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XX

19XX_Art.png

19XX - The War Against Destiny

1 개요

19XX년…인류는, 수렁과 같은 전쟁의 한가운데에 놓여 있었다. 세계 각지에는 국지도발이 이어졌고, 미지의 적이 원인을 알 수 없는 전쟁을 지속했다.

그 적은 비극 때마다 뒤에서 암약해 온 무기상인조직「아우터리미츠」. 그들은 세계 장악을 위한 행동을 개시하여, 전 지구적인 대파괴를 가져올 종언병기(둠즈데이 웨폰)을 개발중이라는 정보가 포착되면서 상황은 최악의 경우로 치닫는다.

이 사태를 중대하게 여긴 세계평화유지기구는 두 명의 전사를 최전선에 내보낸다. 격심한 교전 도중 격추된 수송기에서 뛰쳐나온 두 명이 탑승한 전투기는 적지로 파워 다이브를 감행하였고, 결사의 반공 작전이 지금 개시되었다.

캡콤에서 1995년에 만들고 1996년에 가동한 슈팅 게임. 194X 시리즈의 5번째 작품. CPS2기판을 사용하여 색채가 원색적으로 화려해졌다. 스파2스파제로로 변한 느낌. 음원 역시 스파제로 시리즈와 비슷한 느낌이 난다.

해당 작품은 전작들과는 달리 '제2차 세계대전이 1945년이 지난 뒤에도 아직 끝나지 않았다면'? 식의 가상의 대체역사스토리로 진행되기 때문에 비슷한 연대의 슈팅게임인 스트라이커즈 1945를 연상케 하는 하이테크 병기들이 적으로 등장한다. 또한 시대가 시대인지라 게임 방식이 전작에서 많이 바뀌었다.

우선 3대의 전투기 중에 하나를 고를 수 있다. 밸런스형의 라이트닝, 파워형의 모스키토, 스피드형의 신덴. 각 기체마다 정해진 파워업 형태만 2단계 파워업 가능하다. 라이트닝은 H형샷, 모스키토는 W형샷, 신덴은 I형샷. 헌데 이 게임은 그 I형샷 때문에 신덴이 거의 다 해먹는다(...) 심지어 전일기록도 신덴. 언뜻 2단 강화가 피격 범위가 타 샷보다 좁은 I형샷밖에 안된다는 단점이 있어서 일견 상급자기체로 보이지만 그 I형샷이 대보스전에서 특히 발군인데다가, 관통속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장점이 많고. 가장 큰 단점인 W형샷 운용을 1단계밖에 할 수 없다는 것을 신덴의 빠른 스피드가 커버하기 때문이다. 모스키토는 클리어 지향이라면 어렵지는 않지만(다만 미사일차량을 상대하려면 좀 까다롭다.) 전일기록이 세기체중 가장 낮다. 라이트닝은 밸런스형이라지만 실체는 시궁창... H형샷이 2단강화해도 대보스전에서 가장 구리다. 대신 중형기나 MBT형 적기들을 비교적 잘 잡아준다는 장점이 있다. 이 게임 라이트닝도 그렇고 스트라이커즈 1945 II에서도 라이트닝은 약체 취급받지만 19XX와 마찬가지로 중형기만큼은 이상하게 잘 잡는다(...).

또한 플레이어의 체력 표시 방식이 에너지 방식이 아닌 잔기방식으로 다시 돌아가게 되면서 타 일반적인 슈팅게임과 시스템이 유사해졌다. 이 밖에 차지샷을 적에게 맞추면 그 적을 록온해서 록온한 상대를 향해 무수한 관통형 미사일을 발사하는 '마커 미사일' 시스템이 생겼다. 미사일이 관통한다는 점을 이용해서 뒤쪽에 있는 적을 록온해 앞에 있는 적들까지 싸그리 날려버리는 전략적인 플레이도 가능. 또 특이한 점으로는 폭탄도 챠지를 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챠지를 이용하는 것으로 폭탄 하나로 두 번의 탄 소거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오락실에서는 슈팅게임이 각종 대전액션게임의 인기 때문에 저물고 있는 데다가 그나마 소수 있는 슈팅게임조차 사이쿄스트라이커즈 1945가 잡고 있었던 나머지, 별로 성공은 못 했던 작품.

슈팅게임 중 나름 수작에 들어감에도 실패한 이유중 하나를 꼽아보면, 3기체 간의 특징이 다른 게임에 비해 그리 크지 않아 개성이 떨어진다는 점. 차지샷은 3대 공통으로 록온 마킹에 기체별로 락온샷이 날아가는 궤도차가 있는 정도. 폭탄도 동일, 기본샷 형태조차 3기체 모두 첫번째 파워업은 3가지 중에 선택해서 할 수 있는 동일형태였다. 두번째 파워업을 할 수 있는 아이템만이 3가지당 하나씩 달랐을 뿐. 반면 스트라이커즈 1945는 기본샷이고 차지샷이고 폭탄이고 6기체가 모두 다른 배리에이션을 보여주었다.

시리즈 중 유일하게 이름을 '일구XX' 식이 아니라 '나인틴 더블엑스'라고 읽는다.

나중에 XBOX360 라이브 아케이드로 194X시리즈 리메이크(?) 작품이 나왔을때 이 게임의 시스템을 상당 부분 적용했다. 허나 정작 19XX는 2014년 현재까지도 어떠한 가정용 게임기로 이식된 바가 전혀 없다. 안습.

2 플레이어블 기체

3 보스 일람

보스 아래에 기록된 설정은 일본 위키피디아 항목을 참고함.

스테이지 소개
M1태평양 상공
사모아+키리바시
중폭격기
아야코 改(스페셜)
M2이집트
홍해 해상
거대전함
라이메이
M3아프리카 내륙
밀림
궤도공병
카버트 와겐
M4그린란드 빙해 요새 잠수함
그란츠
M5프랑스
요새
전략 기관차
산쵸 페드로
최종남대서양스포일러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