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tablealign=center><:><tablewidth=70%>[[파일:attachment/Windows NT 4.0/msn4.png|width=100%]]||<:>[[파일:yJ1BgU7.png|width=70%]]|| ||<tablealign=right>||<:>{{{+1 '''Windows NT'''}}}[br]Windows 95 Interface, Windows NT Power || ||<-2><:>[[파일:attachment/Windows NT 4.0/Winnt_logo.png]]|| || 코드네임 || 카이로 (Cairo) || || RTM || [[1996년]] [[7월 31일]] || || 출시일 || [[1996년]] [[8월 24일]] (미국)[br][[1996년]] [[12월 5일]] (한국) || || 서비스팩 || Service Pack 1 ~ 2([[1996년]])[br]Service Pack 3([[1997년]])[br]Service Pack 4([[1998년]])[br]Service Pack 5 ~ 6([[1999년]]) || || 플랫폼 || x86([[IA-32]])[br]'''[[PowerPC]][br]MIPS[br][[DEC Alpha]]''' || || 지원종료 || [[2003년]] [[6월 30일]](일반지원)[br][[2004년]] [[6월 30일]](연장지원)[br]'''[[2004년]] [[12월 30일]](워크스테이션, 서버 연장지원)'''[br]'''현재 공식지원 완전종료''' || || 특이사항 || NT 커널 OS의 사용 편리화[br]오늘날 Windows 커널의 기반[br]NT 4 커널의 최초이자 최후의 운영체제[br][[인터넷 익스플로러|끊이지 않는 소송의 서막]][br] || |||||||||| Windows 워크스테이션/서버 라인업 || || [[Windows NT|Windows NT 3.51]] || > || '''Windows NT 4.0''' || > || [[Windows 2000]] || [목차] == 개요 == >'''마이크로소프트의 대담한 실험.''' >'''당시 [[Geek]]들의 호기심을 자극했던 특이한 Windows.''' 1996년 8월 24일 [[Windows 95]] 출시 1주년이자 Windows 95 OSR 버전과 같은 날에 발매되었다. 코드명은 [[카이로]]. 빌드넘버는 4.00.1381. 그리고 '''[[2016년]] [[8월 24일]] 출시 20주년을 맞았다.''' --시간 빠르구나-- 한국에서는 1996년 12월 5일에 발매되었는데 주로 워크스테이션용으로 인기 있었지만 교체는 --한국답지 않게-- 이듬해부터 상당히 빨리 이루어졌다.[* 서버 버전의 경우 한국에선 2002년 즈음이면 설치되었던 대부분의 서버컴이 [[Windows 2000]] [[서버]] 버전을 쓰고 있었다. 사실은 원래 Windows 서버는 소규모에나 쓴다는 인식이 있어서 그때도 [[유닉스]]는 절찬리에 팔렸다.][* 보안이 약하고, 소규모 서버 전용이라는 인식이 있어서인지 교체가 빨랐던 듯. 근데 [[Windows 98]]로 교체해버리는 경우도 있었다는데, [[카더라]]지만 사실이면 [[흠좀무]]...] 한글판 정식버전은 서비스 팩 1이 포함된 버전이다. 그 이전(서비스 팩 0B라고 표시되어 있음.)은 베타 버전이다. 뒤에 버전을 붙이는 게 보통이지만 버전을 떼서 부르는 경우도 있다. Windows NT라고 하면 [[Windows NT|이 운영체제의 소속 제품군이나]] 이 버전을 부르는 경우이다.[* 물론 전자의 경우가 많지만 마소에서 Windows NT라고 하면 이 제품을 가리키는 경우가 상당수이다. 마우스 등 하드웨어를 살 때도 NT라고 나오면 이 운영체제를 가리키는 것이니 참고하면 좋다.] NT 3.x에 비해서 비 NT 커널 계열의 윈도우 프로그램과의 호환성도 월등히 좋아졌으며 드라이버도 상당수 만들어졌고, 여기에 Windows 95의 [[GUI]]까지 끌어와 매우 쓰기 편해졌다. 