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include(틀:프로젝트 문서,프로젝트=나무위키 화학 프로젝트)] [include(틀:집단연구)] [include(틀:주기율표)] 한 때 인터넷에서 떠돈 적 있었던 주기율표 암기법과 새로운 암기법 소개 [목차] == 외우는 방법 == 한 글자씩 눌러보면 어느 글자가 어느 원소를 가리키는 지 알게 될 것이다. 물론 이런 것들이 어색하고 더 외우기 힘들게 느껴질수도 있다. ~~외웠는데 정작 뭐에 대응하는 건지 알 수가 없네! 무서운 소리하지마!~~ 족, 주기가 헷갈린다면 족은 ~~18족같네~~ 욕을 연상해 4주기와 비교하면서 외울 수 있다. === 순서대로 외우기 === 가장 대중적인 방법으로 보통 20번까지 외우는 데 사용된다. 가장 흔한 암기법으로는 '''[[수소|흐]][[헬륨|헤]][[리튬|리]][[베릴륨|베]] [[붕소|비]][[탄소|키]][[질소|니]] [[산소|오]][[플루오린|프]][[네온|네]][* '옷벗네' 대신 '오빠는' 이라고 하는 버젼도 있다.] [[나트륨|나]][[마그네슘|만]][[알루미늄|알]][[규소|지]] [[인(원소)|펩]][[황(원소)|시]][[염소|콜]][[아르곤|라]] [[칼륨|크]][[칼슘|카]]'''가 있다. 앞부분은 ㅎㅎ리베비씨 높네(키크네)로 외울 수 있다. [[http://instiz.net/pt/192873|만화도 있다.]] 축덕이라면 [[리튬|리]][[베릴륨|베]]리가 [[붕소|바르]][[탄소|셀로]][[나트륨|나]](BCN) 가서 [[산소|오]][[플루오린|프]]사이드(OF) [[네온|네]]번(NE)이라고 외워도 된다. 아니면 무대포로 [[수소|수]][[헬륨|헬]][[리튬|리]][[베릴륨|베]] [[붕소|붕]][[탄소|탄]][[질소|질]][[산소|산]] [[플루오린|플]][[네온|네]][[나트륨|나]][[마그네슘|마]] [[알루미늄|알]][[규소|규]][[인(원소)|인]][[황(원소)|황]] [[염소|염]][[아르곤|아]][[칼륨|칼]][[칼슘|칼]] [[스칸듐|스]][[티타늄|티]][[바나듐|바]][[크로뮴|크]] [[망가니즈|망]][[철]][[코발트|코]][[니켈|니]] [[구리(원소)|구]][[아연(원소)|아]][[갈륨|갈]][[게르마늄|게]] [[비소|비]][[셀레늄|셀]][[브로민|브]][[크립톤|크]] [[루비듐|루]][[스트론튬|스]][[이트륨|이]][[지르코늄|지]]~~내일 해야겠다 힘들어..~~ 나몰테루 로팔은카 인주안텔 아~~재~~제세바 란세프네 프사유가 터디홀어 톨이루하 탄텅레오 이백금수 탈납비폴 아라프라 악토프우 넵플아퀴 버켈아페 멘노로러 더시보하 마다뢴코 니플모리 텐오 까지는 외워두면 쉽다~~는 개뿔 어렵다~~ 또 다른 방법으론 수소와 헬륨은 1,2번으로 너무 유명해 생략하고 '''[[리튬|리]][[베릴륨|베]][[붕소|비]][[탄소|씨]] [[질소|노]][[산소|오]][[플루오린|불]][[네온|네]]''' '''[[나트륨|나]][[마그네슘|마]][[알루미늄|알]][[규소|씨]] [[인(원소)|인]][[황(원소)|황]][[염소|염]][[아르곤|알]]''' '''[[칼륨|칼]][[칼슘|칼]]''' 로 외울수도 있다. Si P S Cl Ar 부분은 그냥 읽으면 시-파-새-키-아 이렇게 돼서 욕같아서 잘 외워진다. 참고로 일본판은 [[히이라기 카가미|水兵リーベ僕の船七曲がりシップスクラークか]]([[수소|스이]][[헬륨|헤]][[리튬|리]][[베릴륨|베]][[붕소|보]][[탄소|쿠]]노([[질소|N]][[산소|O]])[[플루오린|후]][[네온|네]] [[나트륨|나나]]마가리([[마그네슘|Mg]][[알루미늄|Al]])[[규소|시]][[인(원소)|프]][[황(원소)|스]][[염소|클]][[아르곤|라]][[칼륨|크]][[칼슘|카]])[* '스이'는 '수소'의 '수'를 따온 거고, 나머지는 원소기호에 맞춘 거다.]. 