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 편집 권한이 없습니다. 다음 이유를 확인해주세요: 요청한 명령은 다음 권한을 가진 사용자에게 제한됩니다: 사용자. 문서의 원본을 보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관련항목 : [[국산무기]] http://bemil.chosun.com/nbrd/data/10044/upfile/200910/20091021004438_1.jpg?width=550 [* 완성품이 아닌 목업(실제 크기의 모형)인듯 함.] [목차] == 개요 == [[대한민국 육군]]의 차기 중기관총으로,[* 근데 구경이 20mm가 넘으면 '''포''' 아닌지?] S&T 중공업(구 통일중공업)[* 절대 [[S&T 모티브]](구 대우정밀)이 아니다. '통일'이란 이름에서 짐작가듯이 [[통일교]]계열 회사였다. 허나 S&T라는 이름이 붙은 것에서 짐작할 수 있겠지만, 현재는 같은 모기업, S&T 홀딩스의 자회사가 되어있긴 하다.]에서 연구,개발을 하였다.[* 사진에 잘보면 S&T Dynamics 라고 써있다. S&T 중공업의 영어 회사명][[http://nownews.seoul.co.kr/news/newsView.php?id=20091022601005|개발이 완료된듯 내부구조를 공개하고]] 분위기도 좋았는데 대공기능이 기준미달로 정식 도입에 실패했다. http://pds18.egloos.com/pmf/201110/23/01/d0128101_4ea3a422c878a.jpg == 제원 == http://file.agora.media.daum.net/pcp_download.php?fhandle=OFpMbFRAZmlsZS5hZ29yYS5tZWRpYS5kYXVtLm5ldDovSzE2Mi8xLzExMi5qcGc=&filename=PYH2009082502590001300_P2.jpg ||구경 ||25mm || ||전장 ||110cm 이하 || ||중량 ||총기25kg, 화기 관제 시스템 5kg || ||작동방식 ||가스작동식 || ||송탄방식 ||이중송탄, 링크식 || ||유효사거리 ||지상 2000m 이상, 공중 300m 이상|| ||발사속도 ||200~300발/분 || ||포구속도 ||400m/초 || ||사용탄 ||HEAB(공중폭발탄),AP(철갑탄)[* 이름은 이런데 우리가 생각하는 금속제 철갑탄이 아니라 [[대전차고폭탄]]이다. 애당초 포구속도가 느려서…] ,TP(연습탄) || ||운용방식 ||사격통제장치 장착, 주ㆍ야간 운용 || ||조준장치 ||CCD, LRF(레이저 거리 측정장치), 열영상 조준기 || == 설명 == 25mm 신형탄을 사용할 예정으로 공중폭발탄인 데다 경우에 따라 대전차고폭탄을 쓸 수 있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상당한 화력 지원이 가능해졌다. 간단히 말하자면 한국형 [[OCSW]]라고 할 수 있다. {{| S&T중공업 관계자는 “지난해(2009년)부터 K6 중기관총을 대체할 25㎜ 차기 중기관총을 개발하고 있다”며 “2015년 실전 배치될 이 중기관총은 사격통제장치를 장착해 주ㆍ야간 정밀사격을 가능케 한다”고 말했다. |}} * 출처 [[http://kookbang.dema.mil.kr/kdd/GisaView.jsp?menuCd=3004&menuSeq=1&menuCnt=&writeDate=20100913&kindSeq=11&writeDateChk=20100913|국방일보(2010.09.13 - 군수품 돋보기-K6 중기관총 기사 中)]] == 이야기 거리 == * XK-12가 한때 XK-13으로 잘못 알려지기도 해서 지금도 혼동하는 사람이 많다. 2013년 10월을 기점으로 사업이 전면 백지화, 또는 사업 목표 재설정에 들어갔다는 정보가 돌고 있는데 확실하게 알고 계시는 분은 [[추가바람]]. 대체로 야전 시험평가 중에 탄약 안정성에 관한 문제가 도마에 올랐고, 비싼 조달비용 또한 회의론에 일조를 한 듯. 향후 전면 백지화되거나, 혹은 40밀리 유탄기관총으로의 설계변경이 유력하다고 하는데...과연? [[http://songlove.kr/bbs/board.php?bo_table=song05&wr_id=18]] 실패 판정 받고 미군처럼 40mm 에어버스트 기관총으로 선회 했다. [각주] XK13 문서로 돌아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