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http://vignette2.wikia.nocookie.net/capcomdatabase/images/d/d0/19XX_Art.png [[파일:attachment/1199718418_19xx.png|align=right]] 19XX - The War Against Destiny [목차] == 개요 == ||19XX년…인류는, 수렁과 같은 전쟁의 한가운데에 놓여 있었다. 세계 각지에는 국지도발이 이어졌고, 미지의 적이 원인을 알 수 없는 전쟁을 지속했다. 그 적은 비극 때마다 뒤에서 암약해 온 무기상인조직「아우터리미츠」. 그들은 세계 장악을 위한 행동을 개시하여, 전 지구적인 대파괴를 가져올 종언병기(둠즈데이 웨폰)을 개발중이라는 정보가 포착되면서 상황은 최악의 경우로 치닫는다. 이 사태를 중대하게 여긴 세계평화유지기구는 두 명의 전사를 최전선에 내보낸다. 격심한 교전 도중 격추된 수송기에서 뛰쳐나온 두 명이 탑승한 전투기는 적지로 파워 다이브를 감행하였고, 결사의 반공 작전이 지금 개시되었다.|| [[캡콤]]에서 1995년에 만들고 1996년에 가동한 [[슈팅 게임]]. [[194X 시리즈]]의 5번째 작품. [[CPS2]]기판을 사용하여 색채가 원색적으로 화려해졌다. [[스파2]]가 [[스파제로]]로 변한 느낌. 음원 역시 스파제로 시리즈와 비슷한 느낌이 난다. 해당 작품은 전작들과는 달리 '[[제2차 세계대전]]이 1945년이 지난 뒤에도 아직 끝나지 않았다면'? 식의 가상의 ~~대체역사~~스토리로 진행되기 때문에 비슷한 연대의 슈팅게임인 [[스트라이커즈 1945]]를 연상케 하는 하이테크 병기들이 적으로 등장한다. 또한 시대가 시대인지라 게임 방식이 전작에서 많이 바뀌었다. 우선 3대의 전투기 중에 하나를 고를 수 있다. 밸런스형의 라이트닝, 파워형의 모스키토, 스피드형의 신덴. 각 기체마다 정해진 파워업 형태만 2단계 파워업 가능하다. 라이트닝은 H형샷, 모스키토는 W형샷, 신덴은 I형샷. 헌데 이 게임은 '''그 I형샷 때문에''' 신덴이 거의 다 해먹는다(...) 심지어 전일기록도 신덴. 언뜻 2단 강화가 피격 범위가 타 샷보다 좁은 I형샷밖에 안된다는 단점이 있어서 일견 상급자기체로 보이지만 그 I형샷이 대보스전에서 특히 발군인데다가, 관통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장점이 많고. 가장 큰 단점인 W형샷 운용을 1단계밖에 할 수 없다는 것을 신덴의 빠른 스피드가 커버하기 때문이다. 모스키토는 클리어 지향이라면 어렵지는 않지만(다만 미사일차량을 상대하려면 좀 까다롭다.) 전일기록이 세기체중 가장 낮다. 라이트닝은 밸런스형이라지만 실체는 시궁창... H형샷이 2단강화해도 대보스전에서 가장 구리다. 대신 중형기나 MBT형 적기들을 비교적 잘 잡아준다는 장점이 있다. 이 게임 라이트닝도 그렇고 [[스트라이커즈 1945 II]]에서도 라이트닝은 약체 취급받지만 19XX와 마찬가지로 중형기만큼은 이상하게 잘 잡는다(...). 또한 플레이어의 체력 표시 방식이 에너지 방식이 아닌 잔기방식으로 다시 돌아가게 되면서 타 일반적인 슈팅게임과 시스템이 유사해졌다. 이 밖에 [[차지샷]]을 적에게 맞추면 그 적을 록온해서 록온한 상대를 향해 무수한 관통형 미사일을 발사하는 '마커 미사일' 시스템이 생겼다. 미사일이 관통한다는 점을 이용해서 뒤쪽에 있는 적을 록온해 앞에 있는 적들까지 싸그리 날려버리는 전략적인 플레이도 가능. 또 특이한 점으로는 [[폭탄]]도 챠지를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챠지를 이용하는 것으로 폭탄 하나로 두 번의 탄 소거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오락실에서는 슈팅게임이 각종 [[대전액션게임]]의 인기 때문에 저물고 있는 데다가 그나마 소수 있는 슈팅게임조차 [[사이쿄]]의 [[스트라이커즈 1945]]가 잡고 있었던 나머지, 별로 성공은 못 했던 작품. 슈팅게임 중 나름 수작에 들어감에도 실패한 이유중 하나를 꼽아보면, 3기체 간의 특징이 다른 게임에 비해 그리 크지 않아 개성이 떨어진다는 점. [[차지샷]]은 3대 공통으로 록온 마킹에 기체별로 락온샷이 날아가는 궤도차가 있는 정도. [[폭탄]]도 동일, 기본샷 형태조차 3기체 모두 첫번째 파워업은 3가지 중에 선택해서 할 수 있는 동일형태였다. 두번째 파워업을 할 수 있는 아이템만이 3가지당 하나씩 달랐을 뿐. 반면 [[스트라이커즈 1945]]는 기본샷이고 차지샷이고 폭탄이고 6기체가 모두 다른 배리에이션을 보여주었다. 시리즈 중 유일하게 이름을 '일구XX' 식이 아니라 '나인틴 더블엑스'라고 읽는다. 나중에 [[XBOX360]] 라이브 아케이드로 194X시리즈 리메이크(?) 작품이 나왔을때 이 게임의 시스템을 상당 부분 적용했다. 허나 정작 19XX는 '''2014년 현재까지도 어떠한 가정용 게임기로 이식된 바가 전혀 없다.''' [[안습]]. == 플레이어블 기체 == * [[P-38 라이트닝]] * [[J7W 신덴]] * [[DH-98 모스키토|모스키토]] == 보스 일람 == 보스 아래에 기록된 설정은 일본 위키피디아 항목을 참고함. |||||| '''스테이지 소개''' || || '''M1''' || '''태평양 상공 [br] [[사모아]]+[[키리바시]]''' || '''중폭격기 [br] [[아야코(19XX)|아야코 改(스페셜)]]''' || || '''M2''' || '''이집트 [br] 홍해 해상''' || '''거대전함 [br] [[라이메이]]''' || || '''M3''' || '''아프리카 내륙 [br] 밀림''' || '''궤도공병 [br] [[카버트 아머|카버트 와겐]]''' || || '''M4''' || '''그린란드 빙해 ''' || '''요새 잠수함 [br] [[그란츠(19XX)|그란츠]]''' || || '''M5''' || '''프랑스[br] 요새''' || '''전략 기관차 [br] [[산쵸 페드로]]''' || || '''최종''' || '''남대서양''' || '''[[아우터리미츠|스포일러]]''' [[F. 블래커|주의]] || 19XX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