물론,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이다. --하지만 [[넘사벽]]으로 좋아져서 상대적으로 보이지가 않는다-- 멀티프로세서 사용에 특화되면서 서버나 워크스테이션용이라는 명칭이 아깝지 않게 되었으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2(한국은 IE3)를 탑재하고 나오면서 인터넷 접속도 편해졌다. 그러나 IE2 내장은 익스플로러의 반[[독점]] 논란으로 이어졌다. --당장 [[독점]] 항목의 예시로도 나와있다.-- [[DirectX]]가 3.0을 끝으로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다거나[* DirectX Media Runtime은 6.0까지 제공된다.뭐하는 물건인지 [[추가바람]].DirectX 5.0 베타를 설치할수있는데 Win2K 베타판에 있던걸 리패키징했던 것이라서...], Direct3D를 지원하지 않는 등[* 다행히 OpenGL 하드웨어 가속은 사용할 수 있었다.][* 어쩌면 당연한 것이 당시의 DirectX는 그냥 게임용 API였고 게임 이외에 3D 그래픽스 프로그램을 돌리기 위해서는 OpenGL이 필요했기 때문. 마야 같은 프로그램은 윈도 9x 계열에서는 아예 안 돌아갔다.]의 이유 때문에 가정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서버나 기업용 OS라서 가정용으로 쓰일 것은 염두에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 NT 커널 운영체제 중 이러한 기능을 어느 정도 지원하기 시작한 것은 [[Windows 2000]] 때이다.][* 물론 웹서핑이나 간단한 문서작성만 한다면 가정용으로도 못 쓸거 없다. 그리고 95는 지원 안하는 IE6를 지원해서 지금은 NT 4.0쪽이 쪼~~오끔 더 실사하기 좋아졌나...] 2004년 말에 지원이 중단되었다. 원래는 서버와 워크스테이션도 6월 30일에 종료하려 했지만 업체들의 반발으로 6개월 더 연장했다. [[http://www.typewritten.org/Media/Images/winnt-4.0-ppc-new.install.png|PowerPC 에서 작동 중인 모습.]] == 개발 == 1995년부터 개발되기 시작했다. 커널을 대대적으로 손봐 4.0으로 버전 업하고, Windows 95의 UI까지 끌어와서 상당이 쓰기 좋은 운영체제가 되었다. 그러나 빠르게 내놓느라 버그투성이가 되어버렸다. [[이뭐병]]. 결국 마소가 전용 서비스팩을 6번이나 출시하는 기행을 저지르게 된다. 그래도 최적화는 무척이나 잘 되었는데, 그 방증으로 당시 이걸 썼던 사람들은 좀 가볍고 안정성이 좋은 OS였다고 평가한다. 심지어 최고사양으로 맞추면 날아다닌다. --95보다도-- ~~역시 NT는 우월하다.~~ Windows 사상 지원 플랫폼이 가장 많은 OS이다. x86 [[IA-32]]에, [[DEC Alpha]], [[PowerPC]], 심지어 [[MIPS]]까지. PowerPC와 MIPS를 지원한 윈도는 3.51과 4.0이 유일하다 == 문제 == '''버그가 너무 많았다!''' 이 버그를 잡기 위해 마소는 6개의 서비스팩을 출시하고, 엄청난 핫픽스를 만들고, 엄청난 롤업 패키지를 개발했다.~~[[이건 미친 짓이야]]~~ 마소가 얼마나 이 OS를 애지중지했는지 알 수 있다. ~~서비스팩과 핫픽스가 나오지 않은 [[Windows Me|불쌍한 OS]]는 그저 웁니다~~[* 물론 Me는 9x 계열의 종말을 알리는 상징성이 더 강하므로 마소는 그 OS에 별로 신경쓰지 않았다. --98은? SE이면 다 되는거야?--] 그 외에도 여러 번들팩을 출시했다. 옵션 팩이라거나, 리소스 키트라거나... 