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가이아 메모리 강화 1.jpg
파일:가이아 메모리 강화 2.jpg
V시네마 가면라이더 액셀에 등장하는 물건. 어댑터인데 가이아 메모리의 접속부가 아닌 아무 것도 없는 정반대편에 끼운다(...).근데 그러지 않으면 몸에 꽃아서 사용할 수 없잖아...
뮤지엄에서 유출된 것으로, 가이아 메모리에 끼워 능력을 3배로 강화시키는 물건이다. 메모리와 달리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메모리의 독성에도 영향을 주지 않는 모양인지 순정화된 메모리를 사용하는 액셀도 사용할 수 있었다. 메모리를 끼우면 "UPGRADE" 의 음성이 발성한다. 그런데 커맨더 메모리를 꽂았을 땐 '커맨더 업그레이드'가 끝이었는데, 왠지 액셀 메모리를 끼우니까 변신 시 '부스터'라는 음성이 따로 나온다. 순정화된 메모리의 위엄인가?
생각해보면, 커맨더 도펀트와 액셀이 강화 어댑터를 사용했을 때 어떠한 공통점이 있다. 커맨더 도펀트는 칼에서 미사일로, 액셀은 오토바이에서 제트기로. 세부적인 것은 조금 달라졌지만 근본적으로 '사령관'과 '가속'이라는 메모리 자체의 성질이 변하진 않았다. 어떤 의미로는 과거 세대의 칼 든 장교와 지상에서 빠른 오토바이에서, 미래 세대의 전술 병기 사용하는 사령관과 공중에서 빠른 제트기로 '진보'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추가로 액셀만 추가 음성이 있는 건, 액셀은 '가속'의 역사가 지상에서 공중으로 갔으니 부스터가 추가로 붙은 거지만, 커맨더는 예나 지금이나 커맨더니까.(...)
본편에서는 커맨더 도펀트가 노리는 물건으로 등장하며, 소매치기인 카츠라기 아오이를 집요하게 노린 이유가 거기 있다. 결국 아오이로부터 그것을 빼앗아 사용하지만, 막판에 위기에 처한 가면라이더 액셀을 돕기 위해 아오이가 빼앗아 액셀에 건네어서 액셀 부스터가 탄생한다. 아오이가 이걸 뺏을 수 있었던 것은 앞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강화 어댑터는 체내에 흡수되지 않기 때문.
뱀발로 이 과정에서 극장판 A to Z 에서 T2 메모리로 등장했던 유니콘 메모리가 도펀트 메모리로 까메오 출연한다. 결국 도펀트체는 나오지 않았지만 말이다. 설정상 다른 메모리도 강화변신이 가능하다. 가면라이더 조커라든가 가면라이더 사이클론이라든가.
그런데 가이아 메모리 컴플리트 셀렉션 2에서는 액셀메모리에 완전히 꽂혀있는 상태로 동봉되어있다. 해제 가능하고, 다른 메모리를 꽂는 것 역시 가능하다. 사운드 기믹은 액셀 메모리와 강화 어댑터 양쪽에 모두 있는 모양, 덕분에 컴플리트 셀렉션 2에 들어있는 액셀 메모리는 총 3개(T2 액셀, 테루이 류가 사용하는 액셀, 강화어댑터 + 액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