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리토스

워크래프트 유즈맵 CHAOS센티널 일반 근접 힘 영웅.

모델이고 이름이고 오스마르 가리토스가 원형인 것으로 보인다. 받침에 주의.

1 기본 정보

4ba97570588d5.jpg

힘 속성의 근접 영웅.

레벨당 능력치 힘 2.5 / 민첩성 1.5 / 지능 2 상승. 기본 공속은 1.6초

1레벨 능력치는 체력 900 / 마력 260 / 공격력 57-63 / 방어력 2 / 힘 26 / 민첩성 15 / 지능 14

2 스킬 정보

2.1 메가엑스

스톰볼트 기반으로 도끼로 내리찍어 피해를 주며 기절시킨다. 카오스 내의 많은 기술들이 그렇듯 미사일 형태이므로 마법 면역 물약으로 흡수가 가능하다. 마법 면역에게 사용할 수 없다. 재사용 대기시간 9초.
1레벨 - 120의 피해를 준다. 1.5초 동안 기절(일반유닛은 2초). 마력소모 75
2레벨 - 250의 피해를 준다. 2.25초 동안 기절(일반유닛은 3초). 마력소모 100
3레벨 - 380의 피해를 준다. 3초 동안 기절(일반유닛은 4초). 마력소모 125

기절시간이 아주 긴 기술로, 3레벨의 경우 일반 영웅 기준으로 가장 긴 시간동안 적을 기절시킬 수 있다. 갈리토스가 센티널 정석의 하나로 들어갈 수 있는 힘으로 한타시에 긴 기절시간을 이용해 손쉽게 적을 잡거나 끊어낼 수 있다. 1대 1 교전에서도 메가엑스 후 전차 폭발을 이용해 잡는 광경도 심심치않게 보인다.

2.2 전기 충격기

로커스트 스웜 기반. 사정거리 450, 공격력 45(카오스 타입), 공속 1초의 전기 충격기를 소환해 갈리토스 주변을 돌아다니며 적을 공격하게 한다. 공중 공격도 가능하며, 적의 물리 방어력에 영향을 받는다. 기반의 한계상 포탈,웨이를 타면 다시 켜줘야한다.

마나소모는 24/27/30, 초당 4/7/10

구버전의 전충은 그야말로 개 쓰레기로 존재의 의미가 매우 불투명했으나,[1] 패치로 인해 꿈에그리던 전충무한이 가능하게되어 갈리토스의 무난한 솔플 크립핑이 가능하게되었고 메액->전충무한의 지속적인 뎀딜이 생겼다는게 엄청난 상향이다. (오오 갈리 오오...)

극후반에선 몸빵,메액넣는기계,운전수 역할뿐이였다면, 비록 매우 큰 데미지는 아니지만 은근히 거슬리는 데미지로 지속적으로 상대방을 짜증나게 해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변모된 모습을 보여준다. 게다가 뭔가 치렁치렁한걸 3개나 달고다니니 이쁘기까지..

그런데 계속 키고다니면 마나가 확실히 모자라다. 온/오프를 주의하고 다닐것.

2.3 마법 방패

패시브 기술. 마법 쉴드 아뮬렛 기반. 갈리토스를 목표로 하는 해로운 마법을 막아준다. 범위형 마법은 방어할 수 없다. 단, 범위형 기술이더라도 갈리토스를 목표로 선택하고 사용시 방어가 가능하다. D버전에서 스턴면역이 추가되었다.
1레벨 -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발동후 2초간 모든 스턴시간을 0.5초로 감소
2레벨 - 재사용 대기시간 21초. 발동후 2.5초간 모든 스턴시간을 0.5초로 감소
3레벨 -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발동후 3초간 모든 스턴시간을 0.5초로 감소

갈리토스의 생명줄로 악동의 헥스나 임페일, 브로켄 백작의 퓨어 이블등 다양한 마법 공격을 막아줄 수 있다. 특히 악동의 2대 밥줄인 헥스와 임페일[2]이 통하지 않는다는 점은 악동-래퍼드 조합을 자주 사용하는 스콜지에게는 골치아픈 존재임에 틀리없다. 또한 그롬의 윈드웍에 의한 기절공격을 완벽하게 막아낼 수 있기 때문에(마법 면역 물약을 먹어도 그롬의 윈드웍은 기절의 지속시간 감소만 할 수 있는데 비해 마법방패에 막히면 전혀 기절에 걸리지 않는다.) 혼자 들이대는 그롬이 연속으로 윈드웍을 쓰기 전에 메가액스으로 찍고 역관광 태울수도 있다. 게다가 갈리토스를 목표으로 하는 달빛 베기 등의 범위기술도 무력화된다. 단 아래의 주의 사항을 참조하자.

