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소 외우기


이 문서에는 집단연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틀이 달린 문서에는 독자연구를 담을 수 있습니다. 모든 의견들은 다른 이용자의 정당한 반론에 의해 수정될 수 있습니다. 내용을 추가하기 전에 문서 내 검색을 통해 중복된 내용인지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집단연구 문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기표|<:>족→
주기↓
123456789101112131415161718
1HHe
2LiBeBCNOFNe
3NaMgAlSiPSClAr
4KCaScTiVCrMnFeCoNiCuZnGaGeAsSeBrKr
5RbSrYZrNbMoTcRuRhPdAgCdInSnSbTeIXe
6CsBaHfTaWReOsIrPtAuHgTlPbBiPoAtRn
7FrRaRfDbSgBhHsMtDsRgCnNhFlMcLvTsOg
LaCePrNdPmSmEuGdTbDyHoErTmYbLu
AcThPaUNpPuAmCmBkCfEsFmMdNoLr
범례
원소 분류 (배경색)
알칼리 금속알칼리 토금속란타넘족악티늄족전이 금속전이후 금속
준금속비금속할로젠비활성 기체미분류
상온(298K(25°C), 1기압 )원소 상태 (글자색)
고체 액체 기체 미분류
이탤릭체 : 자연계에 없는 인공원소 또는 극미량으로 존재하는 원소

{{틀:주기율표/설명문서}}


한 때 인터넷에서 떠돈 적 있었던 주기율표 암기법과 새로운 암기법 소개

1 외우는 방법

한 글자씩 눌러보면 어느 글자가 어느 원소를 가리키는 지 알게 될 것이다. 물론 이런 것들이 어색하고 더 외우기 힘들게 느껴질수도 있다. 외웠는데 정작 뭐에 대응하는 건지 알 수가 없네! 무서운 소리하지마!
족, 주기가 헷갈린다면 족은 18족같네 욕을 연상해 4주기와 비교하면서 외울 수 있다.

1.1 순서대로 외우기

가장 대중적인 방법으로 보통 20번까지 외우는 데 사용된다.

가장 흔한 암기법으로는 [1] 가 있다.

앞부분은 ㅎㅎ리베비씨 높네(키크네)로 외울 수 있다. 만화도 있다.

축덕이라면 리가 바르셀로(BCN) 가서 사이드(OF) 번(NE)이라고 외워도 된다.

아니면 무대포로
내일 해야겠다 힘들어.. 나몰테루 로팔은카 인주안텔 아제세바 란세프네 프사유가 터디홀어 톨이루하 탄텅레오 이백금수 탈납비폴 아라프라 악토프우 넵플아퀴 버켈아페 멘노로러 더시보하 마다뢴코 니플모리 텐오 까지는 외워두면 쉽다는 개뿔 어렵다

또 다른 방법으론 수소와 헬륨은 1,2번으로 너무 유명해 생략하고



로 외울수도 있다.

Si P S Cl Ar 부분은 그냥 읽으면 시-파-새-키-아 이렇게 돼서 욕같아서 잘 외워진다.

참고로 일본판은 水兵リーベ僕の船七曲がりシップスクラークか(스이노(NO) 나나마가리(MgAl))[2]. 덧붙여 일본판은 엘리먼트 헌터라는 애니메이션 엔딩으로 제작되기도 했다.

1.2 족별로 외우기

같은 족은 성질이 비슷하다는 점을 이용해 족별로 묶어서 외우는 방법도 있다.
이 방법은 원자번호를 희생했지만 고등학교때 족별로 묶어서 성질을 묶는 문제가 나오기 때문에 유리할 수 있다.

  • 20번 까지
1족 2족 13족불알[3]
14족C탄 15족 16족(Six)OS 17족FCl 18족한다. 뭔말이지

화학선생님이 정말로 나이가 지긋한 경우 Ra까지[4] 외우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1 2 3 4 5 6 7 0네(레).
라고 외운다. 이건 미친짓이야 난 여기서 나가야겠어
만약 오가네손까지 외우고 싶다면
1
2
13
14
15
16[5]
17[6]
18네(레)

11족의 경우 ,, 이라서 메달이나 상의 낮은 단계부터라서 쉽게 외울 수 있다. 이걸 본다면 금 밑에 있는 뢴트게늄까지 외울 수 있다.

1.3 연상기법으로 외우기

순서대로 외우거나 족별로 외우는 방법은 세아려보거나 계산해 보지 않으면 원자번호를 바로 알기 힘들다. 이 방법은 그 문제를 없애기 위해 원자번호와 원자기호 또는 원자번호와 이름을 연관지어서 외우는 방법이다.
아직 이 문단은 완성되지 않았지만 완성된다면 앞으로 이 문서를 방문한 사람들은 읽어만봐도 어느정도 원소를 외울 수 있게 될 것이라 기대된다.개드립이라도 좋으니 많은 위키러들의 기여가 필요하다.

79 : 친구(79)는 이다.
108 : 108배를 하면 한숨이 나온다.
약간 다르지만 48:은을 Ag Ag (은을 아그아그먹는다)도 된다
추가 바람

1.4 다른 매체를 활용하여 외우기

로봇 주기표가 있다. 은근히 다루는 폭이 넓다.

미소녀 주기율표도 존재한다(...)해설은 여기에서,112번 원소가 Cp로 되어있는데 코페르니슘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원래는 Cp로 제안되었다가 Cn으로 바뀌었다.이걸 보아 이 표는 2010년 이전에 만들어 진 듯
외워야할 분량이 2배니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유튜브의 AsapSCIENCE가 주기표에 나오는 각 원소들의 쓰임새 혹은 어원을 그림과 노래로 나타내었다. 자막 설정으로 한국어로도 볼 수 있다. The NEW Periodic Table Song

보컬로이드 카이토를 사용한 주기율표 노래가 있다! 제목은 원자의 노래. [7] 2015년 7월 기준 22만재생 돌파. 관심이 있는 위키러는 들으러 가자.

