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 갤러리

1 개요

디시인사이드에서 검도를 다루는 공간이자 약칭 검갤 혹은 검도걀 디시인사이드 나이프 갤러리에서 검도하는 사람들이 독립해서 만든 갤러리 홈페이지

검도를 다루는 갤러리라 그런지 연령대가 높고 또 엄격,근엄,진지 하신 선비들이 많은갤러리.

검도라는 운동 자체가 워낙 희소하고 하는 사람만 하기때문에 친목질이 심하며 정모도 자주 갖는편. 때로는 몇명이서 따로 카페를 파고 잠시 키웠지만 디시라는 출신성분 때문인지 오래 못가고 자멸함.

2 특징

디시답게 타 검도 커뮤니티와 사이가 그다지 좋지않다. 사실 검도계가 대체로 고연령자가 많고 성인 한정으로 좁은 판인데다가 봉건적, 꼰대적인 면이 무척 큰지라 오프라인은 물론 다른 커뮤니티에서도 자유로운 비판 같은 것을 하기 어려운 구조이다.

하지만 여기는 자유도가 무척 높은 디시특징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흔히 들리는 검도계의 온갖 뒷담화회비문제 , 음모 등등이 토론의 주제가 되며 검증되지 않는 카더라, 입검도가 판을 친다. 헛소문이나 어그로가 난무해도 대한검도회의 벨트식 도복, 준거 금지, 본국검법조선세법 심사 편입 등의 성공할 리가 전혀 없는 한국화 정책은 비난한다. 그리고 종림이를 깐다.

선비들이 많은 듯 보이지만 알고 보면 여기도 디씨에 맞는 찌질함은 충분히 가지고 있다. 특히 검도부심이 커서 검도를 즐기기 위해 하는 취미이자 무술(겸 스포츠)가 아니라 마치 종교인 양 추앙하는 사람들이 많다. [1] 타 무술이나 유파에 대한 인격적 우월감까지 느껴질 정도라서 스노비즘의 한 유형이라고 봐도 무방한 경우들도 많다. 이 점에서는 검도계의 꼰대적 분위기를 그대로 이어받은 한계를 보인다.

때로 거합이나 고류검술, 서양검술, 해동검도, 무예도보통지 계열 등 다른 검술에 대해서도 부심을 가져서 키배를 벌이곤 한다.

3 갤러리 소모임

  • 쾌검당

2010년도에 몇몇 갤러들이 탈디시를 외치며 창설된 검갤 동호회,다음카페 정모도 자주하고 여러 검도 커뮤니티가 단기간에 600명이넘게 성장하다가 몇번의 운영진 교체 이후 패망

  • 검도갤러리 검도대회

2012년 부터 매회 1년마다 개최된 검도갤러리 검도대회 디시인사이트 특성때문인지 자유롭고 참가제한이 없다. 자신이 만든 명패를 갑상에 끼워서 출전할수도 있다. 특징은 매년 우승컵이 피규어.

  1. 맨손무술에서는 90년대까지만 해도 중국무술 등 고류무술을 하는 사람들이 그런 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여러가지 이유로 패망한 반면, 무기술에서는 여전히 그런 부심이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