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파일:attachment/XB-0.jpg]] http://vignette2.wikia.nocookie.net/acecombat/images/4/4f/43.jpg http://images.wikia.com/acecombat/images/1/11/Hresvelgr_aircraft.jpg [[공중조기경보통제기|중순항 관제기]] [[흐레스벨그]](Hresvelgr).[* 이름의 유래는 [[북유럽 신화]] 속 [[세계수]] [[유그드라실]] 제일 높은 곳에서 바람을 제어하는 새 [[흐레스벨그]]. 이를 가지고 만든 유머인지 [[에이스 컴뱃 제로]] 미션 발키리(XB-0 격추작전)을 깨고나면 주는 메달의 이름이 [[라그나로크]]다.] [[에이스 컴뱃 제로]]에 등장하는 거대한 '''[[공중조기경보통제기]] 겸 [[전략폭격기]] 겸 [[건쉽]]'''. 본래는 [[벨카 전쟁]] 도중 [[벨카]] [[공군]]이 개발하던 [[공중조기경보통제기|공중관제기]]로서, 적재량을 살려 [[폭격기]]나 [[수송기]]로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고 하며 실현되지는 못 하였지만 계획 단계에서는 [[공중항공모함]]으로서의 기능을 덧붙이는 것도 검토되었었다고 한다. 이후 벨카의 패전으로 전쟁이 끝나면서 개발이 중단되었고 그 와중에 행방이 묘연해졌는데, 퇴역군인들로 이뤄진 [[국경없는 세계]]라는 무장단체가 탈취해서 정전협상이 이뤄진 도시 루멘을 폭격하고 [[우스티오]]의 바레이 공군기지, 즉 [[가름]] 편대가 배치된 비행장을 공습함으로서 등장하게 된다. 아마 바레이 공군기지를 박살내서 가름편대가 날지 못하게 할 목적이었던 것으로 생각되지만...'''망했어요.''' --으아니! 왜 멀쩡한거야!-- [[Operation Valkylie|미션 15]]에 등장하게 되며 미사일 포대와 기관포대를 다수 장착하여 플레이할 때 꽤 까다롭게 하는데, 이것도 모자라서 호위 편대를 대동하여 등장한다. 이중 호위기체에 [[에스파다]] 편대도 속해 있는데, 비중있는 에이스 편대라 그런지 다른 호위기체보다도 격파하기 어렵다. 에스파다는 무엇보다도 정신나간 기동성이 일품. 더군다나 미션 15는 이 XB-O이 한계라인에 도달하기 전에 격파해야 하는 임무이다 보니, 에스파다 편대에게 시간 뺏기고 나면 여러모로 까다롭게 된다. 대신 하나 꼼수가 있는데, 상부에 위치한 방어장비들을 일일이 깨지 말고 [[기화폭탄]]을 장비한 기체(Su-37 등)로 XB-0를 '''폭격하면''' 한방에 상부구조물이 싹 쓸려나간다. 원래 에이스 컴뱃에서의 적기 봄킬은 꽤나 변태 플레이에 속하는 편이지만 XB-O는 워낙에 크고 아름다워서 쉽게 --등짝을 볼수-- 기체 위로 난입할 수 있다 마지막 콕핏은 정면에서 헤드온으로 날면서 박살내야한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기껏 다 잡아놓고 미사일이나 기총에 맞아서 죽는다거나, 자기가 작전 지역을 벗어나서 임무 실패하는 경우도 종종 벌어진다는 것(…). 하지만 어렵다 싶으면 역시 콕핏도 '''기화폭탄으로 쓸어버리면''' 끝. 기화폭탄 [[짤짤이]]를 사용하면 꽤 쉬운 미션이지만 XMAA/XLAA 같은 거 달고 정식으로 맞장 뜨려면 제법 까다롭다. 엔진, 포대, 콕핏까지 파괴되자 흐레스벨그의 승무원이 '우리들이 죽는다고 드높은 의지까지 죽는 것은 아니다'라는 말을 남기면서 인근 야산에 추락하게 된다. - 이와 동시에 화면에 '''낯익은 F-15C'''가 지나가면서 무선을 날리는데 무선 내용은 '''"Yo, buddy. still alive?"''' --[[래리 폴크|누군지]] 아주 뻔하게 드러내는 대사. 아예 광고를 해라.-- 이후 XB-O의 기술은 [[에이스 컴뱃 6]]에서 [[에스토바키아]] [[해군]]이 [[아이가이온]]이라는 거대한 '''[[공중조기경보통제기]] 겸 [[공중항공모함]]'''을 건조하는데 사용된다(덧붙여 아이가이온은 [[함재기]] 외에도 다수의 [[순항미사일]]을 탑재하여 일종의 [[전략폭격기]]로서의 능력도 보유하고 있기도 하다.). 에이스컴뱃 X에서 [[레서스]]군이 운용하는 거대한 '''[[전략폭격기]] 겸 [[건쉽]]'''인 [[글레이푸닐]]에도 기술적으로 영향이 가지 않았을까 추측된다. 여담이지만 실루엣이 에이스 컴뱃 1의 최종보스인 공중요새와 비슷하게 생겼다. 설정상의 연계점은 불명이지만 에이스컴뱃 1 자체가 워낙 기본 설정이 부실한 놈이라 그런 거 없을 가능성이 높고 그냥 디자인만 어느 정도 재활용한 것이 아닐까 싶다. 무엇보다 '''둘 다 [[1995년]]'''. [[분류:에이스 컴뱃 시리즈]] XB-O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