엘리먼트 헌터의 엔딩은 수헤리베~마법의 원소. 한국판은 38번인 스트론튬까지밖에 안 나오지만, 일본판은 풀버전[8]이 있어서 111번인 뢴트게늄까지 외울 수 있게 되어 있다. 단, 한국판이든 일본판이든 일부 원소가 옛날이름(플루오린→불소, 소듐→나트륨, 포타슘→칼륨)등으로 나와있다.

2 얼마나 외워야 할까

지금보다도 주입식 교육이 막나갔던 개척시대(?) 당시에는 100여 개에 달하는 원소의 이름과 특성(즉, 주기율표 전체)을 싹 다 외워주는 것이 미덕이었다 한다. 사실 주입식으로 외우게 하기엔 좀 무리가 많아서 그렇지 그냥 통채로 머리에 집어넣고 다니면 상당히 편리하긴 하다. 특히 자신만의 방식으로 한 번 제대로 외우면 50년 이상 안 까먹는 경우도 많고.

단, 과고나 영재고 쯤으로 가면 상황이 다른게, 모 과고의 경우 정식 교육도 아니고 신입생 사전교육기간에 주기율표를 Ac까지 다 외워라는 과제를 내기도...(또 분명히 Ca까지 외우던 애들은 그걸 또 하루서 이틀만에 다 외워버리는 괴력을 자랑한다.)

참고로, 이 이상의 원자번호라고 할지라도 (전이금속을 제외한)족별 주기율표는 거의 필수적으로 외워둬야 한다(ex.수리나카루세프(수소 리튬 나트륨 칼륨 루비듐 세슘 프랑슘[9]).
혹시 주기율표를 다 외우고자 한다면 란타넘족악티늄족을 빼고 오가네손까지 외우고 그다음에 란타넘족악티늄족을 외우는 것이 좋다. 란타넘족악티늄족이 어렵기때문에 막힐 수 있기 때문.사실 제일 어려운건 악티늄족 다음의 러더포듐~뢴트게늄이다.

다만 화학 전공자들은 란타넘족과 악티늄족을 제외하고 나머지의 이름과 족은 싹 외운다. 아니, 공부하다 보면 저절로 외워진다. 일단 기본적으로 전이금속 아닌 것들은 다들 외워서 수능치고, 일반화학 듣다 보면 자주 나오는 원소는 원자량도 외우고, 무기화학 듣다 보면 전이금속도 외우고, 뭐 그런 식으로 해서 졸업할 때가 되면 주기율표를 통째로 외우게 된다. 심지어 란타넘족과 악티늄족을 외우는 사람도 있고, 전이금속의 이름에 더해서 최외각전자의 전자 배치까지 완벽하게 외우고 있는 사람도 있다. 사실 이 외에도 전공분야에 따라서 비전공자가 보기엔 이상한 것들도 외우는 사람들이 있다. pK값이라든가 표준환원전위라든가...

참고로 중학교 때 한글로 주기율표를 외웠더라도, 나중에 포맷하고 영어로 다시 외우는 경우도 있다. 딱히 큰 이유는 없지만... 사실 어차피 원소 기호로 외워야 문제 풀이 속도 상승에 도움이 된다. 한글이나 영어 말고 그냥 기호로 외우자.

다 외우는것을 기준으로, 외우는데 걸리는 시간은 보통 1~2시간 정도.물론 두시간 동안 쭈욱 외우는 사람은 드물고, 보통 심심할때 몇분씩 외워서 합이 그정도라는거다. 머리가 좋으면 30분도 걸릴 수 있다.잠만 그런데 원소가 118개인데 30분 걸렸다는건 1분에 3개정도 외웠단거잖아. 사실 느린거다.보통 5주기 까지는 술술 외우다가 7주기,란탄,악티늄족에서 막히는 편이다.

2011년부터 중학교 2학년 교과과정에 들어간다. (교과서 7차개정판)[10]
2014년에도 천재교과서 중2 기준 고대로 들어간다 카더라.

섬네일을 만드는 중 오류 발생: 파일이 없음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주기율표 문서의 201번째 버전의 4번째문단에서 가져왔습니다. 이전 역사 보러 가기
  1. '옷벗네' 대신 '오빠는' 이라고 하는 버젼도 있다.
  2. '스이'는 '수소'의 '수'를 따온 거고, 나머지는 원소기호에 맞춘 거다.
  3. 뒤에서도 나오지만 이라는 확장버전도 있다 뭐가 갈린다고?이제는 다.(불알갈린다 또는 불알갈린다니)
  4. 전형원소만
  5. 원래는 세테포가 아닌 셀텔폴이지만 필자는 발음이 힘들어 세테포라 외움
  6. 원래는 지만 뒤에 아스타틴으로 인해 플염브아아가 되어 이상하기에 아이오딘의 예전이름인 요오드를 사용하여 플염브요아 로 외운다
  7. 원제 : 原子の歌
  8. 저작권 보호로 음성트랙이 소거되어 있다.
  9. 참고로 일본판. エッチで リッチ 母ちゃん ルビーを せしめて フランスへ (엣치데 리치나 카아쨩 루비오 세시메테 프랑스에/엣찌하고 돈많은 엄마 루비를 슬쩍해서 프랑스로)
  10. 중앙교육진흥연구소(성전에듀앤컬쳐)중학교 2학년 과학 교과서 기준으로 110번인 Ds(다름슈타튬)까지만 나와있다. 보통 주기율표는 2016년 명칭 확정 전의 118번 원소 표기인 Uuo까지 나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