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가장 완벽한 캐릭터'의 줄임말.
단언컨대 드립[1]으로부터 파생된 드립이다. 게이머들 사이에는 가완귀를 시작으로 퍼진 것으로 추정된다.
2 상세
줄이기 전의 원래 단어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 밸런스에 심각한 영향을 줄 만큼 강력해서 그야말로 가장 완벽한 성능을 보여주는 캐릭터들이 가완캐의 칭호를 얻는다...
는 페이크다.
물론 초창기에는 사기 캐릭터를 칭하는 말로도 쓰였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비꼬는 쪽으로 의미가 변질되었다. 2016년 3월 시점에 이르러서는 진짜로 강력한 캐릭터를 칭하는 말로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고 무방. 특히 약캐임에도 패치의 대상이 되지 않거나, 뜬금없이 하향 패치를 먹는 경우에 '가장 완벽한 캐릭터라서 패치가 안 된다 / 너프를 먹는다'는 식으로 비아냥대는 용례가 많다.예시
가완캐 드립은 특히 온라인 게임에서 자주 나온다. 다른 플랫폼의 게임에서는 나오지 않거나, 나오더라도 진짜 사기캐릭터를 칭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가완캐 드립이 단순한 약캐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문제가 있는 캐릭터임에도 유저 및 개발자들의 관심이 적거나 소통에 문제가 있어서 문제점에 변화가 없는 경우를 가리키는 것이기 때문. 예를 들어 아무리 약캐라도 계속해서 개발사가 관심을 보이고 패치를 하는 경우는 가완캐 드립의 범주에 들어오지 않는다.
이 드립이 해당되는 캐릭터는 낮은 성능 때문에 유저수가 적어진다 → 적은 유저수로 인해 개발사가 문제를 인지하지 못한다 → 낮은 성능이 변화하지 않거나 더 악화된다 라는 악순환을 겪게 되어 더욱 성능이 안 좋아지는 경우[2]가 태반이다.
3 관련항목
- 약캐릭터
- 다크나이트(던전 앤 파이터) : 캐치프레이즈 및 별명이 '가장 완벽한 귀검사'를 줄인 가완귀로 사실상 가완캐 드립의 시작점이라 볼 수 있다.
- 프리스트(던전 앤 파이터) : 모든 캐릭터룩을 소화해내는 일명 '가완프'로 유명하다.
심지어 여자옷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