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table align=right><-3><:><bgcolor=#ffffff> {{{+1 {{{#black 오캠}}}}}} || ||<-3><:><bgcolor=#ffffff> {{{+1 {{{#balck oCam}}}}}} || ||<-3><:><bgcolor=#ffffff> [[파일:ocam.png|width=300]] || || 개발사 ||<-2><:> 오소프트(OhSoft)|| || 발표일 ||<-2><:> [[2011년]] [[4월 21일]] || || 분류 ||<-2><:> 동영상 녹화 소프트웨어 || || 공식 최신 버전 ||<:> 331.0 || || 플랫폼 ||<-2><:> [[Windows]][* XP이상부터 지원된다.]|| || 라이선스 ||<-2><:> [[애드웨어]] / [[셰어웨어]] || || 링크 ||<-2><:> [[http://ohsoft.net/kor/ocam/intro.php?cate=1002|공식 홈페이지]] || [목차] == 개요 == 오캠(oCam)은 오소프트(OhSoft)에서 개발한 동영상 캡처 및 녹화 프로그램이다. 프리버전[* 광고포함]과 광고제거 버전으로 배포하고 있으며 광고제거 버전은 1PC 기준 29,000원에 판매되었다가 어느 시점에서부터 1PC 기준 35,000원으로 인상했다. [[반디캠]]과 기능 및 성능이 동일하며[* 다만 오캠은 아직 HEVC 코덱을 이용한 녹화와 스테레오 이상의 다중채널 녹음을 지원하지 않는다.] 더 저렴하다는 면에서 메리트가 있지만 가격이 인상되면서 저렴한 메리트가 다소 줄어들었다. ~~그래도 44,000원인 반디캠에 비하면...~~ 다만, 이전에 판매하던 광고제거 버전은 1PC 등록 후에는 해당 PC에서만 라이센스가 인정됨과 동시에 타 PC로 라이센스 이동이 안되었던 것에 비해 가격 인상 후에 판매되고 있는 라이센스는 재인증 및 타 PC로 라이센스 이동이 가능해졌다.[* 기존 구매자들의 경우 오소프트 홈페이지에 가서 PC 등록을 초기화하면 기존의 CD키가 새로운 형태의 라이센스 형태로 변경된다.] == 사양 == ||<-3> '''권장 사양''' || || OS ||<-2> XP / 2003 / Vista / Windows 7, 8, 10 || || CPU ||<-2> Pentium 4 2.5GHz || || RAM ||<-2> 1G || || GPU || 1024*768 16비트 이상 || == 평가 == [[프리웨어]]로 배포되었을 때는 [[반디캠]]과 동일한 기능이며 무료라는 강점에 찬양받아 왔지만 270.0부터 광고를 포함한 [[애드웨어]]로 변경되면서 광고 제거 버전을 판매하기 시작했다.[* 사실 이전부터 애드웨어이기는 했지만 270.0부터는 녹화 종료 시와 프로그램 종료 시 광고창이 뜨면서 더 심해진 것. 결국 337.0부터는 녹화 종료 시 광고창이 다시 없어졌다.] 그로 인해 프로그램이 많이 느려지거나 제대로 작동하지도 않는 현상도 종종 발생하며 심지어는 광고 사이트로 연결되면서 [[랜섬웨어]]에 걸렸다는 사용자 제보도 나오면서 좋지 못한 평가를 받고 있다. ~~이쯤되면 녹화프로그램이 아니라 [[랜섬웨어]]를 집어넣은 녹화프로그램~~[* 다행히 294.0에서 어느 정도 개선되었다.] 사실 이정도 기능의 프로그램이 무료로 통크게 배포되고 있었던 것에 대해 의의를 둬야겠지만 [[애드웨어]]로 변경되면서 위에서 지적된 여러가지 문제점들로 인해 아쉬워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졌다. == 여담 == 설치 후 설정 변경 없이[* 화질 매우 높음, 프레임 30] 녹화를 한다면 화면 크기에 따라 '''5분에 1기가'''라는 [[충공깽]]스러운 용량을 선사한다. 다만 그렇다고 화질을 최상급에서 상급으로 낮추면 화질이 급 저하되니 그 외에 다른 옵션들을 건드려서 적절히 타협해야 한다. [[분류:소프트웨어]] 오캠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