덧붙여 일본판은 [[엘리먼트 헌터]]라는 애니메이션 엔딩으로 제작되기도 했다. === 족별로 외우기 === 같은 족은 성질이 비슷하다는 점을 이용해 족별로 묶어서 외우는 방법도 있다. 이 방법은 원자번호를 희생했지만 고등학교때 족별로 묶어서 성질을 묶는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유리할 수 있다. *20번 까지 1족'''[[수소|수]][[리튬|리]][[나트륨|나]][[칼륨|가]]''' 2족'''[[베릴륨|베]][[마그네슘|막]][[칼슘|까]]''' 13족'''[[붕소|붕]][[알루미늄|알]]'''--[[불알]]--[* 뒤에서도 나오지만 [[붕소|붕]][[알루미늄|알]][[갈륨|갈]][[인듐|인]][[탈륨|탈]]이라는 확장버전도 있다 ~~뭐가 갈린다고?~~이제는 [[붕소|붕]][[알루미늄|알]][[갈륨|갈]][[인듐|인]][[탈륨|탈]][[니호늄|니]]다.([[거세|불알갈린다]] [[너|니]]또는 [[내가 고자라니|불알갈린다니]])] 14족'''[[탄소|C탄]][[규소|씨]]''' 15족'''[[질소|질]][[인(원소)|인]]''' 16족'''([[S]]ix)[[산소|O]][[황(원소)|S]]''' 17족'''[[플루오린|F]][[염소|Cl]]''' 18족'''[[헬륨|헤]][[네온|네]][[아르곤|야]]'''한다. ~~ 뭔말이지~~ 화학선생님이 정말로 나이가 지긋한 경우 [[라듐|Ra]]까지[* 전형원소만] 외우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1[[수소|수]][[리튬|리]][[나트륨|나]][[칼륨|칼]][[루비듐|루]][[세슘|세]][[프랑슘|프]] 2[[베릴륨|베]][[마그네슘|마]][[칼슘|칼]][[스트론튬|스]][[바륨|바]][[라듐|라]] 3[[붕소|붕]][[알루미늄|알]][[갈륨|갈]][[인듐|인]][[탈륨|탈]] 4[[탄소|탄]][[규소|규]][[게르마늄|게]][[주석(원소)|주]][[납]] 5[[질소|질]][[인(원소)|인]][[비소|비]][[안티모니|안]][[비스무트|비]] 6[[산소|산]][[황(원소)|황]][[셀레늄|셀]][[텔루륨|텔]][[폴로늄|포]] 7[[플루오린|플]][[염소|염]][[브롬|브]][[요오드|요]][[아스타틴|아]] 0[[헬륨|헬]][[네온|네(레)]][[아르곤|아]][[크세논|크]][[제논|제]][[라돈|라]].''' 라고 외운다. ~~이건 미친짓이야 난 여기서 나가야겠어~~ 만약 [[오가네손]]까지 외우고 싶다면 '''1[[수소|수]][[리튬|리]][[나트륨|나]][[칼륨|칼]][[루비듐|루]][[세슘|세]][[프랑슘|프]]''' '''2[[베릴륨|베]][[마그네슘|마]][[칼슘|칼]][[스트론튬|스]][[바륨|바]][[라듐|라]]''' '''13[[붕소|붕]][[알루미늄|알]][[갈륨|갈]][[인듐|인]][[탈륨|탈]][[니호늄|니]]''' '''14[[탄소|탄]][[규소|규]][[게르마늄|게]][[주석(원소)|주]][[납]][[플레로븀|플]]''' '''15[[질소|질]][[인(원소)|인]][[비소|비]][[안티모니|안]][[비스무트|비]][[모스코븀|모]]''' '''16[[산소|산]][[황(원소)|황]][[셀레늄|세]][[텔루륨|테]][[폴로늄|포]][* 원래는 세테포가 아닌 셀텔폴이지만 필자는 발음이 힘들어 세테포라 외움][[리버모륨|리]]''' '''17[[플루오린|플]][[염소|염]][[브롬|브]][[아이오딘|요]][* 원래는 [[아이오딘|아]]지만 뒤에 [[아스타틴]]으로 인해 플염브아아가 되어 이상하기에 아이오딘의 예전이름인 요오드를 사용하여 플염브요아 로 외운다][[아스타틴|아]][[테네신|테]]''' '''18[[헬륨|헬]][[네온|네(레)]][[아르곤|아]][[크립톤|크]][[제논|제]][[라돈|라]][[오가네손|오]]''' 11족의 경우 [[구리(원소)|동]],[[은(원소)|은]],[[금(원소)|금]] 이라서 메달이나 상의 낮은 단계부터라서 쉽게 외울 수 있다. [[http://blog.naver.com/masaruchi/110131629101|이걸 본다면 금 밑에 있는 뢴트게늄까지 외울 수 있다.]] === 연상기법으로 외우기 === 순서대로 외우거나 족별로 외우는 방법은 세아려보거나 계산해 보지 않으면 원자번호를 바로 알기 힘들다. 