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상위 문서: [[학교 관련 정보]], [[경기도의 고등학교 목록]] [include(틀:초중고교)] [include(틀:경기도 시흥시의 고등학교)] ||<table width=300px><table align=right><-2><:> || ||<width=55px>'''교명''' || 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 || '''개교''' || 1999년 3월 2일 || || '''유형''' || [[특성화고등학교/가사·실업계열]][* 성택조리과학고등학교로 개교, 2001년 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로 전환.] || || '''성별''' || [[남녀공학]] || || '''운영형태''' || [[사립]] || || '''소재지''' || [[경기도]] [[시흥시]] 과림동 11-1 || ||<-2><:> [[http://www.kcas.hs.kr|'''홈페이지''']] || [목차] == 개요 ==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가사/실업계 특성화고등학교다. 본래 이름은 성택조리과학고등학교였으나 조리학도로는 한국 최초 타이틀을 달면서 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로 개명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명실상부 최고의 조리학교라고 평가받는다. 전국 단위 모집이라 그에 걸맞은 큰 기숙사[* 샬롬하우스]가 있다. == 역사 == *1989.10.30 학교법인 복음아성학원 설립 *1998.10.27 성택조리과학고등학교 인가 *1999.03.01 초대교장 진태홍 취임 *1999.03.02 제1회 입학식 (81명) *2001.03.01 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로 교명 변경 *2016.03.02 제 18회 입학식 (247명 누적 3426명) == 학교 교훈 == 상징은 특이하게도 학교 한가운데 있는 비석이다. 비석에는 교훈이 새겨져 있다.(敬天愛人) 교목은 [[은행나무]], 교화는 [[라일락]]이다. == 특징 == === 여초학교 === 조리학교라서 반에 남:여 비율이 1: 2.1정도로 남자가 적은편이다. 때문에 남자기숙사는 한방에 4~6명이 있는 반면에 여자기숙사는 배치되는 인원이 6~8명 정도이다. === 교통 === 과림동은 개교 당시 교통이 열악했으나 정류장이 생기고 1번, 39번, 520번 버스노선이 배치되면서 개선되었다. 시흥시지만 광명시와도 가깝기 때문에 기숙사에 들어가지 못한 학생들은 대부분 광명시에서 자취를 한다. === 선,후배 관계 === 예절을 중시하는 학교라 학교에 외부인이 들어서면 친절하게 인사하는 학생들이 많다.~~이게 일반 학생들의 단순한 친절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궁금하면 12시~1시 즈음에 학교를 방문해보면 안다.~~학년보단 기수로써 따지며 상급생의 포스~~[[가오]]~~가 강한 학교이다. 선,후배사이의 관계가 깍듯하며 기수 사이의 교류도 활발한 편이다. 졸업까지의 학교 생활은 동기보다 윗기수가 더 영향을 많이 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동아리, 종교활동, 실습, 일반 교과 등 다양한 방면에서 상급생들이 아랫기수들에게 시키는 것이 많다. 다만 그것도 16~17기가 입학한 이후로는 꽤 줄어든 편이라고. === 실습 === 특성화고등학교인 만큼 실습을 활발히 하는 편이다. 실습 과목으로는 1학년 한식, 제과제빵 / 2학년 양식, 향토조리 / 3학년 전통조리, 일식, 중식, 고급양식을 배운다. 총 8과목이고 1주일에 9시간~12시간정도 실습을 하는편이며, 하루 교과가 아예 실습교과로 풀~~차지~~로 되는 경우도 있다. 칼과 불을 다루는 조리과가 전부다 보니 교과 학습보다 상당히 분위기가 엄격하고 특히 실습 직전 매번 선서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때의 실습실 내 분위기는 가히 군대와도 같다고 볼 수 있다. 조리학도의 선서 >'''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입학을 허락받으매''' >'''1. 나의 생애를 조리서비스를 통해 인류 공영에 바칠 것을 엄숙히 서약합니다.''' >'''2. 나의 스승에 대하여 항상 존경과 감사를 드리겠습니다.''' >'''3. 나는 만인의 건강과 생명을 첫째로 생각하겠습니다.''' >'''4. 나의 양심과 정성으로 조리방법을 익히고 탐구하겠습니다.''' >'''5. 나는 조리인의 고귀한 전통과 명예를 유지·계승하겠습니다.''' >'''6. 나는 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학생임을 명예와 자긍심을 갖고 지키며 학칙을 준수할 것입니다.''' == 비판 == * 기여철회 언론에 보도된 내용만 작성해 주시길 바랍니다 [[분류:경기도의 고등학교]][[분류:특성화고등학교]]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경기도 시흥시의 고등학교 (원본 보기) 틀:초중고교 (원본 보기) 한국조리과학고등학교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