  • 실바나스의 타락을 맞았을 경우, 피해와 기절효과는 마법 방패로 무력화 시킬 수 있으나, 트리거로 추가적으로 부여되는 턴트 효과는 무력화 시킬 수 없다.
  • 바이퍼의 약화의 영향범위에 갈리토스가 들어갈 경우, 약화가 한 번 무효화 되지만, 다시 약화에 걸린다. 이 경우, 마법 방패의 쿨다운이 돌아간다.
  • 디스펠 완드를 막아준다. 하지만, 갈리토스가 처음이 아니라 체인 디스펠 효과로 튕겨서 갈리토스에게 들어갈 경우, 갈리토스는 디스펠의 영향을 받는다.
  • 갈리토스를 표적으로 하는 임페일이나 달빛 베기 등은 무력화 되지만, 임페일이나 달빛베기를 땅을 찍어서 사용하여 기술의 효과 범위안에 들어오면 마법방패는 발동되지 않고 기술에 피해를 입게 된다.
  • 마법 방패를 무력화 시키는 방법은, 바이퍼의 약화를 사용하거나, 종합 마법책의 페어리 파이어(재사용 대기시간이 짧다), 체인 라이트닝 마법책 등을 사용하여 마법 방패의 쿨다운을 돌아가게 하는 방법이 있다.

마법방패가 만능임은 분명하나 무력화는 얼마든지 가능하며, 이후 헥스 등으로 잡아내는 경우도 있으니 마법 방패만 믿지 말고 항상 주의하자.

D버전에서 마법방패의 방어력이 삭제되고 마법방패 발동시 붉은 마법진이 갈리토스 주변에 생기는데 이 시간동안 모든 스턴을 거는 스킬(임페일, 아쿠아 스트라이크, 소울이터 등등)을 맞으면 데미지는 무시 못하지만 스턴시간은 2초나 1.5초가 아닌 0.5초로 고정된다! 덕분에 악동은 더욱 죽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가장 눈물을 흘린 것은 그롬. 광란의발걸음 2연타를 바보로 만들어버리는 미친 성능을 보여준다.
패치 초기에는 0.1초까지 스턴시간을 줄여주어 그야말로 마법면역에 버금가는 개돌액스로 악명을 떨쳤다. 적장의 목을 베었다!

2.4 희생의 전차

(1레벨/2레벨)

체력 1500/2000, 방어력 15/25(대형 아머), 마법 면역, 이동속도 350/400의 전차를 소환해서 갈리토스를 보조한다. 주변 유닛의 체력 회복 기능이 있으며, 카붐으로 터트릴 수도 있다. 베어 소환 기반. 재사용 대기시간 165/150초. 지속시간 45초.
  • 희생의 전차의 모델은, 워크래프트 프로즌 쓰론 얼라이언스 캠페인 중에서 등장하는 일리단을 가둔 전차이다. 월드에디터의 모델 이름은 '프리즌 웨건'
1레벨 - 마력소모 150
  • 에센스 오브 블라이트 - 효과범위 1000. 범위 내의 아군 6기의 체력을 초당 60씩 회복시킨다.
  • 카붐! - 자폭하며 효과범위 500내의 적에게 1000의 피해, 효과범위 800내의 적에게 800의 피해를 입힌다. 대상의 물리방어력과 마법방어력에 모두 영향을 받으며, 마법 면역에도 피해를 준다.
    • 250의 마법피해를 추가로 준다.