이 방법은 그 문제를 없애기 위해 원자번호와 원자기호 또는 원자번호와 이름을 연관지어서 외우는 방법이다. 아직 이 문단은 완성되지 않았지만 완성된다면 앞으로 이 문서를 방문한 사람들은 읽어만봐도 어느정도 원소를 외울 수 있게 될 것이라 기대된다.개드립이라도 좋으니 많은 위키러들의 기여가 필요하다. 79 : 친구(79)는 [[금]]이다. 108 : 108배를 하면 [[하슘|한숨]]이 나온다. 약간 다르지만 48:은을 Ag Ag (은을 아그아그~~먹는다~~)도 된다 [[추가 바람]] === 다른 매체를 활용하여 외우기 === [[http://www.joysf.com/4142795|로봇 주기표]]가 있다. 은근히 다루는 폭이 넓다. [[http://pds19.egloos.com/pds/201008/10/49/b0012149_4c614ae748b18.jpg|미소녀 주기율표]]도 존재한다(...)[[http://alonestar.egloos.com/4446908|해설은 여기에서]],112번 원소가 Cp로 되어있는데 [[코페르니슘]]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원래는 Cp로 제안되었다가 Cn으로 바뀌었다.~~이걸 보아 이 표는 2010년 이전에 만들어 진 듯~~ ~~외워야할 분량이 2배니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유튜브]]의 AsapSCIENCE가 주기표에 나오는 각 원소들의 쓰임새 혹은 어원을 그림과 노래로 나타내었다. 자막 설정으로 한국어로도 볼 수 있다. [[http://youtu.be/zUDDiWtFtEM|The NEW Periodic Table Song]] [[보컬로이드]] [[카이토]]를 사용한 주기율표 [[https://www.youtube.com/watch?v=83aNfsstJAY|노래]]가 있다! 제목은 원자의 노래. [* 원제 : 原子の歌] 2015년 7월 기준 22만재생 돌파. 관심이 있는 위키러는 들으러 가자. [[엘리먼트 헌터]]의 엔딩은 수헤리베~마법의 원소. [[http://tvple.com/30498|한국판]]은 38번인 [[스트론튬]]까지밖에 안 나오지만, 일본판은 [[https://www.youtube.com/watch?v=EskHgQPyhaw|풀버전]][* 저작권 보호로 음성트랙이 소거되어 있다.]이 있어서 111번인 [[뢴트게늄]]까지 외울 수 있게 되어 있다. 단, 한국판이든 일본판이든 일부 원소가 옛날이름([[플루오린|플루오린→불소]], [[나트륨|소듐→나트륨]], [[포타슘|포타슘→칼륨]])등으로 나와있다. == 얼마나 외워야 할까 == 지금보다도 [[주입식 교육]]이 막나갔던 개척시대(?) 당시에는 100여 개에 달하는 원소의 이름과 특성(즉, '''주기율표 전체''')을 싹 다 외워주는 것이 미덕이었다 한다. 사실 주입식으로 외우게 하기엔 좀 무리가 많아서 그렇지 그냥 통채로 머리에 집어넣고 다니면 상당히 편리하긴 하다. 특히 자신만의 방식으로 한 번 제대로 외우면 50년 이상 안 까먹는 경우도 많고. 단, 과고나 영재고 쯤으로 가면 상황이 다른게, 모 과고의 경우 정식 교육도 아니고 '''신입생 사전교육'''기간에 주기율표를 Ac까지 다 외워라는 과제를 내기도...(또 분명히 Ca까지 외우던 애들은 그걸 또 하루서 이틀만에 다 외워버리는 괴력을 자랑한다.) 참고로, 이 이상의 원자번호라고 할지라도 (전이금속을 제외한)족별 주기율표는 거의 필수적으로 외워둬야 한다(ex.