보안 문제도 심각했는데, 2003년 6월부터 2007년 6월까지 총 127개의 보안 결함이 확인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지원이 종료되어서 이 결함은 [[망했어요|못 고친다]]. 게다가 MS에서는 이 결함을 고치려면 아키텍쳐를 재설계해야 한다고 한다. 참으로 중대한 결함인 듯. 물론 후속작인 2000 때는 재설계를 하였기 때문에 같은 결함은 발견되지 않았다. 이런 등의 문제로 인해 [[Windows NT]] 서버계열은 돈 없는 회사에서나 쓰는 서버라는 인식이 있었고, 대형 회사들은 [[유닉스]]를 애용하였다. 이 때문에 판매량은 그저그런 수준. 뭐 지금도 상황은 비슷해서 WNT 서버계열을 계승한 [[Windows Server]] 계열도 대형 회사에서 쓰는 일은 많이 없다.[* 일선에서는 Windows 서버 제품군은 선천적으로 보안이 약하다는 인식이 퍼져있는 경우가 많다.] [[NTFS]] 1.2 포맷을 지원했다. [[Windows NT 3.51]] 때부터 쓰였으며, NTFS 2.0 포맷은 2000부터 지원한다. 이로 인한 문제는, C드라이브 용량을 2GB로 제한을 둔다는 것. 실사용이나 서버로 사용 시 반드시 서브 디스크가 하나쯤은 있어야 했다. == 서비스 팩 == 본격적으로 서비스 팩을 통한 업데이트 방식을 적용했다. 이 방식은 일반 사용자 대상의 윈도우가 XP대에서 NT 커널로 통합되면서 그대로 계승, 일단은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윈도우 95에서도 서비스팩이 있었지만 1만 나오고 끝났다. 그 이후에는 OSR이나 98SE 버전 등의 제품을 새로 내놓는 방식의 업데이트로 이어갔다.] --윈도우 8에 적용되는 걸 서비스 팩이라고 볼 수 있다면 말이지만.-- 문제는 위에 서술한 대로 버그가 많아서 서비스팩도 너무 많이 나왔다는것. ~~[[고만해 미친놈들아]]~~ --가장 중요한 건 이 모든 서비스팩이 3년 안에 출시되었다는 것. [[흠좀무]]...-- ||||||<:> '''Windows NT 4.0의 서비스팩 일람표''' || ||Service Pack 1||||[[1996년]] [[10월 16일]]|| ||Service Pack 2||||[[1996년]] [[12월 14일]]|| ||Service Pack 3||||[[1997년]] [[5월 15일]]|| ||Service Pack 4||||[[1998년]] [[10월 25일]]|| ||Service Pack 5||||[[1999년]] [[5월 4일]]|| ||Service Pack 6||||[[1999년]] [[11월 22일]]|| ||Service Pack 6a||||[[1999년]] [[11월 30일]]|| ~~[[아무래도 미친 것 같아요|마소가 미친 것 같아요]]~~ 사실 서비스팩 7까지 릴리즈 예정이었다고 한다. 2001년 12월 출시를 목표로 개발되었으나 한창 개발중이던 2001년 4월 취소되었다. --다행이다-- == 에디션 == 클라이언트 전용으로는 워크스테이션이 있었고, 서버 쪽으로는 서버, 터미널 서버, 엔터프라이즈 서버가 있었다. 임베디드도 있었다. 각각 출시날짜가 다르고, 지원중단 날짜도 달랐다.[* [[http://support.microsoft.com/lifecycle/?p1=3185|출처]].] 인지도는 워크스테이션이 가장 높다고 한다. 나머지는 별로 인지도가 높진 않다. ||||||<:> '''Windows NT 4.0의 에디션 출시 및 연장지원 중단 날짜 일람표''' || ||워크스테이션(Workstation)||[[1996년]] [[8월 24일]] 출시||[[2004년]] [[12월 30일]] 종료|| ||서버(Server)||[[1996년]] [[8월 24일]] 출시||[[2004년]] [[12월 30일]] 종료|| ||엔터프라이즈 서버(Enterprise Server)||[[1997년]] 출시||[[2004년]] [[6월 30일]] 종료|| ||터미널 서버(Terminal Server)||[[1998년]] 출시||[[2004년]] [[6월 30일]] 종료|| ||임베디드(Embedded)||[[1999년]] [[8월 30일]] 출시||[[2006년]] [[7월 11일]] 종료[* 일반지원은 2003년 6월 30일 종료되었다.]