2레벨 - 마력소모 200

  • 에센스 오브 블라이트 - 효과범위 1000. 범위 내의 아군 6기의 체력을 초당 60씩 회복시킨다.
  • 카붐! - 자폭하며 효과범위 500내의 적에게 1000의 피해, 효과범위 800내의 적에게 800의 피해를 입힌다. 대상의 물리방어력과 마법방어력에 모두 영향을 받으며, 마법 면역에도 피해를 준다.
    • 적 영웅에게는 200~500의 추가 피해를 준다. (기본 250의 피해 + 전차가 피해 입은 체력 400당 100의 추가 피해)

전차가 장판형 회복기도 되면서 '카붐!'으로 피해도 줄 수 있는 등 여러모로 다양한 궁극기. 꼭 갈리토스와 동행하지 않고 다른 유닛에게 보내줄 수도 있다. 초반 영웅킬이나 건물을 미는데도 유용하나, 잘못하다간 엄한데 가서 터지니 주의해야 한다.
초반에는 물리방어력 및 체력이 낮기 때문에 카붐 기술의 경우 한번에 높은 피해를 줄수 있는 유용한 기술이다.
전차를 터트리는 법은, 단축키(w)를 누르고 그 자리에서 터트리는 법, 마우스 우클릭으로 오토캐스팅으로 만든 후 어택땅으로 하는 방법, 다른 유닛과 묶어서 어택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E버전들어 이것저것 기능이 많이 쳐지고, 전차가 자신을 회복하지 못하게 하는 패치도 되고.... 그래도 성능은 상향되었다. 1/2레벨 격차도 좀 생긴편. 2레벨 찍어야 예전 전차정도 성능이다.

3 성능 및 평가

시대를 풍미했던 센티널 진영의 정석멤버중 하나다. 테러에서는 이른바 '차+휠 조합'으로, 혈귀의 솔로테러를 전차의 차힐+'카붐!'으로 보조하며, 한타 교전 시에는 상대편의 집중포화를 견뎌내면서, 혈귀가 한타에 합류하기 전까지 그의 몫인 데미지딜링까지 소화하고, 센티널과 스컬지의 맞무 후 악동 등 중요한 영웅을 기절시켜 전열을 흩뜨려놓는, 센티널의 '전선 사령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다.

시간이 흘러가면서 여려 조합이 생겨나고 사라지며 CCB3~4차 까지는 꾸준히 셀렉되어 테러에 치중하는 조합이건, 한타에 치중하는 조합이건, 그 어떤 조합에 끼더라도, 분명 갈리토스는 잘 활용되었으나 대표적으로 무라딘의 발견과 같은 타 캐릭터들의 발견으로 인해 묻혀가기 시작했다.

갈리토스의 운용은, 모든 영웅이 그렇겠지만 순간 판단력이 뛰어나야 한다. 그 이유인즉, 갈리토스의 주력기인 메가엑스는, 적 영웅을 3초동안 바보로 만들어 버릴 수 있으며, 어떤 영웅을 찍어버리느냐에 따라, 교전시의 승패가 갈리기 때문이다. 갈리의 메가엑스가 유효타로 들어가면, 그 뒤로는 무시무시한 센티널의 스턴연계가 이어지기 때문에, 이 첫방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마법 방패의 높은 효용성 때문에 힘캐임에도 불구하고 초반의 마법 짤짤이를 비롯한 여러 기술에 높은 생존률을 보인다. 특히나 마법 면역 물약를 먹고 있을경우 상대의 디스펠을 한번 튕겨버리기 때문에, 특히나 디스펠 사용 및 기술 사용이 주가 되는 악동에게는 짜증나는 상대다. 전기 충격기의 경우 운용만 잘되면 갈리는 피해가 없으면서 타워를 공격하기도 하고, 은근히 짜증나면서 지속적인 피해를 선사해주기 때문에 보조로는 매우 좋다.

또한, 궁극기인 희생의 전차의 운용도 중요한데, 만약 갈리토스가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다면 전차는 뽑고 죽는 게 좋다. 갈리 본인이 죽어버렸다고 해도 60초 동안 전차로서 팀원들을 보조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비슷한 경우로, 니피나 혈귀가 솔로 테러를 하고 있다면, 전차만 살짝 빼서 보내줘도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리고 차뻥으로 타워 막타

  • 템트리는 정석이 없다라고 생각하므로 기재를 생략합니다.

4 전 항목으로

  1. 그나마도 정석버전에서는 초반 뎀딜은 될정도, 그리고 앵벌용 정도이다.
  2. 갈리토스를 타겟으로 클릭시 스킬이 씹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