수리나카루세프([[수소]] [[리튬]] [[나트륨]] [[칼륨]] [[루비듐]] [[세슘]] [[프랑슘]][* 참고로 일본판. [[수소|エッチで]] [[리튬|リッチ]][[나트륨|な]] [[칼륨|母ちゃん]] [[루비듐|ルビーを]] [[세슘|せしめて]] [[프랑슘|フランスへ]] (엣치데 리치나 카아쨩 루비오 세시메테 프랑스에/엣찌하고 돈많은 엄마 루비를 슬쩍해서 프랑스로)]). 혹시 주기율표를 다 외우고자 한다면 [[란타넘족]]과 [[악티늄족]]을 빼고 [[오가네손]]까지 외우고 그다음에 [[란타넘족]]과 [[악티늄족]]을 외우는 것이 좋다. [[란타넘족]]과 [[악티늄족]]이 어렵기때문에 막힐 수 있기 때문.--사실 제일 어려운건 [[악티늄족]] 다음의 [[러더포듐]]~[[뢴트게늄]]이다.-- 다만 화학 전공자들은 란타넘족과 악티늄족을 제외하고 나머지의 이름과 족은 싹 외운다. 아니, 공부하다 보면 저절로 외워진다. 일단 기본적으로 전이금속 아닌 것들은 다들 외워서 수능치고, [[일반화학]] 듣다 보면 자주 나오는 원소는 원자량도 외우고, [[무기화학]] 듣다 보면 전이금속도 외우고, 뭐 그런 식으로 해서 졸업할 때가 되면 주기율표를 통째로 외우게 된다. 심지어 란타넘족과 악티늄족을 외우는 사람도 있고, 전이금속의 이름에 더해서 최외각전자의 전자 배치까지 완벽하게 외우고 있는 사람도 있다. ~~사실 이 외에도 전공분야에 따라서 비전공자가 보기엔 이상한 것들도 외우는 사람들이 있다. pK값이라든가 표준환원전위라든가...~~ 참고로 중학교 때 한글로 주기율표를 외웠더라도, 나중에 포맷하고 영어로 다시 외우는 경우도 있다. 딱히 큰 이유는 없지만... 사실 어차피 원소 기호로 외워야 문제 풀이 속도 상승에 도움이 된다. 한글이나 영어 말고 그냥 기호로 외우자. 다 외우는것을 기준으로, 외우는데 걸리는 시간은 보통 1~2시간 정도.물론 두시간 동안 쭈욱 외우는 사람은 드물고, 보통 심심할때 몇분씩 외워서 합이 그정도라는거다. 머리가 좋으면 30분도 걸릴 수 있다.--잠만 그런데 원소가 118개인데 30분 걸렸다는건 1분에 3개정도 외웠단거잖아. 사실 느린거다.--보통 5주기 까지는 술술 외우다가 7주기,란탄,악티늄족에서 막히는 편이다. '''2011년부터 중학교 2학년 교과과정에 들어간다.''' (교과서 7차개정판)[* 중앙교육진흥연구소(성전에듀앤컬쳐)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 기준으로 110번인 Ds(다름슈타튬)까지만 나와있다. 보통 주기율표는 2016년 명칭 확정 전의 118번 원소 표기인 Uuo까지 나와 있다. ] 2014년에도 천재교과서 중2 기준 고대로 들어간다 카더라. {{{#!html<div style="border:1px solid gray;border-top:5px solid gray;padding:7px;margin-bottom:0px">}}}[[파일: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__CC.png|align=left&width=24px]]{{{#!html<div style="margin-left:30px;">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a href="/w/주기율표">주기율표</a> 문서의 <a href="/w/주기율표?rev=201?noredirect=1">201</a>번째 버전의 <a href="/w/주기율표?rev=201?noredirect=1#s-4">4번째</a>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a href="/history/주기율표?rev=201">이전 역사 보러 가기</a></div></div>}}} [[분류:화학 원소]][[분류:집단연구]]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주기율표 (원본 보기) 틀:집단연구 (원본 보기) 틀:프로젝트 문서 (원본 보기) 원소 외우기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