|| == 실사 == 2016년 현 시점에서 실사용으로 쓰기에는 당연히 부적합하지만, 구혐컴퓨터를 갖고 놀 목적으로 설치한다면 [[Windows 9x|9x]] 계열보다는 좋다. 2016년 현재 이 OS를 지원하는 드라이버는 거의 없으나 안정성이 좋고 속도가 빠르다. 그리고 IE6을 지원한다는 게 가장 큰 메리트. 서비스팩 6을 깔면 ~~Windows 2000보다는 후달리지만~~ 괜찮아진다. 게다가 멀티코어(정확히는 멀티CPU)도 지원한다. 하지만 지원중단 연도가 [[2004년]]이기에 현재 보편화된 [[인텔 코어 시리즈]]는 커녕 듀얼코어 CPU의 초기격인 --단종 [[2005년|1년 후]]에 나온-- [[펜티엄 D]]나 [[AMD 애슬론 64 시리즈|애슬론 64]] x2 마저도 NT 4.0을 지원하지 않으니 사실상 NT 4.0을 네이티브로 멀티코어 환경에서 돌리는 방법은 없다. 다만 멀티코어가 아닌 멀티 CPU 환경은 지원하며 NT4.0을 지원하는 메인보드 칩셋으로는 [[펜티엄 3]] 칩셋인 810,815E/EP,693A,694X/694T는 드라이버가 있고 해당 칩셋을 사용한 듀얼 CPU 소켓 메인보드에서는 네이티브로도 지원된다. 물론 지원하지 않는 시스템이라면 [[VMware]]같은 가상 OS 환경에서 NT 4.0을 구동해 보면 멀티코어를 정상적으로 인식한다. == 기타 == * [[3D 핀볼]] 게임이 가장 처음으로 수록된 OS라고 한다. 번들팩 개념까지 묶으면 가장 처음은 [[Windows 95]] [[Microsoft Plus!|Plus!]]이다. * [[Windows 10]]까지 탑재된 디스크 조각 모음 유틸리티가 처음으로 탑재되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6을 지원하는 가장 오래된 OS이다. * 현재 나오는 NT 기반 윈도의 근본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창세기|태초에 Windows NT 4.0이 있고]]-- * 이 OS의 종료음은 부팅음을 [[백마스킹|거꾸로 재생]]한 것이다. 이 당시 윈도우 부팅음은 꽤 몽환적인 분위기이다.[[https://youtu.be/CjxsaHPVEgY|듣기]] 비슷한 시기에 나온 Windows 95도 부팅음이 몽환적인 분위기이다.[[https://youtu.be/xM3tqg1cqkI|듣기]] --종료음이 3.1의 부팅음인 따딴!이라 좀 깨긴 하지만-- * 인터넷 익스플로러 4로 업그레이드할 때, 윈도우 데스크톱 업데이트 옵션을 체크하면 외형이 Windows 98과 유사하게 바뀐다. --근데 원래도 비슷해 보이는데--[* 이 옵션이 워낙 시대를 앞선 발상이다 보니, 당시에도 이로 인해 무지막지한 오류를 뽑아냈다. --사양이 문제다.-- 이것이 셔먼 반독점법에 제대로 걸려서, 결국 마소는 쪼개질 뻔했으나 부시 대통령의 비호로 살아났다(...).] * 현재 소스코드가 유출되어 OpenNT라는 프로젝트가 개발되고 있다고 한다. 현재 컴퓨터 사용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의 환경으로 개발 중이라고. [[http://redmine.stephanos.io]](주소) 2016년 7월 현재 해당 페이지에 접속이 안된다. [[http://www.betaarchive.com/forum/viewtopic.php?t=33250]](베타아카이브 주소) [include(틀:Microsoft Windows 버전 일람표)] [[분류:Windows]] 이 문서에서 사용한 틀: 틀:Microsoft Windows 버전 일람표 (원본 보기) Windows NT 4.0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