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게임오븐은 NHN에서 개발한 게임 개발툴이다. Lua언어를 사용하며, 2D 온라인 게임 전용이다.[1]
한게임에서 각종 리소스와 강좌를 제공하는데다 진입장벽도 낮으므로 온라인 게임을 구상하는데 기술력 부족으로 좌절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하다.
게임오븐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게임들을 한게임에서 퍼블리싱해주는 아이두 게임즈라는 사이트가 있었으나, 수익성이 부족했는지 결국 서비스가 종료되었다.
그래도 온라인 게임을 이정도로 쉽게 만드는 툴은 잘 없으니[2]온라인 게임을 쉽게쉽게 만들고 싶다면 한번 써보자.
2 단점
2.1 낮은 인지도
검색창에 게임 오븐을 검색 해보면 쿠키런의 옛날 이름인 오븐 브레이크가 절대 다수를 차지한다(...)
초반에는 앱스토어스러운 아이두 게임즈로 잠깐 유명세를 탔지만 유명했던건 아이두 게임즈지 게임 오븐이 아닌데다 이젠 그 아이두 게임즈마저 망했다.
2.2 낮은 자유도
일단 3D 개발이 불가능하다. 다른 2D 게임툴은 어느정도 실력이 있다면 3D 구현도 가능한데 이건 그런 거 없다
게다가 용량제한이 100MB다. 아이두 게임즈에 저퀄 플래시 게임스러운 것만 나돌았던건 다 이유가 있다.
2.3 업데이트의 부재
2011년쯤이 돼서 한게임도 사이트만 유지한 채 게임오븐에 손을 떼버렸기 때문에 굉장히 불편하다.
UI는 왠지 MS 한글을 그대로 갖다 붙혀놓은듯한 디자인인데, 그때당시는 몰라도 지금와서 보면 굉장히 촌스럽다.
또한 제공되는 리소스도 옛날 Q플레이가 유행하던 시절에 쓰이던 리소스다.
애초에 기본이라도 탄탄하면 모를까, 게임오븐 자체가 그다지 좋은 개발툴도 아님에도 불구하고 방치되어 버려졌기 때문에 시시각각 발전하는 요새의 게임 개발툴에게 밀려도 한참 밀린다.
2.4 명백한 상위 호환의 존재
사실 게임오븐을 쓸 바에야 스타 유즈맵 제작툴 을 쓰는편이 훨씬 나은데, 그건 게임오븐의 모든 장점이 유즈맵의 하위호환 정도이고, 게임오븐의 단점들은 스타 유즈맵엔 없기 때문.
쉽게 온라인 게임을 만든다는것도 그냥 만들면 온라인인 유즈맵에 비할바가 못되고, 리소스 지원이래 봤자 플래시게임스러운 리소스밖에 없는 게임오븐보다 스타크래프트의 지금봐도 상당히 괜찮은 리소스들을 그대로 쓸 수 있는 유즈맵이 훨씬 유리하다. 게다가 수많은 제작자들로 인해 쌓인 노하우와 트리거 시스템의 엄청난 자유도, 망해버린 아이두 게임즈와 달리 10년이 지나도 사람들이 바글바글한 배틀넷. 심지어 진입장벽조차 스타 유즈맵이 훨씬 낮다.