 청량리행 노선]]에서도 유사한 파란 도색을 적용해서 말이 많았다. 지금은 전부 GBUS 도색이 적용되었다.(적용시기는 2008년 이후)[* 경기버스(업체) 노선의 경우는 이 노선 뿐만 아니라 소속된 타 노선도 완벽하게 판박이였다.(행선판은 자체 제작) 다만 707번은 도색 + 행선판까지 동일했다.] 2005년 7월 망우로 중앙버스 전용차선 및 청량리 환승센터 완공과 함께 경동시장 회차에서 한 블럭 단축되어 홍릉사거리ㆍ현대코아 경유, 청량리 환승센터 회차로 변경되었다. 구 2228번ㆍ2229번도 마찬가지로 이 때 단축ㆍ변경되었다. === 통합환승제 시행 이후 === 그러다가 2007년 7월 통합환승제 시행과 동시에 일반으로 형간전환이 이루어졌다.[* 이와 동시에 7번이 없어져버렸다.] 내촌차고지가 완공되면 내촌으로 연장이 될 것이라 예상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다른 광릉내 노선과는 달리 진벌리로 연장하게 되었다. 연장시기는 2012년 8월 27일이며 2013년 3월 11일자로 내촌차고지로 연장되었다가 민원으로 인해 2013년 4월 말에 진벌리 차고지로 복귀했다. == 특징 == * 한때 에어로 스페이스 LD를 시범적으로 1대 뽑아 고급좌석 운행을 하기도 했으나 '''시원하게 망했다'''.[* 당시 노선번호는 700번. 차량번호는 3749호와 3750호였으며 이후 707번에 통합되었다.] * 형간전환 이전에는 평일 저녁 청량리 방면마저 입석을 세울 정도의 포스였다면 전환 이후에는 평일 대낮에는 공기수송을 할 때도 있는 노선이 되어버렸다. 그래서 경춘선 개통시 폐선이나 노선단축 떡밥이 수시로 흘러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경춘선이 상봉역에서 끊기는 데 비해 이 노선은 청량리역으로 어떻게든 직통하므로 경춘선 개통 이후에도 살아는 남았다. 그리고 지금도 단거리 승객이 적은 것 빼고 다 괜찮은 노선. 더불어 갈매동 일대가 개발되고 나면 조금은 흥해질 듯 하다. * 2016년 현재 NEW BS106 신차출고가 계속되고 있다. 내촌영업소가 현재 KD가 현재 가스보조금이 안나오다 보니 신차출고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내촌영업소에 있던 구형 뉴 슈퍼 에어로시티를 대차시켜 모두 이 노선으로 보내고 있다. 대신 이 노선에 있던 크롬시티가 내촌으로 넘어가서 23, 88번에 몇대씩 투입되어 운행되기 시작했다. KD가 올해는 천연가스버스 출고가 불가능하기도 하고, 또 내년에 보조금이 들어온다고 하니, 내년에 내촌영업소에 폭풍대차가 있을거라 전망한다.[* 다만, 내년에도 보조금이 들어오지 못한다면 신차출고가 불가능하거나 안되면 내촌영업소까지 아예 디젤로 돌아서 버릴 수 있을 것이다. 일단은 내년에 보조금이 들어와봐야 알 듯.] *장현리를 빠져나가 퇴계원으로 가던 도중 차가 갑자기 멈춰서, 모든 승객들이 뒤따라오던 [[남양주 버스 88|88번 버스]]로 갈아타야 했던 적이 있다. *서울에서 오른쪽 사이드미러를 전봇대에 박은 적이 있다. == 연계 철도역 == * [[수도권 전철 1호선]] : [[회기역]], [[청량리역]] * [[서울 지하철 7호선]] : [[상봉역]]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 [[망우역]], [[상봉역]], [[중랑역]], [[회기역]], [[청량리역]] * [[수도권 전철 경춘선]] : [[퇴계원역]][* 퇴계원극동아파트, 세란의원, 온누리병원 하차], [[갈매역]], [[망우역]], [[상봉역]], ~~중랑역, 회기역, 청량리역~~ * 일반 철도역 : 상봉역(ITX-청춘 통근), 청량리역(ITX-청춘, ITX-청춘 통근, ITX-새마을, 무궁화호, DMZ-Train, 정선아리랑열차) [각주] [[분류:남양주시의 시내버스]]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남양주시의 시내버스 (원본 보기) 남양주 버스 707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